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래시장 활성화

재래시장의 진열법

by 머쉬룸M 2007. 9. 23.
반응형

 몇 년전 부터 중구청에서는 재래시장 활성화로 시장환경개선을 위해 리뉴얼공사나

 서비스교육. VM교육등 많은 노력을 하고있다. 그래서 재래시장의 환경이 많은 개선을

하고 있지만 생각만큼은 변화가 적극적이지 않아 보인다


그 이유를 살펴보면 건물만 바꾸었지.상인의 마인드는 좀처럼 변화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청결한 점포와 고객서비스,상품진열등 예전방식을 그대로 유지하기때문인 것 같다.

물론 수십전부터 하신분들은 나름데로 노하우가 있겠지만 시대가 시대라 고객의 눈으로

점포를 운영한다면 더 많은 개선이 이루어 질거라 생각된다


그래서 나름데로 재래시장의 디스플레이를 개선할 방법을 생각하고있다

그 중 진열의 몇가지 방안을 생각했다.



         

              진열의중요성 (상품진열이란?)


        1. 고객에게 상품 정보를 알려준다

       2. 고객에게 보기 쉽게  상품을 알려준다

       3. 고객에게 고르기 쉽게 상품을  알려준다

       4. 고객이 사기 쉽게 배열한다


              1. 고객에게 상품정보를 준다

 고객에게 상품이 과일인지, 건어물인지, 채소인지 상품의 종류가 무엇이 있는지,

 전문매장인지, 고객에게 상품의 정보를 눈으로 느끼게 상품을 진열한다


    /단일성(전문성) 상품으로 부각시킴

    /종류별 진열하기



     /구분을 주면서 진열하기


   / 종류별 진열하기


    2.고객에게 보기쉽게 상품을 진열한다


   고객에게는 상품정보가 입력되면 상품을 자세히 보게되므로 보기쉽게 진열해야한다.

   같은 상품군을 모아주거나 종류별로 차례로 진열한다


  /종류별로 진열했다.



  / 같은종류가 분산되어 고르기가 쉽지않은 진열이다.


  /종류별로 진열하여 고르기 쉽다.


   / 가지런한 진열도 상품의 신뢰도가 생긴다.


   3. 고객에게 고르기 쉽게 상품을 진열한다.


    고객은 불편한자세로 쇼핑하고 싶지않다 집기의 높낮이를 주어 편한한 시선과    

   쇼핑의편한함을 준다.


  / 상품이 바닥에 가까이 있어 고르기도 힘들고 보기도 불편하다.

    

     /역시 상품이 바닥에 진열 되어있다.



  /계단식 집기를 이용하여 고르기와 보기를 동시에 만족시킨다.



  / 집기금액이 부담스러우면 주의 높낮이를 이용할 수있는 것으로 활용한다.



    4. 고객에게 사기쉽게 상품을 진열한다.


  이 모든 것이 잘 진열되었으면 고객은 사기쉬운 환경이 되는 것이다.


    /종류별.칼라별.계단식이되어야 고객의 최종단계, 구입을 하는 것이다.



  / 종류별 ,칼라별 진열



 / 직원의 응대도 사기쉬운 환경을 만들어 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