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일 TALK

패션쇼에서 보는 낮과 밤 드레스코드 살펴보기

by 머쉬룸M 2013. 4. 3.
반응형

중요한 모임이 있는 낮과 밤에는 어떤 드레스 코드로 포멀스타일로 착용하는지 살펴보자. 격식을 중요시하는 모임에서 패션도 낮과 밤에 따라 정 예장, 준 예장, 약 예장으로 패션을 완성을 해야 하는 공식적인 자리(행사)가 있다. 물론 평소 격식을 차려야 할 모임이 거의 없어 포멀한 드레스코드를 필요하지 않는 사람이 더 많을 것이다. 하지만 기본적인 포멀웨어로 낮과 밤에 어울리는 드레스코드가 어떤 것인지 기본적인 기준을 알게 된다면 갑작스럽게 격식과 매너 있는 패션을 갖추어야 할 때 필요한 정보가 될 것이다.

얼마 전 세계패션페어 첫 행사가 한국에서 개최하게 되었는데 갈라 디너쇼 중에 포멀 스타일 패션쇼를 관람하게 되었다. 국내 및 해외(아프리카 디자이너)디자이너의 포멀 드레스코스 스타일의 패션쇼로 낮과 밤에 어울리는 드레스코드를 제안하는 패션쇼였다.

패션쇼에서 보는 낮과 밤에 어울리는 드레스코드를 살펴보자.

 

낮과 밤에 어울리는 포멀 웨어

 

▶ 낮의 포멀 웨어 드레스코드

일러스트 사진은 한국 포멀협회 자료 참고

남자는 낮의(오전 12시 이전 행사) 포멀웨어로는 모닝코트- 밑단이 굴곡라인이 있는 커터웨어 검정 재킷과 줄무늬 바지 그리고 셔츠는 윙칼라와 레귤러 칼라 2종류이며 넥타이는 흑색의 줄무늬이나 은은한 회색 넥타이. 에스코트 타이를 착용하는 것이 기본

약 예장으로 다크수트 스타일로 남녀 낮과 밤 모두 어울리는 약 예장으로 직장인에게 어울리는 패션을 완성할 수 있다.

그 외 디렉터 수트로 검정색이 기본이며 싱글버튼과 조끼착용을 한다.

여성은 목선이 많이 파이지 않는 디자인으로 원피스 정장 및 앙상블 또는 심플한 드레스로 낮에 어울리는 스타일을 강조한다. 액세서리는 화려하고 반짝이는 것보다 우아한 스타일이 좋다. 예를 들어 진주 네크리스. 팔찌

 

▶ 밤의(5시~6시 이후) 포멀웨어 드레스코드

밤에 어울리는 포멀한 드레스코드는 2가지가 있다.

오후 5시 행사에 어울리는 짧은 길이의 칵테일 드레스

 

아프리카 디자이너들이 제안하는 오후 칵테일 드레스

 

 

 

늦은 오후 즉 5시 모임(행사)일 경우 약 예장을 하는 것이 좋은데 여성은 롱 드레스보다 짧은 길이의 칵테일 드레스를 착용하고 액세서리는 좀 더 볼륨 있고 반짝이는 소재를 착용한다. 즉 낮에는(오전과 오후 5시 모임) 짧은 길이로 밤에는 길이가 긴 롱 드레스 착용이 기본적인 포멀 드레스코드이다.

남성은 팬시 수트 착용을 하는데 색상은 밝은 회색 또는 감색이 좋으며 다크 수트로 광택감이 있는 소재나 벨벳소재 색상으로는 블랙 또는 감색 및 약간의 디테일이 가미된 수트도 무난하다.

 

▶ 6시 이후 밤에 어울리는 드레스코드

밤의 포멀한 드레스코드는 격식과 매너패션을 특히 강조하는 스타일로 남성은 턱시도 또는 팬시 턱시도 여성은 디너 드레스를 착용하는 것이 포멀 스타일이다.

 

남성의 밤 포멀 드레스코드

스탠디한 밤의 정 예장으로 전체적으로 흑색의 검정 턱시도를 착용. 바지는 서스펜더 착용하고 타이는 나비 타이로 패션을 완성한 기본적인 밤의 포멀 남성스타일이다. 그 외 팬시 턱시도로 밝은 색 수트나 블랙수트에 무늬 타이(스카프)로 패션을 완성할 수 있다.

최근에 팬시 수트로 개성적인 디자인 수트로 스타일을 완성하기도 한다.

 

여성의 밤 포멀 드레스코드

여성의 밤 예장으로 정형적인 이브닝드레스로 격조 있는 스타일을 표현한다.

- 한복의 선과 디테일을 강조한 한복 이브닝 드레스

 

어깨를 드러내는 디자인, 등 라인이 깊게 파인 드레스 또는 다리라인을 보여주는 드레스 옆선이 깊게 파인 드레스 등이 포멀한 밤의 드레스코드이다. 이때 액세서리 및 주얼리는 화려하고 빛나는 소재로 착용한다. 직장인이라면 약 예장으로 원피스, 우아한 수트 스타일로 타운 감각과 캐리어우먼 스타일을 강조하는 코디네이션으로 포멀한 스타일을 표현할 수 있다. 준 또는 약 예장이지만 밤에는 화려하고 반짝이는 디자인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낮과 밤의 포멀웨어 드레스코드를 소개해봤는데 보통의 사람들은 아마도 나와 다른 사람들의 드레스코드라고 생각할 것이고 평소 착용하지 않는 패션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다. 하지만 이번 글을 소개한 것은 평소 격식 있는 자리를 자주 있지 않더라도 낮과 밤에 어떤 드레스코드로 입어야 하는지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포멀 웨어의 룰과 매너가 어떤 스타일인지 소개하는 글이다.

 

                                     머쉬룸M의 글을 구독 하는 법- 구독+해 주세요       

                                             손가락 모양 추천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