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일 TALK

편의점에서 카드결제시 손가락 사인에 빵 터진 이유

by 머쉬룸M 2012. 2. 26.
반응형

패션에서는 매력적인 아이템이나 스타일이 유행하기 시작하면 거리에서 비슷한 스타일의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아마도 유행이라 한번쯤 입어보고 싶고 따라하고 싶게 한다. 유행은 패션뿐만 아니라 단어나 행동 그리고 일상의 소소한 여러 스타일과 디자인 중 유행하는 몇 가지는 한두번쯤 따라하기도 한다. 유행이라는 것이 이렇게 많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느낌과 이미지로 스타일을 바꾸기도 하는데 그 중 요즘 황당하기도 하고 엉뚱해 ‘이런 것도 유행인?’ 하는 것이 있다.

바로 쇼핑시 신용카드(체크카드) 결제할 때 손가락으로 사인(sign)하는 사람들을 정말 많이 보게 되었는데 이젠 카드사인이 펜이 아닌 손가락으로 하는 방법이 유행?

요즘에는 쇼핑시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가 보편화되면서 현금을 내는 사람보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더욱 늘어나고 있다. 큰 금액은 물론 몇백원부터 몇천원을 하는 상품까지 카드로 결제하는 것이 이젠 자연스러운 신용카드 문화가 되었다.

쇼핑 후 상품을 신용카드로 결제를 할때 카드단말기의 펜으로 사인을 하는데 자신의 사인을 나름 멋지게 사인을 했을 것이다. 개인적으로도 카드 사용시 카드단말기 펜으로 사인을 해 왔었는데 어느 날 동네 슈퍼에서 우연히 손가락으로 사인을 하는 사람을 보게 되었다. 그런데 사인을 보니 사인인지, 그림인지, 아니면 기호인지 알 수 없는 이상한 모양으로 카드결제를 하는 것이 아닌가?

처음엔 손가락으로 사인하는 사람을 보며 참 성의 없어 보이는 것처럼 생각되었으며 사인은 중요한데 왜 대충하는지 그때는 이해불가였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어떤 상점을 가도 손가락으로 사인하는 수많은 사람들을 보면서 손가락 사인도 유행처럼 이제는 당연한 것처럼 보이기 시작되었다.
처음엔 손가락사인에 대해 불편한 진실로 이해할 수 없었는데 많은 사람들이 손가락 사인을 보면서 따라해봤다.

그 동안 카드단말기의 펜으로 정확하게 나만의 사인을 해왔는데 손가락으로 대충 찍~(마치 지렁이 모양처럼^^)사인을 했더니 매장에서는 별 문제 없듯 결제가 완료 되었다. 한번 해보니 펜사용보다 편하고 간편했는데 조금은 엉뚱한 사인에 대해 신경 쓰지 않는 많은 상점(백화점, 마트, 동네슈퍼, 편의점 외 등등)에 놀랍기도 했다. 이유는 신용카드 사인과 동일하게 해야하며 상점에서도 카드 사인과 동일한지 확인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요즘은 거의 확인하지 않고 사인하는 사람도 그다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듯하다.

이렇게 요즘 유행하고 있는 신용카드 사인에 손가락으로 사인하는 수많은 사람들을 보게 되면서 편의점을 하는 한 지인에게 손가락 사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다.

편의점을 이용하는 고개들은 대체적으로 젊은 사람들이 이용하지만 나이드신 분의 카드결제시 카드단발기 펜으로 정확하게 사인을 하신다고 한다. 하지만 젊은 사람들은 대체적으로 손가락 사인을 하는데 정확하게 사인을 하기보다 대충하는데 가끔은 빵터지는 사인도 있다한다. 예를 들어 연인이 있을 때 하트모양으로 사인을 하는 사람도 있으며 엉뚱하게 이모콘티로 사인을 하는 사람 등등 별별 사인을 많이 본다고 했다.

 

 

                               - 이미지를 위한 포터샵

대화를 하면서 궁금한 점을 물어 보게 되었다.

“ 카드 결제할 때 사인이 중요하지 않나요? 혹시 나중에 잘못된(분실카드) 카드라면 문제가 될 수 있잖아요? 라고 하니

“ 요즘은 3만원 또는 5만원이하의 금액은 카드 사인을 하지 않는 곳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유는 은행이나 상점에서 큰 손해가 없기 때문이고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보다 편리하고 쉽게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전략도 있습니다. 그래서 단돈 몇 백원짜리 상품도 카드로 결제할 수 있는 유통(금융)구조가 되면서 큰 금액이 아니라면 카드 결제시 사인에 대해 민감하지 않는 것 같아요”
그래서 사람들은 더 가볍고 쉽게 손가락으로 사인을 하는 것일까?.....

그리고 지인의 마지막 말에 빵 터졌다.

“솔직히 고객들이 많아 계산대가 밀리면 손가락으로 사인하는 사람이 좋아요. 카드단말기 펜으로 느긋하게 사인을 하는 사람보다 손가락으로 빠르게 사인하는 사람이 바쁜 날 상점입장에서는 고마운(?)고객으로 계산이 빠르게 진행되거든요..^^” 라는 말에 황당한 웃음도 나왔다.

이렇듯 요즘 상점마다 신용카드 사인을 할때 손가락으로 사인을 하는 것이 유행처럼 번지면서 사인문화도 달라졌는데 한편으로는 조금 아쉽기도 하다.
그래도 사인이라는 것이 자신만의 독특한 방법과 스타일로 자신의 이름을 멋스럽게 표현하는 것인데 문서 사인이 아니라고 너무 가볍게 사인을 하는 것은 아닌지 고객이나 상점 모두가 고려해야 할 사인(sign)문화가 아닌가 생각하게 한다.

  
                                       
머쉬룸M의 글을 구독 하는 법- 구독+해 주세요
                                      손가락 모양 추천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