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에 나가면 일본 관광객이 많다. 그리고 그들이 말을 하지 않아도 일본 사람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 것이다. 아마도 스타일이 한국과 달라 의상과 소품 그리고 헤어스타일까지 일반적인 한국 스타일과 달라서 우리는 단번에 일본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개인적으로 일본에 가면 느끼는 것이 한국에서 유행하고 트렌디한 스타일로 거리에 걸으면 다소 내 자신이 외톨이가 되는 듯 옷차림이 그들과 스타일링 하는 방법도 다르게 느끼게 되면서 가까운 나라이지만 참 스타일이 다르다는 것을 실감하게 된다.

그렇다면 한국패션과 일본패션이 다른 이유가 무엇일까?

1. 유행을 받아들이는 속도의 차이

유행과 트렌드를 받아들이는 속도가 다르다. 한국은 유행할 아이템을 미리 알기도 하고 솔직히 모르는 사람도 많은 편. 유행 트렌드인 아이템을 바로 즐겨하기보다는 시간을 두고 지켜본다. 빠르게 유행을 즐기는 사람도 물론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남들이 조금씩 입기 시작하면서 반응을 보이는 편이다. 결국 한국정서에 맞는지 사람들이 입기 시작하는지에 따라 유행을 즐기기 시작한다.

반면 일본은 유행할 아이템을 대대적으로 매장에서 소개하며 유행 아이템에 대해 빠르게 흡수한다. 특히 일본은 서양문화를 동경하여 더욱 해외 트렌드에 민감하고 누가 먼저 입는지 경쟁하듯 유행이 순식간에 번지고 즐겨 한다. 일본에서는 일부 사람들은 유행을 따르지 않으면 친구들에게 왕따를 당하기도 한다는 말도 있다는 것이다.

2. 각자 개성과 스타일링방법의 차이

각자의 개성과 스타일링방법이 다르다. 즉 사회적인 인간관계와 사회성 그리고 그 나라별 독특한 패션문화가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청바지를 보자. 한국은 몇 년 동안 스키니 진에 올인하고 거리에서 쉽게 스키니 진 스타일링을 볼 수 있다. 한국여성에게 스키니 진은 날씬하고 섹시하게 보이는 스타일이라 좋아한다. 그리고 친한 친구나 지인사이라도 각각 개성 있게 스타일링을 하며 똑 같은 옷을 입는 것에 서로가 무안해 한다.

또한 한국에서만 독특하게 유행하는 아이템이 있다. 예를 들어 퍼프소매 아이템이나 파워숄더 아이템은 한국에서는 즐겨하지만 일본은 거의 즐기지 않는 아이템으로 한국, 일본은 각각의 유행하는 아이템이 다르다.

일본은 물론 개성을 중요시 하지만 똑 같은 옷을 즐겨 하는 친구사이를 볼 수 있는데 서로가 같은 트렌드를 즐겨하는 사람과 어울리기를 좋아한다. 그래서 일본거리에서는 같은 스타일링을 하는 친구사이를 자주 볼 수 있고 유행 스타일은 대유행하여 비슷한 옷차림을 쉽게 본다. 청바지는 계절이나 트렌드에 따라 언제든지 맞게 즐겨 하는 편으로 겨울에는 스키니 진. 봄, 여름에는 롤업 진을 즐긴다. 유행 트렌드라도 일본 정서나 어울리는 아이템만 즐겨 하는 편으로 예를 들어 청셔츠나 꽃무늬 아이템은 일본 여성들이 한국보다 대단하게 좋아하는 아이템이 되고 있다. 즉 대체적으로 섹시함보다 귀엽고 발랄한 스타일을 좋아 한다.

3.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의 차이

메이크업과 헤어 스타일링은 옷차림보다 한국, 일본이 확연히 다르다. 한국은 청순한 이미지와 쌩얼처럼 은은한 메이크업을 즐겨 한다. 물론 최근에는 스모키 메이크업이 눈매를 강조하기도 하지만 대체적으로 소프트한 메이크업을 좋아하는 편이다. 헤어스타일도 청순하고 여성스러운 스타일을 선호하고 가벼운 웨이브를 좋아한다.

