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웃음

자취생활에서 유용했던 살림 노하우 몇 가지

by 머쉬룸M 2014. 4. 18.
반응형

자취생활에서 가장 난감하고 귀찮음을 주는 것이 주방관리 및 식품관리이지만 그래도 자취생활을 오랫동안 하다 보니 생활 속 다양한 자신만의 살림 노하우가 생기게 되더라고요.

자취인의 살림은 일반적인 가족 살림보다 1인 생활이다 보니 부피가 작고 식품도 소량을 구입하게 됩니다. 그러다보면 자취 생활에서 나만의 살림관리 방법들이 생기게 되었답니다.

 

그래서 오랜 자취생활 동안 유용했던 살림 노하우 몇 가지를 소개해 봅니다.

 

원두커피 분쇄기가 없을 때

원두커피를 선물 받았을때. 집에 원두 분쇄기가 없어 난감했죠. 원두 분쇄기를 구입하려 보니 가격이 만만치 않았어요. 그래서 선택한 것은?

미니 절구통이었답니다. 10년 넘게 사용한 미니 절구통을 활용해 원두커피를 직접 핸드메이드로 갈아서 향긋하게 원두커피를 즐기게 되었답니다.

- 미니 절구통에 원두를 넣고 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커피 거름종이를 덮고 나무 방망이로 빻고 갈아보았어요. (좀 귀찮은 과정이지만 나름 재미나요)

 

거름종이에 원두커피가루를 내려 마셔보니 오우~ 원두 분쇄기를 구입하지 않아도 돈 안들이고 집에서 원두커피를 향긋하게 즐기고 있답니다.

 

설거지통 거름망에 레몬을 넣어보니

개인적으로 레몬을 즐겨 먹습니다. 요리는 물론 레몬에이드를 즐겨서 자주 레몬 껍데기(찌꺼기)가 나오는데요. 이때 레몬으로 설거지통 주변을 청소를 하기도 하지만 설거지 통 거름망 안에 레몬 껍데기를 넣으면 퀴퀴한 냄새를 제거하는 효과는 물론 몇주 청소를 못해도 거름망 안 내부에 세균번식을 최대한 막아주는 효과를 볼 수 있어 자주 레몬 껍데기를 활용합니다.

 

세탁기 청소법

세탁기를 10년 이상 사용하다보니 오래되어 그런가요? 세탁을 마친 후 건조하면 흐린 날씨도 아닌데 가끔 건조된 세탁물에서 쉰내가 날 때가 있었어요. 이때 겉으로 보이지 않는 세탁기통안 속에 찌든 오염이 많아 세탁 후 건조를 마쳤는데도 세탁물에 오염이 묻어나고 쉰내가 나는 원인이 될 것입니다.

이럴때 일반 식초로 마무리 헹굼을 하는 방법도 좋지만 근본적으로 세탁기통 안을 청소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빙초산을 활용해 세탁기안 통을 청소하면 세탁물에 쉰내도 사라지고 세탁기 안 오염과 세균을 청소할 수 있습니다.

- 빙초산 180ml에 물 조절 고(高)를 선택해 걸레 1~2개를 넣어 15분정도 세탁과 탈수를 하면 세탁기안 통을 청소할 수 있습니다.

 

세탁소 옷걸이를 활용해 바나나 보관

자취인은 간식으로 바나나를 즐겨 먹습니다. 바나나를 구입해 주방 테이블에 방치하다보면 쉽게 까맣게 변색되고 물러지게 됩니다.

 

처음 구입한 바나나 상태

5일 후의 바나나 상태

그래서 보관방법으로 세탁소 옷걸이를 활용해 바나나 걸이를 만들어 베란다에 보관해보니 3~4일이 지나도 검게 변하는 속도도 늦추게 되고 물러지지 않아 세탁소 옷걸이로 만든 바나나 걸이를 적극 활용합니다.

 

자취인의 일회용 나무젓가락 활용법

자취생활을 하다보면 배달음식을 가끔을 즐기는데요. 이때 일회용 나무젓가락이 제공됩니다. 하지만 나무젓가락보다 집에서 사용하는 수저를 활용하죠. 그래서 사용하지 않는 일회용 나무젓가락을 생활 속에서 이렇게 사용합니다.

소량 용기의 고추장이나 된장을 다 먹은 후 리필을 사용할 때 나무젓가락을 활용하죠.(리필사용 시 리필 통을 세척해 완벽하게 건조 후 다시 사용 권장)

내용물이 완벽하게 빠진 비닐포장

리필내용물을 손으로 짜주면 완벽하게 소스가 나오지 않을 때 번거롭다고 그냥 버리지 않아요. 나무젓가락을 절개하지 않는 상태에서 리필봉지에 나무젓가락을 끼워서 손으로 지그시 눌러가며 내용물을 밀어주면 아깝게 버릴 수 있는 내용물이 완벽하게 빠져나옵니다.

나무젓가락 활용은 식품 외 작은 사이즈의 리필 비닐봉지나 튜브형태, 예를 들어 거의 다 사용한 치약 등등 내용물을 알뜰하게 사용하고 싶을 때 나무젓가락을 활용할 수 있어요.

 

자취생활을 오랫동안 하다 보니 몇 가지 노하우 및 유용했던 살림 노하우로 자취생활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