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에 한번은 짧은 머리와 부모님의 유전자로 일찍부터 난감한 흰머리로 염색과 커트를 위해 미용실을 간다. 자주 미용실을 이용하다보니 단골 미용실이 있는데 몇 년 동안 같은 헤어디자이너에게 관리를 받고 있었다. 단골이며 한 달에 한번은 디자이너와 만나지만 개인적으로 헤어스타일만큼은 까칠한 부분을 보여준다.

몇 년 동안 헤어스타일을 관리하는 디자이너이지만 매번 갈 때마다 앞머리는 몇 cm, 옆머리, 뒷머리는 몇 cm 그리고 모양은 어떻게 등등 까다롭게 주문을 하고 혹시나 길이가 살짝 맞지 않거나 커트 스타일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시 커트해달라고 하는 경우도 많았으며 몇 년 동안 이용했었지만 한번도 “알아서 잘라주세요“ 라는 말도 없었던 까다로운 고객이었다.

그래서 이번 달에 머리를 염색과 커트하면서 그 동안 까다롭게 한 고객이 아닌지 그리고 진상 고객은 아니었는지 좀 미안해 물어 보게 되었다. 하지만 디자이너의 말은

“ 차라리 어떻게 커트해 달라고 하는 고객이 좋아요. 무조건 알아서 해달라고 하면 나중에 당황스러운 상황이 많죠” 한다. 그래서 어떤 고객이 당황스럽게 하는지 물어 보았다.

이미지 사진

첫 번째 당황스럽게 하는 고객 스타일은 ‘알아서 예쁘고 어울리는 스타일로 해주세요’ 라는 고객이란다. 물론 디자이너를 믿고 자신의 헤어스타일을 맡기며 기대를 하지만 디자이너 입장에서 잘 어울린다고 생각해 변화를 주는 커트나 파마를 했는데 나중에 결과를 보고 화를 내며 자신과 어울리지 않는 스타일이며 예쁘지도 않다며 불만가득 사람들이 많은 상황에 화를 내며 나가는 고객이란다. 혹시나 불편한 상황이 걱정되어 헤어스타일 사진집을 보여주며 원하는 스타일을 찾을 것을 권해도 무조건 알아서 해달라고 요청해 나름 신중하게 스타일링을 했는데 나중에 마음에 안 든다고 화를 내는 고객이 가장 당황스럽게 한다고 한다.

두 번째 자신에게 어울리는 스타일보다 연예인 헤어스타일을 추구하거나 모발상태로 절대 원하는 스타일이 나올 수 없는데 끝까지 고집하는 고객유형이 당황스럽게 한다고 한다. 연예인 누구처럼 또는 사진집을 보면서 똑같이 주문을 요청하는데 고객의 이미지나 모발상태로 똑같은 분위기가 나오지 않을 거라 말해도 고객은 단호하게 요청해 최대한 비슷하게 스타일링과 시술을 했지만 결국 고객은 똑같은 스타일이 아니라며 불만과 화를 표현하며 마치 디자이너의 실력이 부족한 것처럼 불편한 말에 디자이너는 물론 스텝을 당황하게 만드는 고객이 당황하게 만든다고 한다. 모발상태에 따라 그리고 본인의 이미지에 따라 똑같이 시술해도 다른 이미지가 될 수 있으며 특히 모발상태는 중요한 변수라고 한다.

이렇게 미용실에서 디자이너를 당황스럽게 하고 불편을 주는 고객도 있지만 반대로 고객입장에서 미용실이나 디자이너가 불편함과 당황스러움을 주기도 한다.

첫 번째로 고객이 당황스럽고 불편한 상황을 주는 것은 처음 방문한 고객이나 단골고객에게도 파마를 할 때 모발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영양관리나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다면서 적극적으로 권하는 미용실과 스텝의 말이다. 물론 모발손상을 막아주는 관리가 필요하지만 비용이 만만치 않으며 특별히 모발손상을 방지할까 하는 궁금증으로 망설이게 되는데 지나치게 강요하는 고가 라인의 관리는 고객을 불편하게 그리고 너무 상술적이라는 생각에 불편하고 당황스럽게 한다.

이미지 사진

두 번째는 커트할 경우 고객이 스타일이나 길이를 말하지 않거나 조금만 커트해 달라고 했는데 디자이너의 가위는 자신의 머리를 과감하게 잘라버렸을 때 가장 당황스럽게 한다. 갑자기 확~ 짧아져버린 헤어스타일에 너무 당황하고 어색해 “너무 짧게 자르셨네요. 이상해요” 하면 디자이너나 스텝은 “잘 어울려요. 요즘 유행스타일입니다. 며칠 지나면 자연스럽게 됩니다” 하는데 황당. 조금만 자르고 정리만 해달라고 했는데 말이다.

몇 년 전에도 커트할 때 “간단히 정리만 해주세요” 했는데 결과는 너무나 짧아 머슴아(?) 스타일로 한동안 고개 숙이고 다녔다......ㅠ

세 번째는 불편하고 당황스러운 것은 미용실의 각종 미용도구와 용품들이다.

이미지 사진

미용실의 각종 헤어도구나 용품들의 위생문제는 어제 오늘의 이야기는 아니다. 특히 수많은 고객에게 사용되는 빗이나 헤어도구와 용품에 대한 불편함이 있는데 딱히 미용실에서 “이 빗과 가위는 소독하며 사용하는 것인가요?” 하고 물어보는 것도 난감한 상황으로 고객은 그냥 알게 모르게 모른척하지만 사실 불편함과 찜찜함이 있다.