반면 일본은 피부톤은 한국과 비슷하게 메이크업을 하지만 아이 메이크업은 상당한 공을 들인다. 속눈썹을 강조해 개인적으로 ‘너무 무겁겠다‘라고 느낄 정도이니 말이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짙은 눈 화장을 좋아하지는 않지만 거리에서 쉽게 짙은 아이 메이크업을 하는 사람들을 한국보다는 정말 많이 볼 수 있다. 헤어 스타일링에도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편으로 직접 집에서 아이론을 즐겨서 일본에서는 손쉽게 집에서 하는 헤어 스타일링에 대한 잡지와 헤어스타일링 사이트가 많은 편이다. 굵은 웨이브를 좋아하며 쇼트커트 또한 볼륨 있는 스타일 그리고 밝은 컬러 염색을 좋아해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스타일이다.

4, 소품 활용의 차이

한국은 심플한 스타일을 좋아하는 편이다. 그래서 옷차림에 액세서리나 소품 활용에 대해 간단하고 심플하게 스타일링을 한다. 액세서리와 소품은 최대한 자제하고 가방과 구두에 많은 관심과 투자를 하는 편인데 아마도 이유를 따지자면 레이어드를 즐기는 스타일보다는 딱 떨어지는 실루엣을 좋아하고 액세서리나 소품은 부담스럽게 생각한다. 가방과 구두에 포인트를 주는데 특히 구두는 칼힐을 선호하는 편이다.

일본은 액세서리와 소품을 즐겨한다. 옷차림에 액세서리와 소품을 필수로 생각해 모자를 즐겨한다거나 헤어 장식품 그리고 각종 액세서리로 스타일링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옷차림을 본다면 옷과 액세서리로 레이어드를 즐긴다. 가방은 명품보다는 국내 브랜드를 선호하는 편으로 각각 개성 있는 가방을 즐겨하며 구두는 하이힐보다 다양한 디자인과 굽을 즐긴다.

- 한국패션이나 일본 패션에서 어느 나라가 잘 입었는지 못 입었는지는 말하기는 힘들다. 이유는 그 나라의 패션에 대한 가치관과 각자의 개성 그리고 스타일링 방법이 각각 다르다는 것이 이유일 것이다.




                                머쉬룸M의 글을 구독 하는 법- 구독+해 주세요
 
손가락으로 추천버튼과 구독을 눌러주세요. 즐거운 하루가 시작됩니다^^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Icon 포그린 2010.04.22 10:34

    그래도 저역시 한국인이다 보니 패션은 역시 한국이 우세하다고 봅니다.

    일본이야 예전 우리나라 백제에서 그 문명을 받아들여 아스카문명을 일으켰으니

    뛰어봤자 부처님 손바닥 안이듯... 우리나라의 패션 다소 트랜드에 느리고 심플하고 얌전해 보인다해

    도 일본보다 일단 바디가 좋지 않습니까...한국인들이요. 그래서 멀 입어도 옷태가 나구요.

    독도는 우리땅입니다. 까불지 말라고 좀 일어로 하고 싶네요...

    • BlogIcon 머쉬룸M 2010.04.22 07:00 신고

      한국인이 바디가 역시 좋아요. 각선미도요^^ 행복한 하루 되세요~

    • a 2010.04.22 11:32

      패션에 대한 글에서 무슨 아스카문명이 왜나온답니까? 일본에 대한 내용만 나오면 무조건 열폭하고 보는거 안좋은 습관입니다.

    • a님 동감 2010.05.29 03:10

      패션에 아스카 문명을 연결 짓다니.. 한참 빗나가셨어요.. 그리고 패션의 비교는 할 수 있지만, 우세를 따지는건 문화에 대한 좌정안천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본의 철기 문명도 한반도에서의 이주민(초기가야인)에 의해 원주민과의 융합으로 이뤄집니다.. 너무 근시안적으로만 생각하지 마세요.. 어느나라고 민족주의자 혹은 극우세력이 있듯이 자국문화의 우월성을 보는건 좋지만, 그러려면 더 깊게 그 내력을 알고 우월성을 주장해야 설득력이 있고 타탕성이 있는거라 생각합니다.

    • a님과 동감 2010.07.26 01:41

      그르게말입니다.
      열폭좀 하지마세요 병신아.

  3. 노도아메 2010.04.22 13:54

    흐아..

