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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일 TALK

옷 구경하고 싶은 의류매장? 하지만 구입할 순 없네

by 머쉬룸M 2013. 9.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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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가을이면 의상학과 2학년 학생들에게 점포 디스플레이(VM)를 강의해 왔다. 해마다 강의를 하다보면 실습과정에서 강사도 감탄하게 만드는 학생들의 멋진 매장 연출과 진열 구성들을 볼 수 있었다.

점포 연출과 진열 그리고 구성을 부분별 이론 강의를 마치면 하는 바로 실습을 실행하는 방식으로 강의를 해왔는데 가장 중요한 실습은 바로 점포를 전개하는 연출과 진열이다.

 

 

 

올해 학생들의 미니 의류매장 실습은 어떤 해보다 전체적으로 모든 학생들이 멋진 미니 의류매장을 전개했는데 의상학과 학생들이 전개한 미니 의류매장은 어떤 전개로 연출과 진열을 했었는지 소개해 본다.

 

학생들의 미니 의류매장을 소개하기에 앞서 점포 구성 전개의 기본 계획을 살펴보자.

시각적 상품계획과 전략인 Visual Merchandising(VM)에서 점포의 연출과 진열은

VP, PP, IP 3가지로 구성할 수 있다.

IP(Item Presentation)는 점포 안에서 가장 넓은 공간인 행거나 집기 진열이 IP이다.

IP 공간은 아이템별, 컬러별, 디자인별, 스타일별 등등 고객의 감성과 트렌드에 맞게 고르기 쉽게 분리 정리한 공간이다.

PP(Point of sales Presentation)는 IP상품을 클로즈업을 하는 연출공간으로 행거나 선반집기의 상품 하나를 행거 앞 마네킹 연출이나 선반 연출, 행거 앞 토털코디로 IP에 진열된 대표 상품을 노출하여 고객에게 디테일하게 상품정보를 주는 공간이다.

VP(Visual Presentation)는 매장 쇼윈도, 매장 입구 마네킹 연출 스테이지 공간을 말한다. VP의 마네킹 연출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고객의 흥미와 시선을 주는 공간으로 고객이 점포 안으로 유입하게 하도록 하는 중요한 연출공간이다.

VP 마네킹 연출은 하나의 메인 컬러를 마네킹에 크로스 하여 코디해 컬러와 아이템을 부각하고 상품 이미지를 매력적으로 고객에게 전달하는 중요한 연출공간이다.

 

 

자, 그럼 120명의 학생들이 직접 입었던 옷들을 강의실에 가져와 4~5명의 팀들이 가상의 미니 의류매장을 구성한 실습 현장을 보자.^^

시크 우먼을 위한 매장

아트팝 전문 매장

데님 전문 매장

밀리터리 룩 전문 매장

호피패턴을 강조한 매장

스트라이프 아이템 전문 매장

데님 전문매장

셔츠 전문 매장

커리어우먼 스타일을 강조한 점포

스트라이프 아이템 전문 의류매장 앞(?)에서....^^

의상학과 학생들이 직접 입은 옷들로 가상의 미니 의류매장을 구성해 실습한 결과를 보니 독특하고 매력적인 마네킹 연출과 행거진열 전개는 판매되는 상품도 아니었는데도 연출과 진열된 옷을 구경하고 싶고 예쁜 옷은 사고 싶을 만큼 매력적인 가상의 의류매장이다. 하지만 구입할 수 없는 난감한 (?) 의류매장이기에 구경만으로 만족해야 만 하는 의류매장이라는 것!...^^

 

- 현재 의류매장 디스플레이(VM)에  관심 있는 분 그리고 의류매장을 운영하는 분이나 의류매장을 오픈할 예정이 있는 분들이라면 점포 구성전개를 어떻게 하면 장사 잘되는 매력적인 점포 이미지를 주게 되는지 살짝 도움이 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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