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일 TALK

의류매장의 마네킹코디는 어떤 방식으로 연출할까?

by 머쉬룸M 2015. 11. 14.
반응형

의류매장을 둘러다보면 마네킹에 코디된 아이템과 스타일에 발길을 멈출 때가 많습니다. 진열대에 걸어 둔 옷보다 마네킹에 착용된 옷이 더욱 예뻐 보이는 이유 하나는 분명 보통의 사람보다 갈쭉하고 날씬한 신체비율로 옷맵시를 부각하는 연출효과로 멋스럽고 예쁘게 보이는 이유, 그리고 컬러와 아이템과의 적절한 조화로 더욱 스타일리시하게 보이게 하여 구매를 유도하게 만들게 합니다.

두 번째 이유로 마네킹에 착용된 옷, 즉 의류매장의 마네킹연출 또는 쇼윈도의 마네킹에 코디한 옷이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그 이유가 뭘까요?

의류매장마다 마네킹을 코디할 때 기본적인 코디 방식이 있습니다.

 

코디방식을 소개하기 시각적 머천다이징(Visual Merchandising) 전개에 있어 의류매장의 3가지 섹션으로 먼저 알아봅니다.

VP(Visual Presentation)

점포의 시즌감을 부각하고 트렌드한 아이템을 매력적으로 마넹킹(쇼윈도)에 연출하여 점포에 유입되게 하는 메인 연출공간 (예: 쇼윈도, 점포 메인 마네킹 공간)

 

PP(Point of sales Presentation)

진열된 아이템을 좀 더 디테일하게 상품정보를 보여주는 연출공간 (예: 행거주변 마네킹 연출 및 행거에 코디된 의류, 선반에 연출된 아이템 )

 

IP(Item Presentation)

고객의 비교 구매장소

-상품을 보기 좋게, 만지기 좋게, 고르기 좋게 진열하여 판매를 유도하는 진열공간(예: 행거진열. 테이블 집기 진열)

 

3가지 섹션 중 고객이 발길을 멈추게 하는 마네킹연출은 VP 공간으로 마네킹에 의류와 소품을 코디를 할 때 가장 많이 실행하는 전개하는 방법은 크로스코디 방식입니다.

크로스코디 방식은 3가지 이하의 메인컬러를 기본으로 의류 또는 잡화로 컬러를

맞추어 마네킹에 코디하는데요. 두 대 이상의 마네킹 연출시 적용합니다.

예를 들어 시즌별 유행컬러나 브랜드별 메인 컬러(또는 패턴)하나를 선정해 아우터나 이너웨어 또는 잡화제품에 각각 해당컬러가 동일하게 적용하는 코디방식입니다.

의류매장마다 크로스코디를 하는 이유는 최대한 상품을 임팩트하게 보이기 위해서입니다. 지나치게 여러 컬러가 노출되면 난해한 이미지를 주기도 하고 아이템별 스타일에 집중하기 어려워 최소한의 컬러로 멋스럽고 트렌디함을 보여주기 위해 크로스코디 방식을 전개합니다.

 

마네킹이 착용한 의류가 멋지게 보이는 이유 하나가 바로 크로스코디 방식으로 연출합니다. 의류매장에서 쇼핑 시 연출된 마네킹의 코디 방식을 살펴보면 좀 더 상품에 관심을 가지면서 알고, 보고, 느끼는 색다른 흥미로움을 줄 수 있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