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일 TALK

3초 안에 결정되는 첫 인상과 옷차림

by 머쉬룸M 2009. 10. 24.
반응형

 

우리는 면접이나 소개팅 그리고 중요한 자리에서 옷차림에 대해 평소보다 많은 관심을 갖게 된다. 그 만큼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과 능력까지 보여주는 것이 패션으로 이제 자신의 능력과 함께 패션도 사회적으로 중요도가 강조되고 있다. 패션은 자신을 돋보이게 하며 자신감 까지 주는 것으로 패션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도 이제는 자신의 스타일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패션이란 ‘어떤 패션은 좋은 것‘ ’어떤 것은 나쁜 패션’이란 정답을 말하기는 힘들 수 있다. 자신이 좋아하고 입어서 즐겁다면 즐길 수 있다. 하지만 여기서 조금은 상대방이나 사회적으로 공감이 되지 못하고 오히려 비호감 패션이라면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이다. 마니아적인 스스로의 패션을 즐기는 것도 인생은 즐거울 수 있겠다. 하지만 우리는 혼자만으로 즐길 수 없는 세상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좋은 인상과 스타일로 상대방에게 자신의 이미지를 부각 할 수 있다면 더 좋지 않을까? 그래서 우리는 표정관리도 해야 하고 외모도 신경 써야 하며 더불어 패션까지 생각해야 한다.

우리는 첫 인상에서 3초 안에 모든 것이 판단될 정도로 상대방을 순간적으로 결정하는 독특한 ‘감‘이라는 것을 작용한다. 3초 안에 뇌리에 스치는 것은 상대방의 눈빛과 그리고 전체적인 옷차림인 스타일로 순간적으로 상대방을 판단하게 되는 것이다.이렇게 짧은 순간에 자신의 모든 것을 보여주기 때문에 우리는 평소에 표정 관리나 옷차림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하고 싶다.

첫 번째로 표정 관리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자.

개인적인 이야기이지만 난 눈이 작아 조금은 날카롭다는 얘기를 많이 듣는 편이였다. 그래서 부드러운 인상을 위해 예전에 많이 웃고 미소를 지으며 연습을 하며 표정관리를 했다. 그리고 사람들을 만날 때마다 미소를 지으며 좋은 인상을 위해 노력한 결과 좋은 이미지를 주었다.
그 예로 대학생 때 알바를 하면서 정말 까다로운 고객을 상대하면서 미소와 친절로 답하니 그 고객 “ 학생 내가 좀 까다롭게 했는데 미소로 친절하게 하시네요. 다른 가게에서는 인상 찌푸리고 불친절 하던데 고마워요 이거 살게요” 하고 상당히 많은 물건을 구입한 기억이 떠오른다. 그때부터인가 나 자신은 평소보다 얼굴에 미소가 더 자연스러워지고 인상도 좋아져 상대방에게 좋은 이미지를 줄 수 있었다. 그리고 난 작은 눈이 초승달(?)모양으로 변하고 날카로운 인상이 어느 정도 교정되었으며 일에 있어 상대방에게 대해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다.
평소의 자신의 생각과 마음이 얼굴에서 나타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면접관들은 얼굴 표정이나 눈빛에서 상대방의 마음가짐과 생각을 읽을 수 있다고 한다.

두 번째로 첫 인상에서 옷차림이다.

첫 만남에서 상대방에게 눈빛으로 좋은 인상을 주었다면 다음은 옷차림이다. 옷차림에 따라 좋은 이미지는 더욱 상승시킬 수 있는 것으로 옷 잘 입는 사람이라면 자신의 관리나 일에 있어 능력을 보여 줄 수 있는 사람이라고 판단한다.
최근에 후배가 소개팅을 했다. 그 후배는 이번에 만난 남자가 동갑인데 같은 동네에 산다는 핑계로 너무 편한 복장으로 나와 당황스러웠다고 한다. 집에서 입는 옷이진 외출복인지 알 수 없는 패션으로 불쾌하고 대화하기도 싫었다는 말을 한다.

“ 그럼 그 남자가 옷을 잘 입고 스타일리시 했다면 상황이 달라졌을까?” 라는 질문에 후배는 “ 당연하죠! 소개팅에서 옷차림은 중요하죠. 옷차림은 상대방의 배려와 존중인데 성의 없는 옷은 자신뿐만 아니라 소개한 사람에게 먹칠하는 행위죠. 그럼 사람은 아마도 모든 일에 무성의 할 수 있는 사람이에요” 하면서 소개팅에서 옷차림에 대해 중요도를 강조했다.

작은 사업채를 운영하는 사람은 이런 이야기를 했다. 면접 볼 때 그 사람의 성적, 경력 그리고 언변을 들어보고 옷차림도 또한 중요하게 본다고 한다. 옷차림이 상대방에 대해 예의이며 일에 있어 옷차림처럼 감각적으로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사람으로 보며 옷 잘 입는 사람에 대해 호감도가 높다고 한다.

 

위에 두 가지로 예를 들었지만 표정과 옷차림은 그 만큼 상대방에게 중요한 첫 인상이 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표정은 거울을 보면서 미소를 지으면 교정하고 인공적인 미소가 아니라 마음을 담은 미소로 상대방에게 대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다음은 옷차림인데 감각이 없다면 주위에서 옷 잘 입고 성공한 능력 있는 사람들의 옷차림을 관심 있게 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겠다.
아무리 개성과 자신만의 스타일이 중요해도 상대방에게 호감을 주지 못하는 스타일이라면 득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 그 만큼 표정이나 옷차림이 중요하고 상황별 자신의 이미지에 맞는 스타일이 찾는다면 상대방에게 3초 안에 좋은 인상을 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