    저거 정말 공감되네요

    올해4월달.. 유학생몸으로 일본생활한지 어느덧 한달쯔음되가는데
    정말 한국센스랑 많이다른거같아요..
    막 정말 개성스러움이너무.. 한국인눈에는 과하게만보여서
    길거리만 걸으면 웃겨서 ㅜㅜ 혼자웃고그러는상황이
    옆에서 왜그러냐그러고.ㅠㅠ;;;;

    흐음,,, 익숙해져도곤란한데말이죠... 언잰가..4년후인가.. 귀국할몸인데 ㅠㅠ;;

  4. ㅋㅋ 2010.04.22 16:14

    머쉬룸이란분은 일본에서 사시나봐요? 전부 일본패션 밖에 없으니... 전 남자기에 남자패션 포스팅을 쭉봤는데요... 수트에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부족하신듯... 벨트는 수트색에 맞추기보다 구두에 맞추는것이 기본아닌 기본인데요...여자패션은 모라 할말이 없으나 남자패션은 너무 싼티나는 일본패션위주에 사진들.. 남성패션 포스팅은..좀더 공부하시고하시면 욕먹을일 없으실듯..

    • BlogIcon 머쉬룸M 2010.04.22 20:23 신고

      아..네..
      싼티나는 댓글 이제 봤습니다. 부자패션을 즐기시는 분?

    • 동감 2010.05.06 21:24

      머쉬룸님의 남자 패션에 대한 고찰은 무조건 튀게 입으면 최고라고 생각하시는 듯 저도 윗분 처럼 버섯님은 남자패션 혹은 연령때 패션에 대한 본인의 이해나 아이덴티가 없으신듯

  5. *_* 2010.04.22 16:34

    일본은 정말로 캉캉모자랑 청남방이 유행인가봐요! 그리고 친구끼리 비슷한 옷을 입어도 아무 거리낌이 없네요. 한국이라면 길거리에서 자신과 같은 옷을 입은 여성을 봐도 언짢아했을텐데... 역시 비슷하면서도 다르군요.

    • BlogIcon 머쉬룸M 2010.04.22 20:24 신고

      패션 문화차이가 많이 다르네요^^

    • KY 2010.05.06 21:37

      저 외국에서 이민와서 살고 있는데요. 여기에서도 똑같은 옷 친구나 연인끼리 입으면 느끼 혹은 촌스럽답고 해요. 왜 70~80년대 영화 보면 커플이나 친구끼리 똑같은 옷입고 많이 나오잖아요

  6. %% 2010.05.04 19:18

    간혹 일본패션을 동경하는 사람들을 보면 진짜 이질감이 느껴지고는 하는데; 뭐 사람마다 취향차이가 있으니 당연하다고는 생각하지만...일본패션은 개성있고 우리나라 패션은 획일적이라고들 하는데 , 하나가 유행타면 그걸로 몇년 우려먹는 것과 언밸러스한 악세사리들로 덕지덕지 치장하는게 그렇게나 강조하고싶은 개성인지? 패션은 누가낫다고 할것도 없다고 봐요 그나라 문화가 반영되어 있는거니깐. 뭐 전 아무리봐도 저 사진의 일본애들이 입은옷은 도저히 못봐주겠지만;

  7. 한국여자가좋아요 2010.05.06 21:30

    사진으로 보는것과 다르게 실제 일본여자들 보면 키작고 못생겼어요. 정말 몸매는 비율은 저주 받은듯해요. 키가 커도 다리가 짧고 볼륨이런건 찾기 힘들고 피부도....

    제가 생각하는 한 일 패션의 차이는 한국은 피부나 몸매를 드러내고 강조하는 패션이고 일본은 피부와 몸매를 감추거나 보정하는데 초점을 두는 패션인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영어권 국가 돌아가며 살아보고 지금은 정착해서 살고 있는데 한국 패션이 좀더 유럽패션에 가까워요. 여기서 일본패션 처럼 입으면 ㅋㅋㅋ.

  8. 잘읽었어요~ 2010.05.10 17:27

    저도 일본 문화나 이런거에 관심 많지만 일본이 개성있다고들 하시지만 일본가시면 개성이건 뭐건 없고 보통 그렇게 입죠;; ㅋ 우리나라에서 일본식으로 입음 좀 개성있다고 할진 몰라도요.. 전 개인적으로 한국 스타일이 더 좋습니다. 현재로 패션은 어디가 앞선다고 할 순 없다고 하더라구요..하지만 양의 면에선 일본이 훨씬 앞선다고 생각해요.. 종류나 이런걸로는 일본이 훨씬 선택의 폭이 넓은 것같습니다..우리나라는 좀 뭐랄까 선택의 폭이 좁다고 할까요? 아무튼 개인적으론 좀 단정한 걸 좋아해서 ㅋㅋ

  9. 몸매는 2010.05.10 20:13

    한국이 나은것같은데 패션은 일본이 괜찮은 것 같네요 ㅋㅋㅋ 우린 너무 심플한것같기도 뭔가 포인트가 필요한 ㅋㅋ

  10. 일본이나 2010.06.07 12:04

    한국이나 일본이나 비슷함. 일본가도 다 비슷비슷하고 옷잘입는 사람 많이 드뭄. 한국이랑 똑같이 어쩌다가 '오? 장난아닌데' 라는 사람 한두명만 보임. 물론 옷잘입는 사람들이 자주 다니는 거리가 있을 수도있지만. 암튼 한국이 일본보다 패션에 있어서 꿀리는거 아님. 근데 여성패션쪽에서는 일본애들이 좀더 세련되보이는 느낌을 가지는 것 같음.

