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거리를 걷다보면 현대식 건물은 거의 보기 힘들다. 거리의 건물은 물론 골목골목 주택가 건물조차도 구 건물을 그대로 유지하고 내부만 현대식으로 리뉴얼하기도 하는데 그 만큼 구 건물을 보존하여 유럽의 독특한 미와 아름다운 도시풍경을 보게 되는 것이다.
특히 중심부이며 유명한 백화점조차 구 건물에 내부 장식과 중요한 건축자재는 그대로 유지하고 살짝 내부만 현대식으로 리뉴얼한 모습을 보게 되는데 한국이나 그 외 나라에서는 보기 드문 세련되고 모던한 이미지가 아닌 앤틱하고 고풍스러운 이미지가 유럽 백화점의 특징이다.

특히 런던의 유명백화점 중 가장 모던한 백화점과 거리가 먼 쇼핑공간으로 독특한 공간활용과 분위기가 매력적이다. 런던의 다른 백화점 (해롯백화점, 셀프리치, 하비 니콜슨)은 구건물이지만 일부 내부는 현대식으로 리뉴얼하기도 했지만 리버티 백화점은 여전히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주면서 상품은 트렌디하고 연출 또한 다른 백화점보다 매력적이며 독특한 이미지를 강조하여 볼거리를 준다.

이렇게 구 건물과 내부를 유지해서 그런지 리버티 백화점을 둘러보고 있을 때 한국인 20대 관광객이 이런 말을 했었다.
“ 뭐야 유명하다고 왔는데 완전 낡은 백화점 아냐? 너무 하네, 한국보다 못해서 실망스럽네. 오히려 한국백화점이 더 좋다 ” 라고 하면서 정말 실망한 듯했다.

정말 한국백화점보다 낡고 자세히 보면 내부가 불편하고 허름해 보이기도 할 것이다. 하지만 이런 리버티만의 분위기가 매력적인데 사람마다 생각의 차이가 있나 보다.

이렇게 리버티백화점은 세련되고 모던한 내부도 아니며 실내 장식와 소재는 낡아 보이는 분위기를 줄 수도 있는데 엘리베이터를 이용하게 되면 놀라고 빵 터지게 된다.

리버티 백화점을 구경해 보자.

건물은 예쁘고 고풍스러운 분위기로 마치 산속의 예쁜 산장 같은 분위기를 준다.

그럼, 내부는 어떨까?

내부 역시 모던한 분위기는 절대 아니며 마치 박물관처럼 고국적인 분위기를 주는데 내부 장식은 오랜 역사가 있는 듯 낡지만 매력적인 앤틱함이 독특해 보인다.

패션 트렌드와 연출은 고전적인 분위기가 아닌 가장 트렌디한 분위기와 새롭고 모던한 분위기 그리고 재미를 보여주는 연출로 영국의 다른 백화점과 비교가 될 만큼 독특한 매력을 보여준다.

오래된 듯 앤틱한 분위기이지만 패션상품은 어떤 백화점보다 트렌디함과 고급스러움을 보여주는 백화점으로 구경하는 것 만으로 특별함을 주고 있었다. 그리고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봤는데....

그 전에는 리버티백화점에서 층을 이동할 때 계단을 이용했다.(지하까지 5층으로 계단 이용이 편했다) 나무 계단을 이용하는 곳에서도 매력적인 마네킹 연출을 볼 수 있어 계단을 이용했는데 그날은 너무 다리가 아파서 처음으로 엘리베이터를 이용하기로 했다. 엘리베이터를 이용하기 위해 갔는데 엘리베이터 문이 열리는 순간 너무 놀랐다.

문이 열리는 순간 당황했다. 엘리베이터 안은 너무 좁고 정말 세월의 흔적들이 가득했다. (너무 놀랐는지 사진도 흔들렸다^^) 도대체  백화점 엘리베이터가 맞는지 의심이 들정도로 오래된 낡은 엘리베이터이다.

엘리베이터 바닥과 벽면의 목재는 너무 낡아 런던에서 유명한 백화점의 엘리베이터인가 놀랍기만 했다. 그리고 사람이 4명 정도 탑승했는데 4명이 들어간 엘리베이터는 꽉 차고 비좁아 나도 모르게 빵 터졌는데 옆에 영국인들이 놀라며 웃는 내 모습에 당황하는 것 같아 짧은 영어로 “좁지만 독특하네요” 하자 그들도 같이 웃었다. 그리고 엘리베이터는 천천히 층을 이동했는데 그 시간이 정말 길었다. 하지만 리버티가 아니면 어디서 이런 좁고 낡으며 오랜된 엘리베이터를 탈수 있겠는가?
낡고 오랜된 느낌이 정말 좋았다. 그것이 더욱 매력적이었다.

그리고... 영국 리버티 백화점을 둘러보면서 이런 생각을 해봤다.

‘한국에서도 한국미를 돋보이게 하는 옛 건물을 재현하여 백화점을 만들면 어떨까?‘ 하고. 현대식 건물로 모던하고 세련된 분위기로 쇼핑은 편리하겠지만 한국의 미를 보여주는 쇼핑공간으로 일반적인 기념품을 파는 매장이 아닌 건물과 내부 장식이 옛 한국식 건물처럼 옛스럽고 고풍적인 분위기를 주는 백화점, 상상만 해도 정말 멋진 쇼핑공간이 될 것 같다. 


