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일 TALK

체형에 자신 없는 사람들을 위한 스타일링 팁

by 머쉬룸M 2009. 12. 14.
반응형

이상적인 몸매라 하면 S라인이라고도 말하고 모래시계형이라고도 한다. 패션에서도 균형 잡힌 스타일과 실루엣이 모래시계형처럼 보이고자 노력을 하지만 쉽지 않다. 모래시계형은 어깨와 엉덩이 그리고 잘록한 허리선이 뚜렷하여 전체적으로 균형과 미를 주는 체형이지만 체형에 자신이 없는 부분이 있더라도 의상의 색과 디자인 그리고 액세서리로 충분하게 연출이 가능하다.
그렇다고 모든 옷차림에 모래시계처럼 표현하라는 것은 아니다. 디자인과 자신만의 개성을 돋보이는 여러 가지 실루엣도 있는 것이다. 자신이 원하는 실루엣을 연출하고 싶지만 문제부위의 체형으로 옷차림에 자신이 없거나 스타일을 포기하기도 한다. 그럼 문제부분의 체형을 착시효과로 커버하고 멋스럽게 옷차림을 할 수 있는 팁을 알아본다.

1. 색으로 몸매를 돋보이게 한다

자신이 통통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어두운 계열의 색상을 선택한다. 그래서 모든 옷은 블랙이 주류를 이루고 피트한 실루엣보다 넉넉한 사이즈로 몸을 가리는 것으로 해결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오히려 통통함이 강조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이유가 뭘까?

이 세상에는 통통한 몸매를 어떤 비법을 활용해도 전혀 다른 몸매로 보여주기란 힘들다. 하지만 최소한 현재의 몸매보다 색의 비율을 이용해 착시효과로 좀 더 슬림하게 보이는 효과는 줄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옷차림에 색의 조화와 비율로 세련되고 날씬하게 착시 효과를 주는 방법을 알아보자.

사람은 어두운 색보다 밝은 색에 그리고 단색보다 프린트가 있는 것에 시선을 준다. 그 만큼 밝은 색과 프린트로 시선을 고정시켜 슬림하게 보이는 것이 좋다.

이너웨어를 단색으로 상의, 하의 색을 통일하고 겉옷으로 이너웨어의 컬러로 길고 슬림하게 연출한다. 이때 하의와 같은 색의 스타킹과 구두로 마무리하면 더욱 효과가 크다.

예를 들어 보자. 밝은 색이 시선을 준다면 이너웨어를 밝은 색을 선택하고 겉옷은 어두운 색으로 입는 다면 세로로 길게 보이는 착시효과로 밝은 이너웨어에 시선이 가서 전체적으로 길고 슬림하게 보이는 효과를 준다.(반대로 색을 대비하면 같은 효과를 준다)

하체가 통통한 체형이라면 상의를 밝은 색으로 입고 하의는 어두운 색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시선이 위로 가서 결점부위가 강조되지 않으며 특히 스커트 착용할 경우는 A라인이나 플레어스커트에 검정 스타킹과 검정 구두로 슬림하게 착시 효과를 주는 것이 좋다.
키자 작다면 무늬가 있는 것보다 단색으로 전체적으로 연출하는 하는 것이 길게 보인다. 혹시 지루하거나 밋밋한 분위기는 프린는 소품이나 액세서리로 포인트를 준다.

2. 균형과 조화를 이룬다

사진 왼쪽 체형은 거리가 긴 체형으로 허리 강조하는 옷을 선택하여 허리가 더 길게 보이고 상대적으로 다리가 짧아 보인다. 스커트의 컬러와 대비되는 검정 스타킹과 구두로 낤;ㄴ한 체형이지만 어색한 옷차림이다. 두번째 사진 처럼 허리가 길다면 볼륨감을 주는 상의에 벨트를 위로 착용한다면 균형과 조화로 단점을 커버 할 수 있다.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옷차림은 세련되고 멋스럽기까지 하다. 여기서 자신의 체형을 잘 파악해야 하는데 체형에 가장 취약점을 강조하지 않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본다. 허리가 길고 다리가 짧은 체형이라면 하이웨이스트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이 긴 허리를 강조하지 않으며 짧은 다리도 커버 될 수 있다. 의상에 벨트로 허리선 보다 높게 하거나 상의는 짧게 하의는 상의보다 길게 연출해서 하체를 길게 보여준다.