  11. 흠냐 2010.07.11 07:41

    한국이 전반적으로 남/녀 바디가 일본보다는 우월. 다만, 일본의 경우 개성이 다양하고 인정되는반면 한국에선 아직까지도 약간의 문화적 트렌드를 따라가는 (안좋게 말하면 천편일률적 패션) 성향이 보임. 그리고 패션이란거 자체가 국민성도 어느정도 반영하는지라 미의 기준이 사뭇 다를진데, 누가 더 낫다 라는 거 자체가 넌센스.

  12. 행인 2010.07.26 10:02

    한국사람들은 섹시/청순스타일을 좋아하는 것 같아요. 요 몇 년 사이에 한국사람들 스타일도 꽤 좋아졌잖아요? 딱 보면 헐리우드스타들이 좋아하는 도시적인 스타일이나 아니면 아주 캐주얼하지만 깔끔하고 세련된 느낌이 나는 옷을 많이 선호하는 듯해요.
    전 아무래도 한국사람들이 일본사람들보다 뼈가 체격이 있는 편이라서 섹시한 스타일이 아주 잘 어울린다고 생각해요ㅋ일본사람들은 몸집이 작은 사람들이 많은 것 같은데 그래서 대체적으로 약간 소녀같은 스타일을 좋아하는 것같고요~

  13. dgsfgsd 2011.04.17 00:38

    똑같은 옷을 입어도 일본이 머리가 색깔이 화려해서 포인트가 되죠.
    한국은 심심해 보이고.
    패션의 완성은 헤어스타일~
    한국인은 일본인보다 덩치나 머리가 커서. 저런 모자나, 레이어드 스타일이 별로에요
    일본가니깐..다들,,,,,체구가 얇더라구요.....홀쭉이들

  14. rdd 2012.01.01 02:00

    근데 요즘 한국인이 저렇게입나요ㅋㅋㅋ
    한국사진은무슨 2009년사진같네..ㅋㅋㅋㅋㅋ

  15. rdd 2012.01.01 02:01

    그리고 한국인도 좀 다양하게옷을 입을 필요가있다..ㅠㅠ;잘입는사람은 진짜잘입는데
    잘입는 사람이 소수임..ㅠㅠ 일본은 옷을 끝까지 완성시키는 느낌이고
    한국은 입다가 만 느낌..ㅠㅠ 소품도 활용잘하면서 입쟈

  16. rdd 2012.01.01 02:02

    사진상으론 일본인 잘입었네;..근데 한국사진은 영 아니다...!!!
    한국도 남눈치안보고 자기개성에맞게 잘 살려입었으면좋겠다


  17. This can be this sort of fantastic learning resource that you'll be supplying also, you supply away totally free. I enjoy witnessing websites that comprehend the need for providing a great learning resource cost-free. Many thanks for this excellent source!

  18. 우리는이 언제든지 제출할 이상 사이에서 제출에 대해 생각합니다. 그것은 일종의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전 당연히 단순히 콘텐츠 소재 내부에 제시하는 주요 팁을 부러워 해요. 우리는 더 중요한 생각과 더 많은 웹로그에 대해 조급해. 뜻밖의의이 종류는 현재 데이터의 특정 기습 바구니를 갖고 싶어요. 감사합니다!

  19. We think about this submit among the ideal submit at any time. It can be one of a kind. I absolutely adore the main tips that you simply present inside the content material. We're impatient for more essential thoughts and much more weblogs. The this sort of fortuitous want you to currently have this specific surprise basket of data. Thanks !!!!

  20. asd 2012.12.10 15:44

    헐. 넘사벽. 한국스타일은 중국 어느도시 스타일같아요~ 일본은 난해할것 같은 아이템들을 굉장히 자연스럽게 소화를 하네요.

  21. 일본은 개성 2020.12.29 16:09

    일본은 유행에 민감한 부류도 있지만 각자 개성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것 같아요 한국은 반대로 개성보다는 유행을 더 따르는 편이구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