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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래시장 활성화

시장 옷가게, 진열개선 후 상인들의 반응은?

by 머쉬룸M 2013. 3.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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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래시장 활성화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은 시장 환경의 개선과 잘 팔리는 진열 그리고 집기 및 매장 인테리어 등등 교육을 통해 시장을 방문하는 고객에게 좀 더 편리하고 구매가 용이하도록 하여 고객이 찾아오는 시장환경을 만들고 있다. 글쓴이도 직장인이지만 최대한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요일을 정해 한달에 한두번 참여해 왔는데 올해 첫 컨설팅은 의류매장 VM(디스플레이-연출과 진열) 컨설팅으로 재래시장 안에 위치한 의류매장들을 방문하게 되었다.

충청권에 위치한 재래시장의 옷가게는 시설이나 매장환경이 전형적인 시장 옷가게 풍경으로 시설이나 매장 집기 및 소도구가 오래되고 낙후된 환경이 대부분이다. 수십 개의 옷가게가 밀집되어 있었지만 글쓴이에게는 모두가 똑 같은 옷가게로 보여 다소 당황하게 되었다. 즉 매장 입구부터 내부까지 모든 가게가 똑같은 진열(연출)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옷가게 마다 차별화되는 매장 환경과 매장안의 의류를 자세히 볼 수 있는 입구부터 개선이 필요했다.

 

상인들을 만나보았다.

상인들은 10~20년 짧게는 5년 동안 시장에서 옷가게를 운영한 상인들로 고객층 또한 40~70대까지 젊은 층보다 노년층이 즐겨 찾는 시장 옷가게이지만 그 동안 한 번도 디스플레이 교육을 받아 보지 못했다고 한다. 방문하여 매장환경 개선을 위한 지도교육으로 컨설팅을 시작하려했지만 모두가 시큰둥하셨다. 수십 년 동안 상인들만의 매장운영이 있어 매장변화에 대한 난감함과 컨설팅 자체를 다소 귀찮아 하셨다.

 

그래도 매장의 연출과 진열변화로 매출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앞으로 그 변화에 고객의 반응으로 고객이 다시 찾고 싶은 환경이 될 것이라고 설득한 후 샘플로 몇 개의 옷가게에서 매장환경 즉 연출과 진열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 진열을 개선해 보니 결과에 상인들은 처음과 너무나 다른 반응이었다.

물론 집기나 소도구 그리고 인테리어를 즉각적으로 변화를 줄 수 없는 상황이라 의류로 매장환경을 최대한 변화를 주어야 하는 상황이며 시장만의 독특한 연출과 진열을 배려한 컨설팅을 해보았다.

 

- VM 연출과 진열 용어 및 내용

시장 옷가게 진열 개선 전과 후의 모습을 비교해본다.

시장의 옷가게는 수많은 아이템을 다양하게 보여주고 싶지만 그래서 더 고르기 쉽기 않고 어순선한 분위기를 주는데 이때 컬러만 모아 연출과 진열을 하며 좀 더 정리된 매장분위기를 줄 수 있으며 관리도 편해진다.

- 많이 보여준다고 많이 팔리는 것은 아니다.

- 매장 입구에 수많은 마네킹과 행거들로 매장안의 의류는 거의 보이지 않는 상황으로 매장 입구부터 정리해보니 고객이 매장안 의류가 궁금해지는 환경을 만들었다.

 

- 매장의 대표가 되는 얼굴은 메인 스테이지

- 매장의 얼굴인 메인 스테이지 주변을 정리 한후(행거, 매장을 가리는 마네킹 등등) 주력상품 및 시즌성있는 상품을 부각해 고객이 매장안으로 들어오게 하는 연출

 

- 매장안 벽면연출은 시선을 끄는 컬러 연출 

- 매장안 벽면연출은 컬러별 스타일 제안한 모습 

- 많은 상품을 고르기 쉽게 하는 행거진열

 

시장 옷가게의 연출과 진열변화에 처음에 시큰둥하셨던 시장 상인들은 매장의 환경변화에 즉각적인 고객의 반응과 진열된 상품에 대한 구매효과에 깜짝 놀라셨다. 매장환경 변화에 따른 고객반응에 상인들은 그 동안 유지했던 매장관리에서 새로운 진열방법에 신선함을 느끼면서 더욱 적극적인 반응으로 다른 상인들에게도 전파를 하며 효과적인 연출과 진열 방법을 토론하며 시장 활성화를 위한 필요성을 강조하는 옷가게 상인들의 반응에 깜짝 놀라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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