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자패션 스타일

일본에서 옷 못 입으면 왕따 당할 수 있다는 조카의 말

by 머쉬룸M 2010. 5. 1.
반응형

몇 년 동안 일본 도쿄패션의 스트리트패션을 촬영했다. 촬영을 하면서 일본 여자, 남자 스타일은 한국과 다르면서 그들만의 패션과 스타일을 즐기고 있다는 것을 느낀다. 트렌드를 빠르게 받아들이기도 하며 일본패션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추구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특히 유행 아이템은 시즌마다 비슷한 옷차림을 거리에서 쉽게 볼 수 있었고 가끔은 “다 똑 같이 입네” 하고 당황스럽기도 했다.

그 만큼 일본은 트렌드와 유행에 대해 민감하고 옷차림에 남다른 관심이 있다는 것을 스트리트패션에서 알 수 있었다. 어제 일본 남자 옷가게에 대한 포스팅을 하면서 왜 일본 남자들이 옷을 잘 입는지에 대해 소개한다고 했다.(관련글 참고) 그 이유를 이번에 소개하지만 그 이유에 대해선 도쿄에서 공부하는 남자조카의 대화에서 조금은 알 수 있었다.

조카는 군대를 갔다 온 후 대학을 휴학했다. 그리고 그 동안 관심분야인 애니메이션을 공부하고 싶어 일본에 유학을 가게 되었는데 조카는 패션이나 스타일에 그다지 관심 없었다. 하지만 일본 학교에서 공부를 하면서 자신의 옷차림이 일본 사람들에게 왕따를 받을 수가 있다고 느꼈다고 한다. 학교에서나 일상에서 패션에 관심 없고 옷을 잘 입지 못하는 자신이 일본사람들에게 은근히 무시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한국 사람이라고 무시가 아니다) 그래서 부모님이 보내주신 돈으로 옷을 구입하는 것은 부모님께 죄송해서 유학 4개월 만에 알바를 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리고 알바로 받은 돈으로 옷을 구입하고 좀 더 패션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어느 날 평소보다 옷을 잘 입고 헤어스타일도 힘을 줬다. 학교에서는 그 동안 관심을 주지 않은 여자, 남자 친구들이 상냥하고 관심을 보여주는 상황 그리고 일상에서도 사람들의 부드럽고 존중해주는 느낌을 받았다고 했다.

처음 일본에서 본 남자 조카는 자신감이 없어 보였는데 이번에 본 조카의 모습은 당당해 보이며 패션에 정말 관심을 보였다. 그 전에 조카를 봤을 때 이모의 패션 리서치에 관심이 없던 조카는 올 봄에는 적극적으로 패션에 관심을 보이며 일본 패션에 대해 말하기 시작한다.

- 여성잡지 코너에는 패션뷰티 관련 잡지만 100여 권이 넘는 듯하다.

조카와 저녁을 먹은 후 서점에 들렀다. 필자는 여성패션 잡지를 보고 조카를 남성 패션잡지를 봤다. 솔직히 일본서점을 가면 여성잡지만 봤는데 조카가 남성잡지를 보면서 남성잡지를 나중에서야 자세히 보게 되었다.

- 코너 하나가 모두 남성 패션잡지
남성 패션잡지를 보면서 너무 놀랐고 종류별 잡지 수에 또 한 번 놀랐다. 조카에게 질문을 했다. “ 남자패션잡지가 어마어마하네, 정말 종류별로 많다” 하자. 조카는 일본 남자패션잡지는 스타일별, 직업별, 헤어, 소품까지 정말 다양하게 나와요. 어떤 패션잡지는 호스트용(유흥업소)잡지도 있는 걸요“ 하면서 일본남자 패션잡지의 다양성을 설명한다. 그리고 조카의 말은 ” 일본에서 공부하면서 일본사람들이 참 옷차림에 따라 사람을 판단하는 것 같아요, 옷 잘 입지 못하면 왕따 당하죠. 그래서 일본 사람들은 자신과 비슷한 스타일의 사람들과 더 친하게 지내고 옷차림에 따라 친구를 사귀는 기준이 되기도 해요. 그래서 옷을 잘 못 입으면 친구가 되기 힘들고 같은 스타일의 사람들과 친하게 지내요“ 라는 말을 한다. 그러면서 일본이 패션잡지가 다양한 이유도 어쩌면 패션으로 사람들과 공감대를 얻기 위한 것일지도 모른다는 이야기를 했다.

일본 남자패션잡지의 종류와 다양성에 놀라다
서점에서 본 패션 잡지의 수는 정말 한국과 비교가 될 수 없는 종류에 당황하기도 했다. 여성잡지는 그 동안 자주 봐서 종류별 다양한 것은 알았지만 남성잡지는 이번에 그 종류에 더 놀랐다. 패션잡지의 수는 70여 이상 종류가 되며 스타일별, 아이템별 다양해 원하는 스타일과 관심패션을 잡지를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잠시, 남성 패션잡지를 구경해 봤는데 많은 남자들이 잡지를 보고 있었다. 그 종류별, 아이템별 다양성에 감탄했다.

헤어스타일 잡지
구두 잡지
운동화 잡지
액세서리 잡지
수트 스타일 잡지
이지웨어, 소프트 스타일 잡지
록 스타일 잡지
세미 스타일 잡지

일본에는 수많은 잡지가 있고 사람들은 패션잡지에 가장 관심을 보인 듯하다. 특히 남성잡지는 일본 남자들이 옷을 잘 입는 방법과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소개하며 해외 트렌드에서부터 스트리트패션 그리고 스타일별, 아이템별로 구분하여 패션피플들이 원하는 정보를 언제든지 빠르게 전달하는 것이다. 이런 정보로 자신의 스타일을 유지 또는 새로운 모드를 찾을 수 있도록 패션잡지가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듯했다.



관련글----☞ 일본 남자 옷가게에서 인기 있는 스타일은 뭘까?


                          머쉬룸M의 글을 구독 하는 법- 구독+해 주세요
 
손가락으로 추천버튼과 구독을 눌러주세요. 즐거운 하루가 시작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