키가 작은 체형이라면 볼륨감이 있는 옷차림보다 몸에 잘 맞는 의상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볼륨감 있는 옷차림은 자칫 더 키가 작아 보일 수 있는데 이때 키가 커 보이는 옷차림은 짧은 재킷에 슬림한 팬츠 그리고 하이힐이 도움이 되며 모자연출을 한다면 균형과 조화로 길게 보이는 효과를 줄 수 있다.

3. 체형에 넓은 부분을 강조하지 않는다

하체가 통통하다면 하체에 시선을 끌 수 있는 컬러나 디자인은 단점부위를 강조 할 수 있다. 사진의 왼쪽 체형은 통통한 다리가 부각 될 레드색의 얇은 플레어 미니 스커트로 다리가 더 강조된다. (이너웨어를 레드색으로 하고 스커트를 어두운 컬러를 선택했다면 시선이 위로 가서 하체는 부각되지 않았을 것이다)다리가 통통할 수록 플레어 스커트를 좋은 아이템이지만 컬러는 볼륨감과 어두운 색으로 착용한다면 슬림하게 보일 수 있다. 왼쪽 체형은 종아리는 가늘지만 허벅지가 통통한 체형으로 미니 팬츠를 큐롯(와이드한 팬츠)을 선택하고 앵클부츠를 착용했다면 더 멋스럽고 다리가 슬림한게 보일 것이다.

자신의 체형에 넓은 부분 즉 통통한 부분이나 다른 사람보다 유단이 넓고 굵은 부분은 의상을 선택할 때 유심히 살펴봐야 한다. 특히 넓은 어깨나 가슴, 짧은 목선 그리고 엉덩이가 넓다면 그 부분에 포인트를 주는 색이나 디자인, 장식을 피해야 한다.
예를 들어 보자. 어깨가 넓은 사람이 파워숄더 재킷을 착용한다거나 가슴이 풍만한 사람이 프릴 블라우스, 목선이 짧은 부분에 터틀넥, 볼륨 스카프 연출 그리고 엉덩이가 큰 사람이 타이트스커트를 입는 다면 “ 저 여기가 단점이에요” 라고 말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체형에 넓은 부분에는 독특한 장식이나 색 그리고 디자인이 강조되어 시선을 주는 의상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단점이 있는 곳일수록 어두운 색과 심플한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4. 소품활용은 옷차림이 자신 없을 때 적극 활용한다

체형이 통통하고 키가 작다면 롱 목걸이를 이용하면 전체적으로 길게 보이는 효과를 준다. 이때 단색의 의상을 선택하여 액세서리를 강조하는 것이 좋다. 머플러나 벨트로 단점부위에 착시효과로 단점은 커버해 보자. 어깨가 좁다면 머플러로 어깨를 강조하고 체형에 따라 벨트 착용여부를 결정해 본다.

체형의 단점으로 옷차림에 자신이 없다면 액세서리나 소품만큼 시선을 끌어주는 것은 없다.
액세서리는 문제 부위로부터 시선을 다른 곳으로 돌려주기 때문이다. 목선이 짧다면 보트 형(가로로 긴 네크라인)이나 U자형 네크라인에 옷에 긴 목걸이로 목선을 길게 보이게 하는 효과를 줄 수 있다. 허리가 짧다면 벨트를 허리선 밑으로 내려 앞모양이 V자로 보이게 연출하면 단점을 커버 할 수 있다.

체형 결점으로 심플하고 단색으로 의상을 선택했다면 시선을 다른 곳으로 향하는 액세서리나 소품으로 옷차림에 포인트를 주자. 하지만 너무 화려하거나 2~3개의 액세서리를 복합적으로 착용하면 광대처럼 보일 것이므로 1~2개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
 
아무리 멋진 디자인과 컬러라도 자신의 체형에 어울리지 않는다면 멋스러워서 시선을 받는 것이 아니라 어울리 않아 사람들이 쳐다보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