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은 쇼핑의 천국이라 불리울 정도로 홍콩을 대표할 정도로 쇼핑몰은 관광객에게 가장 인기 있는 곳이다. 명품과 세계 각국의 다양한 상품을 면세 가격으로 쇼핑을 즐길 수 있으며 구경만 해도 즐거운 곳이다. 개인적으로도 홍콩에 가면 각각의 쇼핑몰을 리서치를 하는데 패션 트렌드나 쇼핑몰의 환경, 브랜드 연출 분석 그리고 시설과 디자인부분들을 조사하게 된다. 그 동안 홍콩을 여러 차례 방문했는데 이번에 홍콩 쇼핑몰 화장실에서 너무 깜짝 놀랐던 기억이 지금도 너무 생생하고 불편한 경험이다.

홍콩 쇼핑몰은 대체적으로 명품브랜드가 많다 보니 쇼핑몰 환경과 분위기가 럭셔리하며 신규 쇼핑몰은 시설과 환경등 감각적인 디자인을 엿 볼 수도 있다. 여러 쇼핑몰을 다니면서 화장실고 이용하게 되는데 쇼핑몰 화장실은 깔끔하고 화장실마다 청소 관리하는 아줌마를 꼭 보게 되는데 화장실 청소와 깨끗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수시로 관리하고 있는 모습을 자주 보게 된다.

- 랜드마크 화장실 세면대는 휴지대신 타월을 비치하는데 명품 쇼핑몰의 고품격 서비스를 볼 수 있는데 화장실 안에 청소 관리 아줌마가 고객을 응대하고 세면대를 사용할 때마다 관리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대형쇼핑몰은 물론 규모가 작은 쇼핑몰도 깔끔하게 관리하는데 화장실마다 독특한 시설이나 새로운 화장실문화도 보게 된다.

- 홍콩 이케아에서 본 화장실 핸디 티슈로 처음 본 핸드 티슈 케이스와 사용방법이 독특했다.

- 일부 명품백화점이나 호텔에서 가끔 보는 일회용 변기커버를 비치하는 쇼핑몰도 있다.

-최근에 오픈한 쇼핑몰은 더욱 깔끔하고 호텔 화장실만큼이나 분위기 있는 실내 장식과 세련된 시설로 기분 좋은 화장실을 이용을 하도록 관리도 한다.

이렇게 대체적으로 홍콩 쇼핑몰 화장실은 그 동안 이용하면서 관리도 깔끔해 큰 불편이나 불쾌함을 느끼지 못했다. 하지만 올 여름 홍콩 유명쇼핑몰 화장실에서 좀 당황스러운 일이 일어났는데......

코즈웨이베이에 있는 쇼핑몰은 브랜드 연출이나 쇼핑몰 디자인 컨셉이 독특해 꼭 리서치를 하는 곳으로 방문하는 날 주말이라 사람들이 너무 많았다. 화장실을 이용하고 싶었는데 화장실 입구부터 긴 줄을 서야 했다. 차례가 되어 볼일(?) 보고 물을 내렸는데 헐~ 물이 안 내려 가는 것이 아닌가? 아무리 물 내리는 버튼을 눌러도 전혀 물이 내려가지 않았는데 순간 밖에 사람들이 기다리고 있는데 그냥 나가는 것이 창피하고 당황스러운 상황이다.

이마에 식은땀이 나면서 어쩔 줄 몰랐는데 순간 변기탱크에 문제가 있어 물이 빠지지 않을 거라 생각이 들어 변기탱크 뚜껑을 열어 원인을 찾기로 했다.(..그냥 나가서 변기 고장이라 말하면 되는데 뚜껑까지 열어 본 나도 참 엉뚱하다)

그런데 뚜껑을 열자마자 물탱크 속의 곰팡이와 더러움에 경악하여 들고 있던 뚜껑을 당황스러운 손떨림으로 떨어뜨릴 뻔했다. 화장실 내부 환경은 깨끗하고 좋은데 변기탱크 안은 한 번도 보지 못했던 오염과 곰팡이로 순간 망연자실할 정도로 아찔했다. 그런데 나의 행동은 화장실을 당당(?)하게 나가기 위해 그 더러운 물탱크를 유심히 살피며 물 내려가는 부분을 여러 번 만지작거리면서 드디어 물을 내려가도록 해결(?)을 했다는 것이다.
‘헉, 내가 뭐하는 짓인가 홍콩까지 와서 이렇게 더러운 변기 물탱크를 고쳐가면서 화장실을 이용해야 하는 것인가?‘ 하며 너무 기막히고 식은땀 줄~줄~ 그리고 해결(?)하고 화장실 문을 열고 다가 세면대에서 몇 분 동안 손을 씻었다.

겉과 다른 양면성을 가지고 있는 홍콩 화장실인가?

화장실 내부 즉 겉모습은 너무 깔끔하고 청소하는 분이 계속적으로 관리하는데 정작 중요한 물탱크 청소는 안 보인다고 방치하는 것인지 너무 당황하고 씁쓸했다. 고가의 명품 브랜드도 많고 매력적인 디자인 감각을 강조하는 쇼핑몰이라도 사람들에게 노출 안 되고 보이지 않는 곳에서 불쾌감을 주었다면 아무리 유명한 쇼핑몰 또는 유명 관광 명소와 나라라도 한순간에 이미지가 실축될 수 있는 것 같다. (물론 홍콩의 모든 쇼핑몰 화장실 실태는 아니다)

홍콩 화장실 사건 이후 이상하게 백화점이나 쇼핑몰 또는 지하철 화장실 이용 시 변기탱크가 보이는 곳에서 뚜껑을 열어보고 싶은 생각이 들 정도인데 아마도 그때 충격이 대단했던 것 같다.

