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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래시장 활성화

해외,한국의 재래시장을 비교해 보니...

by 머쉬룸M 2008. 7.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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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래시장은 최근에 많은 대형마트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정부도 재래시장 활성화로 많은 지원을 하지만 그닥 활성화되지 못한 것이 많이 안타깝다.

재래시장 상인들도 많은 서비스교육과 마케팅.경영전략등 많은 정부의 도움으로 재래시장 활성화에 노력을 하지만 아직 고객은 편리함을 추구하는 마트를 선호하는 하고 있다.

그래도 재래시장을 사랑하고 즐겨찾는 고객은 재래시장의 고유의 풍경과 사람사는 느낌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재래시장은 서민의 생활이라 생각을 한다...


그래도 한국의 재래시장에서는 개선해야 할 문제도 있지만 다른 나라에서 볼수 없는

장점도 많이 있다.


해외사례와 한국의 재래시장을 비교해 보니...


 한국 재래시장....


 한국의 재래시장은  활성화로 많은 시장이 천장돔과 시설의 개선으로 노력중이죠.

 (그래도 많은 시장이 영세성을 벗어나지 못한 상황)


 


 다른나라에서 볼수 없는 노점에도 간판을 시설해 주는 시장도 많아지고 상품의 특성에 맞게

 코너별 라인에 맞게 통일된 칼라간판도 개선하고 있습니다.

( 예를들어 상품별 특성에 맞게 간판 칼라도 정한다. 청과물은 녹색.수산물은 청색 등등...)



또한 각 상품별 이벤트로 상품을 소개합니다

( 사진은 재래시장에서 하는 이벤트. 정육코너에서 하는 시식코너)



재래시장안에 고객휴식 공간도 백화점, 마트 못지 않게 준비를 하죠.

주차장도 개선중이라 합니다.



진열에 있어서도 이젠 청결하고 고객이 보기쉬운 진열로 많이 바뀌고 있습니다.



백화점이나 마트에서 하는 즉석 요리와 이벤트로 고객이 만족할 만한 신선한 상품도 준비합니다

( 위 사진은 재래시장안에서 돈가스를 즉석에서 만들어 준다)




상품들은 고객의 편리함을 위해 상품별 칼라별로 진열하여 구매가 용이하도록 진열한다.



하지만 그래도 많은 시장에서는 아직은 예전의 방식으로 점포를 유지하는 사례를 많이 볼 수 있다.

상품을 바닥에 진열하여 고객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고 쇼핑에 불편함을 주기도 한다.



또한 많은 상인들이 의자를 점포앞에 두고 앉아서 판매하는 모습을 볼 수있다.

(물론 하루 종일 점포에 서 있은 것도 힘든 일이다)



일본 재래시장을 보면 시장상인들은 절대 앉지 않는다

앉고 싶으면 고객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앉는다.

젊은 사람이건 나이드신 분이건 점포에서 항상 고객을 위해 서 있는다.

상품도 진열대 높이를 정해서 모든 상점들이 높이를 유지한다.



 모든 상품에는 가격표가 있다. 고객은 질문을 하지 않아도 가격을 비교할 수 있다.



유럽도 재래시장은 어느나라건 거의 비슷한 풍경이다.

하지만 상품은 절대 바닥에 진열하지 않는다.

특별한 진열대를 만들지 않아도  주위 여러박스와 소품으로 진열대 높이를 유지하고 있었다.



고객에게 편리한 눈높이로 진열하고 있었다.



상품을 담고 있는 작은 그릇에서도 칼라로 고객에게 구매욕구를 주었다.



홍콩 재래시장는 다른나라에 비해 시장이 활성화 되고 있었다.



상품들은 고르고, 사기쉽게 편리하게 진열 되었다.



 비록 시설과 환경은 현대적이지는 않았지만 상품의 구색과 보기좋은 진열로 고객에게 많은

 즐거움을 주는 재래시장이었다.


해외와 한국 재래시장을 비교해 보면서 많은 생각을 들었다.

한국의 재래시장이 고객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정부의 지원으로 현대적으로 개선하고 있지만

현대적으로 변하는 것이 꼭 재래시장을 활성화 시킬까?  ..... 의문이다....

시설투자와 환경만으로 재래시장이 활성화 되는 것은 아니다.

한국의 고유의 문화와 재래시장 특성을 살리고 상인 자체에서도 예전 방식에서 벗어나 고객중심의

진열과 깨끗한 환경, 고객서비스가 이젠, 필요한 시대가 됐다.....


한국의 재래시장현황은 전국 1,610개, 점포23만개,상인 35만명이 종사한다.

그리고 전년보다 시장수는 50개,점포13천개,상인44천명이 감소했다.

이유는 시장의 영세성과 대형마트로 폐쇄됐다.....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전략


1. 상품의 정보를 정확하게 표시한다.(상품명과 가격표)

2. 상품을 시장 전체적으로 집기높이를 정한다.

3. 고객을 위한 서비스와 이벤트를 실기한다.

4. 주차장과 편의시설을 개선한다.

5. 깨끗한 환경과 시설노후를 개선한다.

6. 한국의 풍물과 전통을 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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