지난 여름에도 시간이 없어 가까운 미용실을 이용하게 되었는데 커트할 때 사용되는 커버에 찌든 냄새에 역겨워 교체해 달라고 말을 할 정도로 불쾌한 미용실로 다시는 가고 싶지 않게 했다.

이미지 사진

미용실에도 디자이너마다 각각 미용도구를 소독하는 기구를 비치해 주면 좋지 않을까? 공개적으로 소독하는 기구가 있다면 고객도 믿음이 생기고 좋은 이미지를 강조하는 미용실이 될 수 있을 것 같은데 말이다. 고가의 가위나 미용도구의 사용으로 멋진 헤어스타일을 완성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고객의 위생과 불편을 해소하는 깨끗한 미용도구와 환경이 더 중요한 것이 아닌가 생각하게 한다.
  
                             머쉬룸M의 글을 구독 하는 법- 구독+해 주세요
                                    손가락 모양 추천 ^^  
                     



  1. BlogIcon 저녁노을 2012.01.19 08:53

    고객을 위한 위생은 있어야하는데...
    정말...소독해서 사용하는 곳은 없는 것 같던데...

    잘 보고가요

  2. BlogIcon 에이글 2012.01.19 11:31

    미용실 위생문제는 정말 신경을 꼼꼼이 써야할 문제인것 같아요 ^^

  3. BlogIcon 노스페이스 2012.01.19 11:32

    매번 소독해서 하는 미용실이 과연..몇이나 있을지.. 의문입니다 ^^

  4. 사주카페 2012.01.19 12:55

    안녕하세요. 블로그글 재미있게 잘 읽어보고 162번째 오늘도 추천해드리고 갑니다.
    사주는 한번 보고 싶지만...
    금전적으로 부담이 되시거나 시간이 되지 않아 힘드신분들,,
    서민들을 위한 다음 무료 사주 카페입니다(사주, 꿈해몽 전문)....
    검색창에 "연다원"을 검색하시면 오실 수 있습니다.

  5. section9 2012.01.19 23:52

    제발 부탁이니.. 스스로 냉정히 판단해서 센스 없고 실력없다 싶으면 미용사 하지 마세요! 정말 살인욕구 생깁니다! 쓸데없는 눈웃음 친절이나 쓸떼없는 야부리 깔 생각하기전에 기술 연마를 좀 하시던가..
    다시 말해 같잖은 변명 몇번 해보셨다면 그냥 관두세요!

  6. leeda 2012.01.20 04:48

    ㅠㅠ,, 압구정에 유명한 곳이라고 해서 갔다가 봉변당한 기억이... 광대뼈가 많이 튀어나온 얼굴인데 앞머리부터 옆머리까지 일자로 싹둑....에효..광대가 더 도드라져 보여서 속상했어요..ㅠㅠ얼굴형에 어울리는 뱅스타일에 대한 기본적인 팁은 알고 있었으면 좋겠어요 정말! 인터넷에도 그런 팁같은 건 정말 많이 올라오는데 .. 어떻게 커다란 미용실에서 일하는 미용사가 그정도 센스도 없었을까요..

    • BlogIcon 머쉬룸M 2012.01.20 07:37 신고

      머리만 커트하는 기술보다 고객의 이미지에 어울리는 헤어 디자인이 더 필요한 중요한 요소로 생각 많이 합니다^^

  7. thffhahs 2012.01.28 07:35

    난미용실에서 커트햇는데 너무 짧게 컷트를 해서
    도로 머리카락 전부 원상태로 붙여놓으라고 햇다..
    유행은 무슨 얼어죽을 유행 ..
    뭐든 지들 맘데로 다해놓고
    트집 잡으면 요즘 유행이라는 핑계로 얼무 거리더라고?
    누구 빙신 얼간이로 아는지..

  8. BlogIcon Steve Bremme 2012.03.01 19:00

    검토와 함께 진짜 좋은 게시물에 대한 감사와 .. 전 완전 만족! 오고 이런식으로 물건을 보관.

  9. BlogIcon Tad Rothermich 2012.03.01 19:11

    좋은 post.Give 감사해 큰 도움이 구체적인 정보를 올릴 수있는 기간을 주셔서! 나는 지나치게 오랫동안 이러한 교육 도서 렸다고. 나는 오직 나 자신의 재산을 찾은 기쁘게 생각합니다. 귀하의 후속 게시를 위해 앞으로 사냥. 감사

  10. 이것이 내가 찾고 있던 무슨이다. 당신은 훌륭한 쓰기 포기 감사합니다! 흥미로운 치아 즉 모두가 내가 지속적으로 이와 같은 유용한 사실을 찾는 건 읽는 사랑!

  11. 그것은 확실히 아주 좋은 내용입니다. 귀하의 경우에서 3 achivments를 계속 널 원해 us.I 'm로 그 아이디어를 받아들인 많은 감사합니다.

  12. 멋진 아저씨가 바로 여기 있는데 사실. 나는 최근에 하나 며칠 셀룰라 학교에서 휴대폰이 신문뿐만 아니라, 하느님 감사합니다 제가 블로그 사이트를 통해 그들을 발견을 위해 그것에 대해서 주제를보고 있으 려니까. 이걸 스캔 즐거운 시간을 만들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