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하고 인기 있는 명품 브랜드일수록 매장 입구에 고객을 줄서게 하는 풍경을 자주 본다, 한국의 백화점이나 면세점에서도 자주 보고 해외에서도 유명 명품브랜드 매장 입구에서 늘 고개들이 줄을 서있는 광경을 자주 볼 수 있었다. 처음엔 인기 있는 명품 브랜드라서 매장에 고객들이 많아 쇼핑편의 및 일대일 응대를 위해 매장 입구부터 고객을 통제하는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매장에 소수의 고객만 있고 그다지 분비하지 않는데도 매장 입점을 통제하며 입구부터 고객을 줄서게 만드는 브랜드도 많아 이유가 참 궁금했다. 혹시나 브랜드의 가치와 이미지 마케팅으로 고객을 기다리게 하는 것이 아닌가 의구심도 있었다.

이미지 사진

얼마 전 VM(비주얼 머천다이징) 세미나에서 마케팅과 브랜드 전략에 관한 포스팅을 했었는데 세미나 강연 내용 중 일부에서 마케팅 전문가도 그 동안 궁금했던 명품브랜드에서 고객을 줄서게 하는 이유에 대해 비슷한 의견을 듣게 되면서 명품브랜드가 어쩌면 소비심리를 이용한 브랜드 마케팅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즉 명품브랜드를 들어가기 위해 매장 입구부터 줄서야 입장할 수 있는 숨어 있는 브랜드 마케팅전략일수도 있다는 것이다.

개인적으로도 유명 명품 브랜드에서 긴 줄을 서서 매장에 들어가 본적도 있었다. 넓은 매장 안에는 입점객수나 직원의 수가 비슷할 정도로 많은 고객이 입점하지 않았는데도 입구에서부터 입점 통제를 하고 있어 다소 당황한 적이 있었다. 기다려서 들어간 명품매장에서는 가벼운 설렘과 직원과의 일대일 안내와 상품에 대한 설명과 정보를 받았었다. 솔직히 말하자면 다소 부담되기도 했는데 상품을 자세히 살펴보고 어떤 상품이 있는지 체크만 할뿐 대부분 구경만하고 구매를 한 적은 거의 없었다. 오히려 입점 통제가 없는 명품브랜드 매장이 개인적으로 편했다.(어쩜....고가의 상품 및 브랜드가 아니라서 편했을지도 모른다. ^^ )

이미지 사진

이렇게 개인적으로도 줄을 서서 명품매장을 들어가 구매보다 구경만 했는데 매장의 쇼핑객들은 구경만하고 나가는 사람도 있으며 구매를 하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다. 그래서 몇몇 지인 및 동료들에게 명품매장에서 줄서서 들어가 구매를 한적인 있는지 물어보게 되었는데 구매를 한 사람들에게 몇 가지 질문을 해보았다.

줄서서 들어간 명품매장에 대한 이미지와 구매를 한 동기 등등 물어보니.

이미지 사진

줄서서 들어가야 하는 명품브랜드(매장)의 이미지가 특별해 보였고 가볍게 구경만 하려고 했는데 줄서서 오랫동안 기다려서 들어간 브랜드라 뭔가 사야할 것 같은 느낌 그리고 특별한 고객이 되는 듯 한 느낌이 강했고  마음에 드는 디자인과 브랜드 이미지로 구매를 하게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었다.

아마도 줄서서 들어가야만 하는 브랜드의 가치와 이미지가 강하고 소수의 몇몇 사람들만이 구매할 수 있는 브랜드의 특별함을 매장 입구부터 고객의 심리를 자극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게 되었다. 즉 ' 줄서서 기다려야 들어가고 구매할 수 있는 브랜드이다’ 라고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듯 말이다.

 

물론 유명 명품브랜드라 고객입점이 많아 매장에서 입점객수를 조절하여 쇼핑의 편의를 위한다고 하지만 그 이면에는 고객을 줄서야 입점 가능하고 누구나 살수 없고 쉽게 구매하기 어려운 브랜드의 가치와 이미지를 강조하는 마케팅 전략이 숨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머쉬룸M의 글을 구독 하는 법- 구독+해 주세요      

                                       손가락 모양 추천 ^^  
                         



  1. BlogIcon 컴터맨 2012.09.19 08:50 신고

    저는 이렇게 줄 세워놓는데는 거부감이 생겨 잘 안들어가게 되더라구요. 특히 명품 매장같이 안에는 한산해 보이는데 줄을 세워 놓은데는, 뭐랄까, 매장이 고객을 깔고보는 느낌이 들기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명품에 큰 관심없는, 남자라서 그렇겠지만 말이죠 ㅎㅎ

    • BlogIcon 머쉬룸M 2012.09.24 20:15 신고

      여자도 한가한 매장에 줄서게 하면 은근히 기분 나빠요.......ㅎ

  2. BlogIcon burberry store 2013.01.06 01:54

    "In ogni caso, kelly hermes deve prima sentire ah, anche le scuole non lasciano, hermes hanno uno studente come te?""Questo è, questo è ... torno e portare non è sulla linea, cosa tutto questo trambusto." Il Ciqiong hermes, lo fa dimenticare. Veterano insegnante della Scuola sapere giorno della memoria dei suoi genitori, non lasciare fino disse che aveva due anni, e non come. "Inoltre, questo è le mie cose da you tube".

    "Dillo di nuovo?" Occhi hermes italia pericolosamente microfono microfono.La hermes improvvisamente si chinò, la pressione Enthone tè tra il sedile e la porta, in linea con alcune delle sue labbra, peeling - baciato giù.Sembrava improvvisamente volti ingranditi, hermes congelato.

    Knocks, ansimando, Enthone Ming e gas rivivere, il cervello è ancora caos, incapace di pensare, lo guardò una distanza di meno di un centimetro birkin hermes prezzo Lung Lung, anche lui deve lasciare andare la sua mano, la soluzione aprire la cintura di sicurezza, e non lo conosco tra le sue braccia.

    http://www.hermesitalyz.com/ http://www.hermesitalyz.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