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가게 판매원이나 점주는 수많은 고객을 대하면서 ‘참아야 한다’ 라는 다짐을 하루에도 몇 번씩 느낀다고 한다. 그 만큼 의류매장은 다양한 유형의 고객과 접하기 때문에 친절과 서비스는 필수이며 불편한 고객이라도 최대한 고객입장을 배려하고 기분 좋은 쇼핑을 하도록 관리를 해야 한다고 한다. 하지만 판매원이나 점주를 힘들게 하는 고객도 있는데 판매원을 무시하는 듯 말투나 행동으로 자존심을 상하게 하고 상처를 받기도 하는데 고객이라 불편함을 표현하기도 힘들다고 한다. 자칫 고객을 대하는 불편한 말이나 태도를 보인다면 바로 컴플레인 들어와 오히려 난감한 상황이 일어날 수 있어 최대한 고객에게 미소를 잃지 않으며 고객 우선으로 상황을 대처하기도 한다고 말한다.

이렇게 옷가게 판매원이나 점주는 수많은 고객을 대하면서 힘들고 어려운 점도 많지만 판매원을 무시하는 것도 참을 수 있는데 정말 불편하고 황당한 고객은 따로 있다고 한다. 바로 황당한 반품 고객이라 한다.

옷을 구입하고 변심하여 반품을 할 수 있으며 구입 후 집에서 입어보니 매장에서 느낀 것보다 예쁘지 않아 반품할 수도 있다. 옷가게에서는 비일비재한 일로 마음에 안 들면 당연히 반품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반품도 황당하고 어이없는 반품고객이 있다고 하는데 판매원이 말하는 최악의 반품 고객을 들어 보았다.

                  최악의 반품고객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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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유형- 한달 전(1~2주 후)에 구입한 옷을 반품하는 유형으로 마음에 안 들면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하지만 한달 동안 즐겨 입은 후 반품하는 고객은 최악의 고객이라 한다. 옷을 가져와 마음에 안 든다고 하며 내민 옷을 자세히 살펴보면 입은 체취가 나거나 목선에 오염이 있는 상태의 옷이 있는가 하면 향수냄새가 나는데도 안 입었다고 딱 잡아떼는 기막힌 고객들 정말 많다고 한다. 판매원은 착용한 옷이라 반품이 어렵다고 말하면 매장에서 화들 내고 고객을 의심한다고 큰소리로 매장 분위기를 싸늘하게 만들어 어쩔 수 없이 문제를 일으키고 싶지 않아 반품을 해주기도 한다고 한다. 그래서 정말 억울하고 속상해 옷가게를 접고 싶을 정도로 황당한 반품 고객은 옷가게 1순위 최악의 진상고객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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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유형- 고객은 분명 옷이 마음에 들어 즐겨 입었다. 피부에 닿는 것이 불편해 편안하게 입으려 옷 안 옆구리에 있는 상품설명서를 자르는 고객도 있는데 옷 안의 상품설명서를 자를 만큼 구입한 옷이 마음에 들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설명서 택까지 자른 옷을 나중에 변심해 마음에 안 든다는 이유로 반품하는 고객은 별별 이유와 황당한 이유(옷이 불편하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옷이다. 등등)를 설명하면서 매장내에서 화와 고집까지 부리면서 반품해 달라는 고객, 그런 고객 때문에 점주는 본사에 반품도 못하고 고스란히 손해를 본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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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번째 유형- 브랜드마다 가격표나 브랜드 이미지를 담은 내용을 설명하는 택이 옷핀으로 부착하는 브랜드가 많다. 그런 점을 이용해 옷핀을 떼서 입고 다닌 후 다시 부착해 반품하는 고객이 있다는 것. 하지만 판매원은 입었던 옷인지 알 수 있다고 하는데 소매나 무릎등 입은 흔적이 남아 있는 주름이나 입었던 체취가 남아 있다고 한다. 즉 새 옷에서는 전형적인 새 옷 냄새가 나며 입었던 옷은 체취와 흔적이 남아 있다고 한다. 한 두 번 입고 반품하기 위해 향수는 절대 사용하지 않고 입는다는 것이다. 하지만 입은 흔적을 알 수 있다고 하는데 확실한 증거(?)를 주장할 수 없어 어쩔 수 없이 반품해준다고 한다.

