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 VM 트렌드/도쿄 VM

롯폰기 미드타운

by 머쉬룸M 2007. 10. 15.
반응형

이번 출장에서 가장 큰 소득은 롯폰기 미드타운이다. 올해 3월에 오픈했다

이제야 미드타운을 봤다.사람들의 입소문으로 이미 정평이 나있는 곳이라 많이 궁금했다


롯폰기는 2003년에 롯폰기 힐스에 이어 미드타운 오픈으로 세계적인 명소가 된것이다

그 명소답게 건축에 놀라고.문화공간에 놀라고,녹지공간에 놀라게 된다

건축을 오모테산도힐을 설계한 안도 타다오를 중심으로 설계됐고 기획운영은 잇세이 미야끼

디자인 문화재단이 관계를 했다 ( 오모테산도 힐 내용은 전체보기에 따로 기재됨)


오모테산도 힐이 오픈했을때도 건축양식과 상점의 비주얼 머천다이징에 대해 많은 생각을 주었는데

미드타운은 좀 충격이다

미드타운은 부동산 투자 개발회사 미쓰이 후도산이 (구)방위청을 매입해서 3년전에 공사를 시작했었다

롯폰기힐스가 오픈당시에 공사를 한 것이다. 이 두 건물주는 경쟁이 아닌 서로 공존공생의 길을 찾고

있었다 그래도 올해 오픈한 미드타운이 더 디자인적이다.


미드타운은 3개존으로 나눌 수 있다.갤러리아.프라자.가든이다.

여기서 더욱 놀라운 것은 전체 부지의40%가 녹지공간으로 조성한 것이다....바로 가든이다.

...사진을 보면서 설명해요^^


 

 ..왼쪽사진은 건물 뒷쪽에서본 미드타운. 오른쪽은 정문쪽의 미드타운 모습


 ..롯폰기는 재개발 지역이였다.대대적인 재개발 사업으로 도시 전체를 업그레이드 시켰고

  아시아의 메트로폴리스와의 경쟁에서 더욱 차별되게 박차를 가하고 있다

...롯폰기는 점점 거대지역으로 변화고 있다


 ...들어가는 입구도 막힌 공간이 아닌 디자인과 나무를 느끼게 해 주었다.



 ...중간중간 물소리와 휴식공간이 있어 언제든지 휴식을 취할 수있다



...프라자 들어가는 입구도 거대 철제구조물로 웅장함을 느끼게 한다



....가든을 보기 위해 뒤쪽으로 이동...건물 뒤 모습이다


 ...녹지공간이 보이기 시작한다.....녹지 공간에는 미술작품도 있다

...미드타운이 이 녹지공간으로 더 유명해 졌다.단순히 쇼핑공간만 부여한게 아니라 내외국인을

  막론하고 즐겨찾을만한 편하고 문화적이고 감각이있는 곳으로 이미지를 부각한것이다.


 ...이번에 행사를 하는 것 같다. 뒤에 보이는 은색 미술품이 있는데 가려졌네요^^

....이 녹지공간은 모든이에게 좋은 디자인과 쾌적한 환경을 제공 하기위해 도심 속 커뮤니티를 공간의

    역할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심혈을 기우려서 조성한 곳이다

  

....이 녹지대는 가족과 아이들 놀이터로 쓰이고 비상시에는 헬기 이착륙으로 쓰이고 있다.


 ...지하철로 오면 길게 전시쇼윈도가 있다

....이곳의 작품도 자연소재를 이용한 대나무 작품이다 바닥은 자갈을 깔아 놓았다


 ..지하 중앙에 거대 대리석 작품. 자연 채광으로 더욱 빛이났다


 ..지하 사이드로 카페와 레스토랑 그외 서점과 문구등등이 있다.


 ...지하에서 밖으로 나가는 문 입구이다. 천장이 특별하다.


 ...물이 흐르고 있다. 한참을 쳐다 보았다

....그리곤 부러웠다...이들이.......
 

 ...프라자 내부로 들어 왔다

..우선 중앙에 대나무가 눈에 띄었다..이곳에서도 자연을 느끼게 해 주었다.


...다시 천장을 봤다...자연채광이다...살짝 빛이 들어 오는게 아름다웠다


 ....더 가까이 가보기로 했다.......와우 넘 눈부시지 않게 천으로 블라인드를 했다!!


 ...건물 내장은 거의 나무를 섰다.포인트 자재로 유리와 약간의 스틸이다.

...아마도 우리나라 같으면 다 대리석으로 내장을 했을 것이다..


 ....중간중간 카페가 있어 언제든지 차와 휴식을 취 할 수 있다.



...프라자 안에는 요리를 배울 수 있는 공간도 있다. 신기했다. 그것도 모든 사람들이 지나가면서 볼 수

   있게 개방되었다


...과일과 과일 포장을 전문으로 하는 점포이다

...수박이 네모도 있고.세모도 있고 눈사람 모양도 있다^^



...프라자안의 점포은 특화된 점포들만 들어오게 하였다. 그래서 다른 쇼핑몰과 차별화가 있었다

...다른 곳에서는 볼 수없는 디자인이 많았다..이것이 미드타운의 매력이다.



...이곳은 사진을 찍으러 가면서 계속 어떤곳인지 궁금했다. 마무리를 다하고 들어갔다



......와우~ 세상에..!!

......포장전문 천과 포장 디자인을 파는 곳이었다

......여러가지 묶는 방법과 포장원단이 다양했다

 ...이곳은 퓨마 컬렉션 샆이다

....내가 알고 있던 퓨마의 디자인이 아니였다



...미드타운은 일본.도쿄 롯폰기를 새로운 패션 정보의 발신지로서 발휘할 전망이다

...또한 생산성에서 창조형 사회로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일본은 앞으로의 세계는 디자인이 세계를

   지배한다고 한다..그래서 그들은 더욱더 디자인을 건축과 상품에 새로운 발신지로 만들려고 노력한다


...여기서 우리나라의 디자인력을 생각 해 본다 씁쓸하다. 물론 훌륭한 디자인도 많다

...하지만 50%이상은 카피가 많은 실정이다

...이웃 일본은 건축과 상품의 디자인등 많은 요소를 일본적인것을 많이 가미한다

...그래서 일본이란 나라를 더욱 빛나게 해주는 것이 일본적인 디자인인 것이다


....우리나라는 한국적인 요소를 디자인에 접목하면 촌스럽다고들 한다..그래서 안 한다!!

... 왜 촌스럽다고 생각 할까요?....한국문화의 자부심이 없어서 그렇습니다.....

....지금껏 우리나라의 문화와 디자인....제대로 배우질 않았으니깐요


...미드타운을 다녀온후 전 그들이 부러우면서 저또한 제가 부끄러웠습니다( 저도 카피를 좀 했어요)

...우리나라도 많은 좋은 디자인이 있습니다.전 일본을 부러워만 할께 아니라 우리도 디자인으로 무기를

   내세우고 싶습니다 그만큼 여러 분야에서 지원도 필요하겠지요.


...20세기전에는 총이 무기였고 20세기 이후는 경제가 무기였고, 21세기..현...지금은 디자인이 무기인

   시대가 왔습니다. 그리고 수신이 아닌 발신의 시대가 왔습니다

...디자인으로 우리나라도 발신되는 그런 디자인 강국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