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 활성화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재래시장에서 부분별 컨설팅 및 지도를 하고 있는데 직업상 효율적인 점포운영을 위한 진열과 연출 그리고 상품의 가치를 부각하는 POP 등 직장인이지만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몇 년 동안 시간을 조절해 점포지도를 해왔다. 그동안 많은 재래시장을 점포지도를 해왔는데 최근에 식품부(수산, 정육, 과일, 반찬)에 관심을 가지면서 어떻게 하면 재래시장의 좀 더 새롭게 상품정보를 알리는 고지는 물론 점포(재래시장)이미지에 변화를 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몇 가지를 재래시장에서 실행해 보았다.
재래시장에 이런 변화를 주면 재해시장을 찾는 고객은 관심을 가질까?
재래시장에서 그 동안 잘 시행하지 않았던 방법이나 판매효율 방법 등등 POP(Point of Purchase -상품정보 전달) 고지를 통해 변화를 주었는데 재래시장을 자주 찾는 고객이라면 이런 POP 고지의 변화가 재래시장에 변화를 줄 수 있는지 그리고 고객에게는 구매하고 싶은 점포가 되는지 고객의 소리를 듣고 싶다.
과일가게의 POP 고지
그래서 과일 종류와 판매 개수에 따라 10+1, 8+1 등 와블러(해당상품에 직접 고지하는 작은 사이즈의 고지물)를 고지하면 재래시장을 이용하는 고객이라면 흥미롭게 볼까 궁금하다.
- 과일상자에 청색 테이프로 마감하기 전 과 후 모습
재래시장에서 과일을 진열하는 진열집기는 대체적으로 과일 상자를 그대로 활용하는데 과일을 좀 더 신선한 이미지와 깔끔한 진열을 위해 과일상자에 청색 테이프로 감아 마감하는 방법으로 상자도 견고해지고 과일진열도 효과적으로 진열할 수 있어 큰 돈 들이지 않고도 집기를 개선하는 방법일 수도 있겠다.
정육 및 기타 점포 POP
재래시장에서는 손으로 직접 쓴 고지물들이 많다. 정감 있기도 하며 흥미롭기도 하는데 조 좀 더 임팩트하게 그리고 깔끔한 점포 이미지를 위해 심플한 프린트 POP고지가 되어 있다면 그 점포에서 구매를 하고 싶을까?
반찬가게 판매효율을 위한 POP 고지
백화점이나 마트 반찬코너에서는 ‘만원에 3팩’이란 고지로 1팩을 구입하는 것보다 3팩을 구입하면 좀 더 저렴한 가격대로 구입할 수 있는 판촉 POP를 고지하는데 재래시장에서도 ‘3팩에 만원‘이라는 판매효율과 매출향상을 위한 마케팅전략 변화주고 POP를 고지한다면 재래시장을 이용하는 고객이라면 발걸음을 멈추게 할까?
그 외 점포 진열개선 전과 진열개선 후 모습
재래시장에 이런 새롭고 세련된 진열 및 POP고지의 변화가 생긴다면 즐겨 찾는 재래시장이 될 수 있을지, 궁금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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