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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머천다이저입니다. 일도 좋아하고 패션 스타일, 여행과 호기심 그리고 자취생활에 필요한 일상을 탐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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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view블로거대상 엠블럼
2009.04.11 09:14 디스플레이 이론

우리는 옷을 구입하기 위해 또는 윈도우 쇼핑을 위해 거리나 백화점등에서 쇼핑과 구경하게 합니다.

점포에 들어가기 전에 일단 마네킹이 어떤 스타일옷이고 어떤 아이템으로

연출되었는지 확인하고 마음에 드는 스타일이면 점포로 들어갑니다.

 

여기서 쇼핑객은 알게 모르게 점포나 브랜드의 전략에 빠져들게 되는 것입니다.

마네킹이 입은 옷은 시즌별.날씨 그리고 평일과 주말에 따라 옷을 바꾸면서 연출되고

유행하는 아이템 또는 브랜드에서 매출을 올리고 싶은 아이템으로 집중적으로 연출하기도 합니다.

평일에는 직장인들 위주로 마네킹을 코디하고 주말에는 가볍고 평소에 입을 수 있는 아이템으로

연출을 합니다.

평일과 주말에 따라 소비자의 쇼핑아이템이 다르기 때문에 마네킹 코디도 실시간으로 바뀔 수도 있고

쇼핑객에 맞는 연출을 합니다.

젋은층이 선호하는 브랜드에서는 마네킹 포즈도 대담하고 독특하며 주부층이 선호하는 브랜드의

마네킹은 단정하고 기본적인 마네킹을 사용해서 연령별에 맞는 아이템으로 코디를 합니다.

 

마네킹이 입은 옷은 왜 멋지게 보일까요?

쇼핑객은 행거에 있는 옷보다 우선적으로 마네킹의 옷을 보게 됩니다.

마네킹은 행거에 진열된 옷보다 사실적이며 스타일과 디자인을 정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옷의 길이와 형태 그리고 디자인이 사람이 입은 모습처럼 표현되고 트렌드를 표현해주기 때문에

멋지게 보입니다.

또한 점포의 가장 중요한 부분에 연출되고 조명도 극대화를 주어 멋진 옷으로 더욱 부각됩니다. 

코디네이터의 스타일 연출도 마네킹의 옷이 멋지게 보이는 역할을 도와줍니다. 

 

 

             남성의 액티브하고 활동성을 보여주는 마네킹 연출

 

                                   트렌드를 보여주는 마네킹 연출( 컬러 트렌드 )

  쇼핑객은 쇼윈도나 점포에 있는 마네킹 연출로 구매의욕을 느끼고 매장안에 상품들을 구체적으로

  행거진열에서 쇼핑하게 됩니다.

  (점포 연출과 진열의 용어설명)

  연출은 마네킹에 옷을 코디하여 쇼윈도나 점포앞 stage에 소품이나 데코물과 함께 연출하는 것

  진열은 고객이 쉽게 상품을 고르도록 정리정돈하여 행거나 수납장에 진열하는 것

 

  행거의 진열에서도 전략이 보입니다.

  컬러별 진열로 행거를 진열하기도 하지만 최근에서 세트별 진열이 쇼핑객에 편리합니다.

  즉 한가지 아이템을 같이 입을 수 있는 세트별 진열은 한가지만 팔기 보다는 상의, 하의 같이

  입을 수 있는 아이템으로 토탈로 진열을 하는 것이 더욱 매출을 올릴수 있는 행거진열을 합니다.

  이런 행거 진열은 쇼핑객에도 편리하게 상품을 볼수 있는 진열전략입니다.

 

 

                                            원피스로 상황별 연출도 한다
쇼윈도에서나 점포에서 마네킹연출이 가끔 드라마틱하게 연출되어서 충동구매를 하기도 합니다.

파티룩은 특별한 시즌 이벤트에 연출하면 쇼핑객은 원하는 스타일을 쇼핑합니다.

 

             시즌별 스트라이프가 구매의 요소가 되면 마네킹에 코디를 합니다.

 

    그외 시즌별로 유행 아이템으로 마네킹에 상품을 코디하고 쇼핑객은 최신 트렌드를 알수 있어

    구매의욕을 자극하기도 합니다.

 

             

   봄에는 나들이용 캐주얼이 쇼핑객의 구매를 자극하는 아이템으로 캐주얼룩으로 연출을 합니다.

구매의욕을 자극하기 위한 마네킹은 좀더 대담하거나 시즌별로 마네킹 색상을 바꾸기도 합니다
(시즌별로 다양하게 마네킹의 컬러와 포즈을 교체한다 )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하게 부각하기 위해 고정 마네킹을 사용하는 브랜드도 있습니다.

 ( 예를들어 랄프로렌은 전세계 어디를 가도 같은 마네킹과 매장환경은 같습니다 )

 옷이 아닌 마네킹만 봐도 브랜드를 알수있게 이미지를 부각하기도 합니다. 

 

마네킹은 쇼핑객에게 상품정보를 알려주고 트렌드와 상품의 스타일을 보여주기 때문에 마네킹이

입은 상품은 바로 매출에 영향을 줍니다.

그래서 어떤 쇼핑객은 마네킹이 입은 옷이 멋지게 보인다면 한꺼번에 다 구입하는 경우도 많고 마네킹
의 옷으로 매장에 들어와 더 많은 구매를 하기도 합니다.

그 만큼 마네킹은 의류매장에 고매출의 일등공신이고 영업(?)까지 하는 것입니다.

 

마네킹은 매출을 올려주는 마케팅 전략이고 실시간 유행 아이템을 소개해주는 전략요소입니다.

그래서 더욱 마네킹의 역할이 중요하고 매출을 올려주며 브랜드(점포) 의미지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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