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백화점이나 쇼핑몰 그리고 로드숍에 들어가서 쇼핑을 하다보면 한국보다 편안하고 꼼꼼하게 쇼핑을 할 수 있다. 이유는 직원이 다가와 부담을 주지 않으며 가끔은 고객에게 무관심한 것이 오히려 편안함을 주기 때문이다. 무관심이라고 말을 했지만 물론 고객이 들어오면 미소로 인사를 한다. 하지만 고객이 응대가 필요하지 않을 때는 멀찌감치 떨어져 있어 고객이 부를 때까지 기다리거나 각자 매장관리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고객이 자유롭게 쇼핑을 하도록 하며 응대가 필요하다면 친절하게 도움을 준다. 이런 점은 한국과 좀 다른 면이라고 하겠다.

이미지 사진

한국의 의류매장(또는 백화점)에서는 옷 하나 구경하는 것조차 자유롭지 못하게 하는데 직원의 눈치를 봐야하며 심하면 직원의 지나친 적극적인 관심으로 마네킹이 입은 옷이나 행거에 있는 옷조차 편안하게 볼 수 없게 바로 고객에게 달려오는 직원 때문에 부담스러움과 불편함을 갖게 만드는 것이 한국 의류매장의 현장이다.

의류매장에 들어가면 바로 직원이 고객에게 바싹 다가와 “어떤 옷을 찾으세요” 하면서 구경도 하지 않았는데 지나친 관심에 부담스럽게 하고 “천천히 구경하세요” 하는데 옆에서 졸졸 따라다니면서 이런저런 상품설명과 홍보에 고객은 절대 천천히 구경하지 못하게 한다. 좀 부담스럽지만 그래도 고객은 몇 가지 옷을 보면서 망설이는 표정에 바로 “저희 브랜드에서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이다” 아니면 “너무 잘 어울려요 입어 보세요” 등등 고객이 생각할 틈을 주지 안주며 적극적인 판매를 유도하는 직원에 피곤하고 귀찮으며 부담스럽게 만들어 버린다.

이미지 사진

이렇게 지나친 과잉 응대와 접객이 고객의 쇼핑을 오히려 방해를 하게 할 수 있는데 편안하고 자유롭게 쇼핑을 즐기고 싶은 고객은 직원의 무관심이 오히려 좋다. 하지만 부담스럽게 접근하는 직원으로 다시는 찾지 않는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게 할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도 직원의 부담스러운 판매유도에 좋아하는 브랜드이지만 찾지 않게 만든 브랜드가 있었다. 필요한 아이템을 둘러보면 직원은 고객의 취향을 고려하지 않고 인기 있는 아이템을 적극적으로 권하거나 조용히 쇼핑하고 싶은데 옆에서 듣고 싶지 않는 수많은 이야기로 피곤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마음에 드는 아이템에 관심을 보이면 어울리는 다른 여러 아이템을 권하며 충동구매를 유도하는데 무척이나 부담스럽게 했었다.

한국에서만 유독 고객에게 적극적인 직원의 접객이 유난한데 아마도 오래된 유통업계의 불편한 관행으로 백화점이나 브랜드에서도 개선하기 위해 교육을 하지만 쉽게 사라지지 않는 의류매장의 불편한 진실이 있다.

이미지 사진

바로 매출과 연관되어 있는데 기업 매출은 물론 브랜드 직원의 판매에 따른 인센티브의 민감함이 가장 큰 이유로 적극적인 판매활동이 매출에 영향을 주는 한국 쇼핑문화의 특징이다. 그래서 더욱 적극적으로 고객을 접객하면서 판매를 유도하는데 고객은 천천히 가격이나 상품비교를 할 여유와 고민할 틈도 주지 않고 “예쁘다”는 말에 또는 지나친 친절에 미안해서 얼떨결에 구입하고 직원은 이것저것 다양하게 아이템을 제안하면서 충동구매를 유도한다. 물론 몇 년 전보다 직원교육으로 개선되었다고 하지만 아직도 많은 브랜드에 들어가며 지나친 직원의 판매 방식은 사라지지 않고 있었다.

