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자거리 명물이 된 긴자식스 쇼핑몰의 식품관에서 독특한 쌀 포장으로 시선을 사로잡은 쌀가게를 둘러보았다. 소용량의 페트병이나 작은 비닐포장에 다양한 종류의 쌀을 판매하는 매장이었다. 국내는 물론 일본도 1인 가구와 소규모 가족의 수가 증가하면서 쌀 소비도 줄어들고 있는 요즘, 일본에서는 소포장 패키지로 제안하는 쌀 포장으로 매출이 증가되고 있는 듯하다.

 

페트병에 소량으로 쌀을 판매하는 일본매장

페트병에 담은 쌀 포장은 국내에서도 본 패키지이다. 국내에서는 국내 생산 쌀보다는 해외에서 인기 있는 쌀이거나 특수 가공된 쌀 등등을 페트병 포장으로 판매되고 있다. 하지만 긴자식스에서 본 페트병 포장의 쌀은 물론 일본의 몇 곳에서 둘러 본 쌀 매장 현황은 다양한 패키지로 소포장 판매가 눈에 띄게 확대되고 있다.

 

긴자식스에서 본 페트병에 담은 쌀 매장

집기에 진열된 상품은 컬러/디자인이 다른 페트병들이다. 자세히 보니 쌀!

일본 각 지역의 쌀을 소포장 형태로 제안한 페트병 패키지는 국내와 조금 달랐다. 즉 일본에서 생산된 유명 몇 곳의 지역 쌀(특히 자연농법)을 소포장으로 제안하여 저렴하게 맛을 볼 수 있게 한 마케팅 전략이다.

 

보통 5kg이상의 쌀 포장보다 1인 가구 증가로 소량 구매가 많은 소비자의 충족시키기 위한 전략이다. 소량으로 담은 페트병 패키지나 미니 패키지 쌀 포장을 한 상품이 그 만큼 구매율이 높다는 것을 반영을 하듯 소포장 쌀 패키지를 제안한 판매 현황은 곳곳의 쌀 매장에서 자연스럽게 볼 수 있었다.

 

긴자식스 쌀 매장에서는 소포장 쌀은 물론 1인 가구를 위한 미니 밥솥도 제안했다.

직원이 현미쌀 시식을 권해 맛을 보니 고소한 맛에 절로 미소가 나왔다. 아마도 국내에서의 시식이었다면 구매를 결정했겠다.

 

AKOMEYA(일본 쌀 전문매장)

벗꽃 에디션 쌀 패키지

그 외 도쿄 몇 곳의 쌀 매장이나 식품제안을 하는 매장 등등에서 소포장의 색다른 쌀 패키지가 다양하게 제안되어 흥미로움을 자아냈다.

 

1인 가구. 소규모 가족 수가 증가로 쌀 소비가 줄어 든 요즘, 각 지역의 맛있는 쌀을 다양하게 맛볼 수 있는 소포장 쌀 패키지 제안이 소비자가 우리 쌀을 만나는 ‘새로운 형태와 경험’으로 쌀 소비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 같다.



  1. vlavla 2018.04.25 17:07

    요즘 우리 나라도 이렇게 팔든데요? 혼자 사는 사람들이 많아 그런가봐요.

  2. 김교진 2018.04.25 22:32

    일인분이네용

  3. Yannstory 2018.04.26 10:53

    저렇게 팔다 보니 생활 쓰레기 대란이 오죠. 환경을 생각하면 딱히 좋은 방법은 아니라고 봅니다. 가뜩이나 중국이 일회용 포장재 수입 금지를 해서 지자체가 비닐, 페트병 수거 안해가 골머리를 앓는데, 이런 포스트는 '글쎄요'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마트 가보면 이미 소포장 제품 많이 있습니다. 만약 국내에서 저렇게 500g 패트 포장 해놓고 팔면 명품쌀이라 과대 광고하면서 폭리를 취할 듯 싶네요.

    • BlogIcon 머쉬룸M 2018.04.29 20:50 신고

      판단은 소비자의 선택으로 결정 될 것 같아요. 요즘 재활용에 대한 이슈가 있는데요. 이부분은 여러가지 제안이 있지만 쓰레기 분리수거를 양심있게 잘~ 하면 조금은 ....^^

    • 라리라리 2018.05.01 03:39

      저도 포스팅 보면서 비슷한 생각을 했어요. 물론 소포장 제품들이 시각적인 면에서는 너무 귀엽고 예쁘지만요...

  4. Bk 2018.04.26 17:25

    플라스틱좀 그만써ㅜㅜ

  5. BlogIcon 보미 2018.04.27 15:27

    와 일본스럽다. 1인가구용 소포장 쌀 봉지 대박~~~

  6. 일본산 2018.04.30 14:24

    후쿠시마산 없습니다. 일본 국내산으로 등록 유통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