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웃음

처음 활용해 본 베이킹소다, 주방청소를 해보니

by 머쉬룸M 2014. 6. 6.
반응형

 

자취생활에서 주방청소는 스피드하고 간단함을 위해 시중판매 주방전용 살균세제를 활용해 가스레인지, 설거지통이나 배수구 및 주방 테이블 등을 청소하였습니다. 수년간 간편함으로 주방 살균세제를 이용하다보니 강력한 세정효과의 장점도 있지만 단점은 불편한 세정제 냄새와 혹시 주방주변에 잔여 세정제가 남아 있을까 걱정이 되었죠. 그래도 자취생활의 편리함으로 살균세정제를 활용해 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베이킹소다가 시중판매 강력한 살균세제만큼이나 세척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베이킹소다 사용에 대해 한참을 망설인 이유는 과연 세척효과가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드디어 베이킹소다를 구입해 주방용품 및 주방주변 청소를 베이킹소다로 직접 활용해 청소를 해보았습니다.

효과는 만족할 만큼 깨끗하게 세척을 해주었는데요. 베이킹소다를 활용한 몇 가지 사례를 소개해 봅니다.

 

싱크대 소스 수납장 청소사례

가스레인지 하단에 각종 오일과 소스 및 기타를 수납한 수납장 안을 보니 찌든 때가 난감합니다. 또한 수납장 문 안도 찌든 때가 보입니다. 그래서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섞어 사용해 봤습니다. (1:1 비율)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섞으면 거품이 생깁니다.

스펀지에 재료를 무쳐 찌든 때 부분에 재료를 전체적으로 바르고 5분정도 방치 후 스펀지로 문지르면 정말 깔끔하게 찌든 때가 제거되었습니다.

싱크대 문짝 안 역시 살짝만 스펀지로 닦아주기만 해도 찌든 때가 말끔하게 제거되었습니다. 마무리로 깨끗한 행주로 닦아주면 끝!  

 

싱크대 배수구망 청소사례

설거지통 안의 거름망 내부를 보니 찌든 때가 많습니다.

역시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섞어 청소솔로 닦으면 배수구 망과 배수구 안까지 깨끗하게 청소 완료.

 

탄 프라이팬 세척사례

기름 없이 재료를 프라이팬에 구이를 하다보면 프라이팬 안 곳곳이 탄 흔적이 많습니다. 이렇게 탄 프라이팬을 1시간 이상 물에 불려도 잘 제거되지 않았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베이킹소다를 넣고 물을 살짝 넣은 후 설거지 전용 수세미로 닦아주기만 해도 신기하게 탄 부분이 제거되더라고요. 철 수세미를 이용하면 프라이팬 코팅이 손상되는데요. 베이킹소다에 물을 살짝 넣은 후 세척하면 베이킹소다의 미세한 알갱이가 탄 부분을 깨끗하게 제거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싱크대 주방칼통 청소사례

     

 

싱크대 안에 주방칼 수납통이 있습니다. 9년 동안 한 번도 청소한 적이 없었는데요. 이번에 제대로 청소를 해보았습니다. 수납통의 나사를 풀어 해체하면 청소가 용의해집니다.

분리한 주방칼 수납통을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섞어 꼼꼼하게 닦은 후 세척하여 물기가 완전히 건조되면 다시 조립해 설치하면 위생적인 주방칼 수납통이 됩니다.

 

주방도구 찌든 때 세척사례

주방도구 중 7년 정돈 사용한 주방 거름망이 있습니다. 그 동안 육수를 만들 때(멸치 및 기타 건 해물) 거름망을 사용 후 주방세제로 가볍게 세척해 왔는데요. 오랫동안 사용하다보니 찌든 때가 많았습니다.

거름망을 10분 정도 물에 불린 후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섞어 주방솔로 찌든 때를 닦아주니 신기하게도 깨끗하게 찌든 때가 제거 되었습니다.

거름망 도구는 물론 주방 가위 및 주방도구의 찌든 때도 말끔하게 제거해주었습니다.

 

주방청소에서 베이킹소다를 활용해보니 자극적인 냄새가 없어 좋았습니다. 또한 싱크대 주변 및 주방용품을 세척 및 청소해 보니 그동안 사용했던 살균세정제 사용 후 혹시나 불편한 잔여 세제가 남아 있지 않을까 걱정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베이킹소다는 천연 세제 역할을 하니 청소 및 세척 후에도 안전함을 주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