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 VM 트렌드/도쿄 VM

독특한 매장환경을 제안 한 일본 쇼핑몰 가보니

by 머쉬룸M 2013. 1. 10.
반응형

지난 글에서 최근에 오픈한 도쿄 신큐스 인 히카리에 쇼핑몰 화장실에 대해 소개했다. 히카리에는 복합 상업공간으로 신큐스 쇼핑몰과 오피스, 뮤지컬 극장. 영화관과 아티스트 전시관 및 이벤트 홀, 식당가로 지상 34층과 지하 4층으로 구성된 상업공간으로 시부야를 상권에서 독특한 형태로 최첨단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고 있었다.

시부야 히카리에 건물에 도착하니 그 동안 도쿄에서 많은 쇼핑몰 오픈을 지켜봤지만 히카리에의 복합 상업건물 규모를 보니 다른 상업공간보다 규모도 크고 시설부분에서도 불황속에서도 큰 자본을 투자한 최첨단 상업공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젊은 층이 즐기는 시부야 중심부에서 떨어진 위치라 ‘과연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일까’ 하고 매장을 들어가 봤다.

매장을 들어가 보니 다른 쇼핑공간보다 다른 MD구성과 차별화된 상품구성에 깜짝 놀라게 되었다. 그 동안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매장구성은 앞으로 유통구조의 변화를 느끼게 하는 미래형 쇼핑공간으로 차별화된 매장환경과 상품구성이 그러했다.

최근 일본 의류업계에서는 전혀 다른 콘셉트의 상품이나 브랜드를 접목시키는 유통구조의 변화를 주고 있는데 예를 들어 의류와 전자상품과의 조합 또는 저가 상품과 고가 상품의 브랜드와 연결고리를 만드는 쇼핑공간을 만들어 다양한 상품들을 비교하고 선택할 수 있는 유통구조로 변화하고 있는 추세인데 시부야 중심부에서 벗어난 히카리에 상업건물에 신큐스라는 쇼핑몰 역시 콘셉트가 다른 아이템들을 같은 공간 즉 패션, 뷰티, 스포츠, 생활용품(리빙, 키친, 교양, 취미) 등등 층마다 전혀 다른 콘셉트와의 조합 그리고 매장마다 콘셉트가 다른 형태의 인테리어와 각각 독특한 디자인을 부각하는 집기 그리고 다양한 아이템을 쇼핑할 수 있는 적극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고 있는 형태에 놀라게 되었다.  

 

일본의 유통구조와 VM 리서치하는 한국의 디자이너들은 숙소 세미나실에서 과연 콘셉트가 다른 상품과의 조합으로 쇼핑몰을 구성하는 형태가 소비자에게 즐겨 찾는 상업공간이 될 수 있는지 그리고 콘셉트가 비슷한 다른 쇼핑몰보다 매출이 높은지 그리고 한국에도 콘셉트가 다른 MD 구성으로 쇼핑몰을 구성한다면 소비자의 반응과 차별화로 매출효과가 있을지 토론을 해봤다.

 

한국도 복합 쇼핑몰이 트렌드로 한 공간에서 다양한 문화시설을 이용할 수 있고 쇼핑과 푸드 그리고 놀이 공간 등등 멀티 상업공간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로 주로 고객층이 10~20대가 많은 반면 일본에서 본 신큐스는 20~40대 특히 커리어 여성들이 즐길 수 있는 상업시설 기반을 제안하여 다양한 연령층과 소비층이 즐길 수 있는 콘셉트 구성으로 고객층과 상권을 보다 넓게 잡고 있었다. 예를 들어 시부야 대표 쇼핑몰인 109는 10대 젊은 층이 즐기는 쇼핑몰로 쇼핑몰을 이용하는 그녀들의 패션과 신큐스를 찾는 고객의 패션은 정말 달랐다. 즉 고객층의 패션은 좀 더 스타일리시한 커리어우먼들이 많았는데 그 만큼 다양한 아이템을 쇼핑할 수 있는 매장에서 커리어우먼의 구매력은 높았다.

숙소 세미나에서 한국과 좀 다른 쇼핑몰 MD 구성과 매장형태가 한국의 쇼핑몰 및 의류업계에도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는 의견이 많았다.

 

 

 

                    

                              - 감성적인 고객층을 위한  휴게공간 가구들

                                      - 11층 라운지에서 본 시부야 전경

 

         - 엘리베이터도 빠르기에 따라 고를 수 있는데 급행, 정말 빨랐다.

 

도쿄에서 본 신규 복합 상업공간을 리서치를 하며 세계적 불황속에서 차별화된 쇼핑공간이 얼마만큼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영향을 미칠지는 지켜봐야 하겠지만 고가의 브랜드와 상품들을 제안하는 백화점과 좀 다른 다양한 MD 구성으로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고 가격대도 백화점보다 저렴함을 강조하는 일본의 쇼핑몰의 유통구조의 변화에 대해 한국 유통업계의 MD 및 VM 디자이너 그리고 소비자 입장에서 시사하는 바가 컸다.

 

 

                                 머쉬룸M의 글을 구독 하는 법- 구독+해 주세요   

                                          손가락 모양 추천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