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일 TALK

이태리 장인도 울고 갈 패션에 감탄하다

by 머쉬룸M 2011. 10. 30.
반응형

최근 일을 하면서 관심을 갖게 된 분야는 한국의 미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된 디자인에 대해 매력과 새로움에 감탄하고 있다. 특히 직업적으로 다양한 디자인들을 접하고 작업을 하게 되는데 최근에는 한국 전통문화를 재해석한 전시회를 컨설팅을 하면서 얼마나 한국의 미가 아름답고 매력적인지 실감하게 되었다.

  - 인사동 및 박람회 전시를 기획 및 작업했던 한패션의 한국문양 및 한글을 활용한 제품들

예를 들어 한국의 전통문양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제품을 전시하는 작업을 하게 되었는데 그 동안 느끼지 못했던 한국의 멋과 아름다움에 대해 감탄을 하게 되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외면당하고 있는 현실도 느낄 수 있었는데 한국의 전통 문화를 소개하는 전시나 제품에 대해 무관심하고 대기업조차 한국 전통문화에 대해 적극적이지 않는 현실도 보았다.
패션업계에서는 일본, 중국의 문양과 디자인 또는 각국의 전통문양과 디자인이 유행하여 전 세계적으로 각국의 전통문화를 알리고 즐겨 찾는 디자인을 볼 수 있지만 한국의 전통 문양이나 디자인은 현실적으로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는 문화 환경에 안타까웠다. 그래도 일부 중소 업체나 단체에서 한국의 전통문화를 알리고자 부단히도 노력하면서 애타게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싶어 했다.

안타까움은 디자인계열 학생들조차 한국의 전통문화를 외면하게 만드는데 한국의 미를 강조하고 싶어도 사람들에겐 진부하고 독창성이 없다는 반응을 받는다는 이야기도 듣기도 했다.
이런 현실은 점점 한국의 전통미를 사라지게 만드는 원인이 되어 디자인을 전공하는 학생이나 각 기업체 디자이너들이 시도하기 힘든 분야가 되었다는 것.
그런데 그 동안 VM(Visual Merchandising)을 강의를 했던 패션스쿨(에스모드)의 2학년 학생들의 한국 전통 작품 전시회를 어렵게 마지막 날에 관람하면서 깜짝 놀라게 되었다.

                      - 운동화 끈으로 한땀 한땀 매듭으로 엮은 조끼

- 한국의 전통 문양을 구두에 접목시킨 작품으로 슈어 홀릭도 감탄할 디자인

- 무사의 복장을 모던하게 고무재질과 전통문양을 레이저 커팅으로 새롭게 표현

그들의 작품은 이태리 장인도 울고 갈 한 땀 한 땀 정성과 노력을 엿볼 수 있는 멋진 한국 전통 문화를 재해석한 작품에 감탄했다. 특히 강의 때 봤던 수줍어하는 성격과 외모의 남학생들의 작품에 또한번 놀라기도 했다. 외모나 성격과 달리 과감하고 도발적인 디자인으로 전통과 미를 살리는 작품은 시선을 단번에 사로잡았다. 그들의 숨겨진 또 다른 면모를 보게 되면서 한국의 전통 문양이나 소재를 접목시켜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탄생시킨 작품들은 앞으로 한국의 미를 알리고 활성화시켜줄 것이라 믿으며 감탄하게 만들었다.

- 요즘 유행하는 워커부츠에 하회탈 장식이 있다면 그 어떤 유명 브랜드 이니셜보다 매력적이고 감각적인 디자인이 되지 않을까?

감탄한 이유 하나는 한국의 전통 디자인 사업을 기업, 정부 및 디자이너들이 외면하는 요즘의 현실에 학생들의 작품은 앞으로 패션계를 이끌어 나갈 그들의 가치관과 디자인의 미래에 대해 한줄기 빛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들의 노력과 한국의 미를 재해석하는 젊은 디자인력은 분명 전통의 미를 새로움과 감각적으로 즐겨 찾는 패션으로 앞으로 보여줄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이다.

PS-필자가 일을 하면서 최근 한국 전통문화 및 디자인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래서  포스팅이 업체나 학교를 소개하는 글이 아니라는 점을 밝히고 싶다. 그 동안 일을 하면서 한국의 전통미가 얼마나 아름답고 중요한지 소개하고 싶었고 한국의 전통문화를 외면하는 현실이 안타까워서 올리는 글이며 앞으로 한국의 전통적인 멋이 세계적으로 알리고 싶은 의견과 바람이라고 생각해 주셨으면 한다.


안녕하세요. 머쉬룸M 입니다.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 손가락 모양의 추천을 눌러 주시면 더 좋은 글을 볼 수 있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머쉬룸M의 글을 구독 하는 법- 구독+해 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