◈ 아무리 명품 브랜드로 럭셔리한 분위기를 주는 쇼핑몰이나 세련된 건물 시설을 자랑하는 이미지를 주는 곳이라도 화장실의 위생과 관리는 작게는 가족의 건강을 책임지게 하고 집 주인의 얼굴인데 공중 화장실은 기업(브랜드) 이미지,지역, 국가의 이미지까지 화장실 문화와 위생을 보여주는 보이지 않는 얼굴이다. 사람들이 절대 관심 없고 보지 않을 것 같은 변기탱크 뚜껑을 열어 본 놀란 관광객이 있으니 말이다. 


안녕하세요. 머쉬룸M 입니다.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 손가락 모양의 추천을 눌러 주시면 더 좋은 글을 볼 수 있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머쉬룸M의 글을 구독 하는 법- 구독+해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Icon 카라 2011.08.15 12:24

    변기 뚜껑 열면 백화점도 고급스러운 곳에도 다 저렇겠죠.
    왠지.. 싫은네요..^^ 즐거운 하루 되시고요~ 파이팅~

  3. 허허 2011.08.15 12:38

    저거 뚜껑열어보는 분이 대단하군요 ㅎㅎ
    난 집에서도 저안에는 잘 안열어보는데;;
    저 안에를 어떻게 청소해야되죠??
    물 다빼고 락스로 딱아야되나
    마실물 창고도 아니고 변기물 내리는건데 뭐 대충 좀 살지-..-

  4. 씨빠껴 2011.08.15 12:39

    뭔 홍콩에 환장한 된장년인가

  5. 하하 2011.08.15 12:40

    댁의 변기는 안그럴거라 생각하시는건 아니죠..?

  6. BlogIcon ㅈㅇㄱ 2011.08.15 12:52

    이 양반 가끔씩 시덥잖은 글써서 조회수 왕창올리고 논란만 만드는 이상한 재주가 있어요.ㅉㅉㅉ 홍콩명품백화점 화장실 변기통보다 댁네 화장실 관리나 잘하세요. 변기물통의 안쪽은 원래 유약을 안바르고 굽는지라 새것이어도 내부는 갈색 빛깔납니다. 나머진 오래사용하면생기는 물때일테고. 정 더럽고 찝찝하다면 락스나 변기세정제 하나 사서 넣으세요. 아무튼 자진해서 욕먹는 것도 재주야 재주.ㅋㅋㅋ

  7. zzz 2011.08.15 13:09

    뚜껑을 떨어뜨리지그랬어요

  8. 뭐냐 2011.08.15 13:20

    똥구녕 파보고 왜 냄새나지 하는격이잖아.....

  9. 한마디 2011.08.15 14:18

    10년 동안 한 번 안닦은 우리집 것도 저러진 않아요~ 곰팡이는 없어야죠~ 저건 관리부실이네요

  10. 다이애나 2011.08.15 21:40

    쩝...,

  11. 온누리 2011.08.15 23:16

    정말 심하네요
    저 정도까지....

  12. BlogIcon analysis essay 2011.08.16 02:19

    나와 상관없는 사람의 안 좋은 소식이이렇게 진심으로 안타까웠던 적은 오랜만이다.

  13. BlogIcon essay help 2011.08.16 02:19

    내 폰 벨소리로 쓰고 있는 지금 이 노래..치킨런을 부른 달빛요정역전만루홈런 이진원씨가 이틀 째 뇌사상태라고 한다.....

  14. BlogIcon law essay 2011.08.16 02:19

    치킨런은 처음 들어봤는데 노래 좋네요~이진원씨 빨리 회복되시면 좋겠어요.ㅠㅠ

  15. BlogIcon sleep number beds 2012.01.09 16:17

    용하게 되는데 쇼핑몰 화장실은 깔끔하고 화장실마다 청소 관리하는 아줌마를 꼭 보게 되는데.

  16. BlogIcon latex mattress 2012.02.01 03:27

    모든 상사가 가치있는 역할을 것입니다. 그런 다음, 여물통있는 하나는 전체를 많이 받아 치료 수 있어야합니다. 그들은 리더십 기술의 일종이 필요합니다.

  17. 그냥 astounded입니다. 당신은 진정한 정보를 매우 스마트 보관됩니다. 당신은 실제로 개인이 이해할 수있는 무언가를 구성하고있는 모든 개인에 대한 환자가 흥미했다. 난 단지와 함께 잠재적인 작업에 관한 다음 사항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18. 누군가는 그것 외에도 당신이 활동은 매우 혁신적인 세트를 지원할 수 절묘한 것이라고 여겼습니다. 작은 천사는 일반적으로 체결됩니다. 그들은 마음이 다양한 가능성을 잉태 위협하지 않습니다. 웹 사이트 웹 사이트 웹 사이트 방문자 실드 측면 한랭 동작의 내면에서 그들을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19. 이 뒤에 아이디어가 너무 훌륭하다 생각합니다. 밖에서 많이 사용할 수있을 수 있습니다. 그것을 통해 상당한.

  20. 아오 2012.06.19 21:58

    저걸보고 정상이라는 사람들은 바보들인가?
    아무리 변기라고해도 곰팡이, 세균천지인 물으로 세척한다고?
    당신들이야말로 집에가서 변기탱크 뚜껑열어봐라. 안 더러울걸?
    벽돌이나 패트병 넣는다고 뚜껑 열어본적도 없나? ㅡㅡ

  21. kmk 2014.04.24 16:41

    동두천경찰과 검찰의 불법사찰 살인청부 특수협박 사기갈취윤락녀생산을 외치다 daum qkmk 블로그이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