- 옷가게 판매원들이 말하는 최악의 반품고객들의 유형을 들으면서 입던 옷을 이렇게까지 반품하고 싶은지 정말 황당했다. 입고 싶은 옷을 한두 번 입고 반품 그리고 또 다른 매장에서 구입해 습관적 입었던 옷을 반품하는 고객들이 많다고 하며 '양심까지도 즐겨 반품하는 고객'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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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버리 2011.10.21 18:40

    1~2개월지나서반품하는..고객,,그나마 이해할수잇게 햇던 일이 잇엇네요.ㅎ
    3~4년전,,경기도의 TNGT정장매장에서 일한적이있엇는데,,
    어떤 아주머니가..2년전에사갓던옷을 반품하로왓더라구요,,,ㅎ..
    아드님옷을그당시사갓엇는데,,옷이작아저서,,그리고 옷이마음에안들어서 반품하로왓다더군요,,
    그아주머니말로는 한번도안입엇다고합니다...그렇게마음에안드는옷을 2년이지난뒤에..
    반품이라..옷에는누런것들도묻어잇고,,세탁을해서인지,,상표까지낡앗더라구요,,
    그당시 24만원인가 주고산옷이라고 다시 환불을해달라더군요,,어이가없어서...
    1시간가까이실랑이가잇고,,아주머니는소리지르고..
    ,,,다른손님들한테피해가가기에,,,환불은안되고 그가격대에 다른제품으로교환할수잇게끔,,
    매장싸인이들어간그런영수증같은걸 주고나서,,진상아주머니를돌려보냇던기억이나네요..ㅎ
    그아주머니께선 아주 배불리잘살고계실거같아요^^..

  4. 음... 2011.10.21 20:44

    두번째 유형에서 상표를 자르고 반품하는건 문제가 있지만..
    알레르기가 생기는건 그옷만 매일 입는 것도 아니고 일주일에 한번 정도 입는데
    한두번 입고 알레르기가나는건 긴가민가 하다가 한달 정도 되니까
    확신이 서서 알레르기가 난다고 할 수 있는 것 아닐까요?
    무조건 알레르기를 황당하다고 하기에는.....;;
    진짜 그런 적이 있어서요..

    • 2011.10.22 03:40

      그것도 고객 사정 아닌가요.
      알레르기 테스트 기간을 따로 둘 수도 없는 노릇이구요.
      그건 소비자가 안아야할 부담이라고 생각해요.

  5. 헐... 2011.10.21 21:56

    이런 거 경찰 신고 안 됩니까? 나 같으면 할 것 같네요. 특히 위에 댓글 다신 tngt 진상 아줌마랑 백화점 유모차 진상 아줌마~!!!!! 저 같음 신고했을 듯~!!!!!

  6. BlogIcon 피오나 2011.10.21 22:00

    한달은 좀 심했네요..
    양심이 없는 모습이겠죠...

  7. 역지사지 2011.10.21 22:31

    ★☆고객이 실컷 입었다가 반품한옷을 또 예쁘게 전시해놓고 새거처럼 파는 주인 정말진상이다★☆

  8. ..ww 2011.10.22 02:51

    사람들이 참 양심없네요... 그래서 장사돈은 드러워서 개도 안물고 간다잖아요.
    비위 맞춰가면서. 좀 불쌍해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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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mimesis 2011.10.23 18:00

    '입어보고'가 아니라 '입다가' 반품이라는 얘기군요.
    대~단한 양심들이네.
    전자화학택이 더 발달해서 햇빛 1일 이상 받으면 반품 불가로 만들어야 겠네요.

  11. BlogIcon die steel 2011.11.24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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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BlogIcon tempurpedic 2012.01.05 00:20

    기를 싸늘하게 만들어 어쩔 수 없이 문제를 일으키고 싶지 않아 반품을 해주기도 한다고 한다.

  13. BlogIcon mattress for back pain 2012.01.27 1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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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개진상들 퇴치 2017.07.15 10:32

    진짜 옷가게 개진상들이 엄청 많다.
    지들이 잘못해놓고 큰소리치는 진상들.
    그중 30-40대가 역대 최고.
    미용실에서 머리는 어떻게하냐
    머리길면 머리길었다고 컴플레인 걸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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