안녕하세요. 머쉬룸M 입니다.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 손가락 모양의 추천을 눌러 주시면 더 좋은 글을 볼 수 있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머쉬룸M의 글을 구독 하는 법- 구독+해 주세요 



  1. BlogIcon 바람나그네 2011.05.10 09:01

    독특한 엘리베이터들이 좀 생겨야지요 ㅎㅎ
    안정성은 꼭 체크해가면서 말이죠 ㅋ

    멋지고 행복한 하루되세요^^
    아~ 저도 타 보고 싶어요 ㅎ

  2. BlogIcon 에핑그린 2011.05.10 10:06

    저도 거기 가봤었는데, 좀 희안하긴 했어요..^^
    한옥을 쇼핑공간으로 만들면 그것도 또한 아주 색다를거 같네요.
    잘 봤습니다~

  3. 와웅 2011.05.10 11:23

    저게 백화점이라니... 와웅

  4. 다케노우치 2011.05.10 11:29

    한국은 너무 유행에 민감하고 너무 빠르게 변합니다..
    그래서 행복하지 않지요..^^;

  5. BlogIcon 탐진강 2011.05.10 12:02

    엘리베이터가 정말 놀랍군요.
    골동품으로 남기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

  6. BlogIcon 두자매이야기 2011.05.10 12:16

    때로는 옛것이 더욱 멋스럽네요..^^
    우리나라 기와집이나 초갓집으로 화장실을 멋쓰럽게 꾸며도 좋을듯..^^울나라 백화점들..

  7. 2011.05.10 12:25

    안녕하세요^^
    저도 여기 가보고 한눈에 반했던 기억이 떠올라서
    또 마음이 두근두근 하네요~
    전통을 가치있게 여기는 마음가짐이
    독특하고 고급스러운 런던을 만드는 가장 큰 힘이었던 것 같아요.
    브로그 잘 감상하고 갑니다 ^^

  8. 지나가다 2011.05.10 17:53

    다 뜯어 고쳐서 new xxx 라고 이름만 갖다붙이면 해결되는걸로 아는 분이 높은곳에 계신 이상... 한국에서는 불가능한 일일듯...

  9. ㅎㅈㅎㅎ 2011.05.10 20:21

    저랑 똑같은 생각을 하시네요 ㅎㅎ 저도 지난번에 갔을때 한국에도 이렇게 전통미를 살린 건물들이 도심속에서 많으면 좋겠는데.. 라면서요 ㅎㅎㅎ

    근데 대한민국에선 불가능한일 일것 같은뎁숑 ㅎㅎ

  10. BlogIcon 11st zine 2011.05.11 17:09

    ㅎㅎ 마네킹들이 하나같이 개성이 넘치네요~
    엘레베이터가 저번처럼 멈추면 어쩌나 걱정하셨겠는데요~
    영국 꼭 가보고 싶은 나라~잘 보고 가요~~^^

  11. 둘원 2011.05.16 17:36

    저두 10년도 전에 뉴욕 메이시 백화점에 갔었을 때
    저기 에스컬레이터 타고 감동 먹었던 일이 생각나네요.
    100년된 에스컬레이터 라던데 세상에나 나무였어용.....
    사실 오래된 건물에서 나무로 된 거나 철제로 된 엘리베이터는 간간히 봤었는데
    에스컬레이터는 나무는 첨 봤었거든요...
    정감가고 천천히 가는 거라서 훨 안전하게 느껴졌었어요...
    근데 지금도 그거 있나 몰라요... ㅎㅎㅎ

  12. 당신의 부분, 친구의 위대한 업적. 나는 이전에 사람의 요소를 이해했고 넌 너무 멋져. 당신이 아래에 모든 걸 정말 좋아해요. 당신은 그들이 즐겁고 만들고 자신이 살아 체류의 intelligent.This한지 확인하는 방법을 찾아야하는 것은 분명히 밝히 많은 덕분에 훌륭한 블로그 사이트입니다.

  13. 와우, 포스트 좋은, 당신이 한 번 더 쓰기까지 그것에 people.Remember하는 논의 앨범 작품 posting.We에 의해 충분히 자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방법은 그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검색해 다양한 사람이있다.

  14. 이것은 확실히 당신은 년간 매우 여러 연구를 발견할 것이다 가장 놀라운 블로그입니다. 당신이 꽤 많이 제목에 쓴 것처럼 여기 전역에 세부 사항의 수는, 놀라워. 웹사이트 정말 많은이 문제를 감사하고자 누구나 이상적입니다. 대단한 일들, 최선을 가지 말고!

  15. 수지영어강사 2014.03.01 15:01

    영화에서출연장소로뽑힐듯..
    최신트렌드도좋지만
    가끔아날로그감성을가진장소나 물건을볼때
    아련함도느끼면서
    추억도건지니
    일석이조인거같아요..
    잘봤어요
    오래된엘리베이터를 우리나라같으면
    보존한다고사용못하게할것같은데..
    영국은그대로사용하게하네요~~
    놀라워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