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일 TALK

도쿄에서 살펴 본 패션매장과 쇼핑몰의 변화된 풍경

by 머쉬룸M 2015. 8. 13.
반응형

도쿄여행을 하면서 패션잡화매장을 비롯해 최근 오픈한 쇼핑몰을 둘러보니 눈에 띄게 변화된 엠디(MD)구성을 살필 수 있었습니다. 최근 세계적으로 라이프스타일을 부각하는 매장형태가 트렌드로 단일품목의 아이템을 전문적으로 제안하기보다 다양한 카테고리로 한곳의 매장에서 의류, 잡화, 생활용품 등등을 한 공간에서 쇼핑할 수 있는 업태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올 여름 도쿄여행 중에도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독특하고 다양한 형태의 매장을 둘러보았는데요. 도쿄에서 살펴 본 패션매장과 쇼핑몰의 색다른 변화를 소개해 봅니다.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브랜드 및 매장이 늘어나다

한국에서도 업태를 살펴보면 의류매장에 리빙, 가든, 문구 등등과 함께 제안하는 라이프스타일숍 또는 편집숍, 셀렉트숍이라 지칭하는 매장형태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또한 생활전반의 제품을 제안하는 홈퍼니싱 매장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요즘 유통 트렌드입니다.

일본은 좀 더 일찍 라이프스타일숍 스타일을 제안하고 있었는데요. 최근에 라이프스타일숍이 작년보다 더욱 많아진 현황을 곳곳에서 둘러볼 수 있었습니다.

- 남성패션 거리매장으로 패션은 물론 생활용품을 제안하는 편집형 매장

- 매장에 카페와 의류, 문구, 리빙,캠핑 등등 다양한 상품구성의 라이프스타일 숍

 

의류매장인지 아니면 가든용품 매장인지 또는 리빙매장인지 매장을 둘러보면 생활전반에 필요한 다양한 카테고리로 구성하여 한 매장에서 다채로운 상품을 구경하고 쇼핑할 수 있는 매장들입니다.

그 만큼 업태 트렌드와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매장들은 전문매장 이미지보다 라이프스타일을 강조하는 다양한 카테고리 구성으로 소비자에게 흥미와 쇼핑의 편리함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최근 오픈한 쇼핑몰에서 살펴 본 상품구성과 매장 이미지

올해 4월에 오픈한 후지미점 라라포트 쇼핑몰을 구경해 보았습니다. 쇼핑몰의 매장들을 살펴보니 기본적인 의류매장도 다양했지만 특히 생활잡화 매장들이 눈에 띄게 많았죠. 또한 많은 의류매장에서는 의류는 물론 생활전반에 필요한 즉, 식기류, 가구, 캠핑, 서적 등등 분명 의류가 메인이지만 의류 외 다양한 카테고리 구성으로 라이프스타일숍 형태를 갖춘 매장들이 많았습니다.

- 홈퍼니싱 전문매장이지만 패션잡화까지 제안하고 있는 매장형태

 

- 가구전문매장이지만 주동선엔 패션잡화를 노출한 가구매장으로 생활용품도 제안

- 최근 일본에서 부각되는 브랜드로 패션잡화는 물론 리빙,서적,캠핑용품을 제안

- 가든용품이 메인 매장이지만 의류잡화와 생활용품들을 제안한 매장형태

 

지금까지 도쿄에서 둘러 본 변화된 패션매장 구성형태와 라이프스타일 매장형태를 살펴보았습니다.

 

 

                            아래 하트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는 센스!! ^^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