최근에는 글로벌 중저가 브랜드가 한국 의류업계를 힘들게 한다. 글로벌 중저가 브랜드가 빠른 트렌드와 저렴한 가격으로 한국 소비자가 즐겨 찾는 브랜드로 만든 가장 중요한 이유가 되겠지만 직원의 눈치를 보거나 적극적인 판매활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더욱 자유스럽게 입고 싶은 옷을 입어 볼 수 있는 편안함 또한 즐겨 찾는 이유가 있을 것읻다.
거대 자본금의 글로벌 브랜드와 어려운 한국 의류업계의 현실자체를 비교하기 난감하지만 디자인과 품질로 브랜드(기업, 백화점)이미지를 향상시키고 고객이 편안하고 부담스럽지 않는 쇼핑환경을 만들어야 하는 숙제(?)를 해결해야 할 것 같다.
 
                             
머쉬룸M의 글을 구독 하는 법- 구독+해 주세요
                                    손가락 모양 추천 ^^  
                     



  1. 이전 댓글 더보기
  2. zzz 2012.01.12 15:50

    교육을 통해서그러지 말라는게 아니라
    그렇게 하라고 응대하라고 시킵니다
    직원들도 싫죠.
    근데 또 가만히 있으면 도도하다고 까고.
    뭐 어쩝니까
    ㅎㅎㅎ
    인센티브도 인센티브지만.
    한국 판매문화가 그래요.
    사장들이 그렇다고용

    • 흠.. 2012.01.13 09:38

      도도하다고 까는건 가만히 있어서 까는게 아닌듯
      다른 불친절해 보이는 요소가 있어서 까는게아닐까욤?
      가령 궁금해서 질문좀 하면 대충 답하거나
      눈마주치치도 않고 단답형으로 질문곤란하게 만드는 직원들 있어요

      그리고 글에서 말한 응대라는것은
      목석같이 가만히 있으라는 얘기가 아니라
      응대하더라도 고객이 부담을 느끼지않도록! 이라는거죠
      바짝 옆에와서 어떤옷찾으세요? 이상품이 가장잘나가요..
      이런식이 아닌.


  3. ww 2012.01.12 16:11

    맞아요 외국매장에서 일해봤는데 오히려 바쁜척하라고 합니다.
    손님이 부르면 당연히 가지만 부르기전엔 절대 안갑니다.
    손님부담된다고.
    화장품사러가도 옆에딱붙어잇고 도대체 왜교육을 그렇게 시키는건가요?
    알바생도 할말도 없고 뻘줌하겠지만 알바생 잘못이아니라
    교육을 그렇게 시키는 업체의 문제네요

  4. BlogIcon 에바흐 2012.01.12 16:28 신고

    맞아요. 옆에 붙어서 있으면 얼마나 불편한지..

  5. 레드버틀러 2012.01.12 18:09

    젊은 감각인 손님들 생각이야 그렇겠지만 한편으로 좀 나이지긋하신분들 입장에선 여러모로 챙겨주는 스타일이 맞을수도 있지요 서로 상대적인 관계로 손님 성격을 간파하고 그에따라 적절히 대처하는 매장직원의 센스가 필요할것입니다

  6. 마죠 2012.01.12 22:54

    진짜 지나가다 맘에 드는옷봐도 너무 들이대는 직원때문에 부담스러워서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태반...

  7. ㅠㅠ 2012.01.13 00:28

    백화점 판매쪽 알바생입니다 ㅠㅠ

    교육을 그렇게 시킵니다..
    저도 평소에 이게 너무 부담스러워서 짜증났는데
    정말 교육을 손님 오시면 무조건 하던일 멈추고
    인사하고 다가가라고 시킵니다...

    저도 부담스럽게 안다가가고 싶은데 ㅠ
    다른일을 한면
    손님을 무시하는 태도로 간주해서
    바로 혼납니다....ㅠㅠ

  8. as 2012.01.13 00:33

    맞아요.. 부담스러움...ㅠㅠ
    별생각없이 쇼핑하다가 맘에 드는거 있음 구입하려고 가는건데..
    너무 따라 붙으시면 그냥 나와버리게 됨 ....

    그래서 전 거의 인터넷 쇼핑을 합니다~~~
    혼자 백만번을 뒤져봐도 뭐라 하는 사람이 없으니 ㅠ...
    다만 입어볼수 없다는게 단점이지만 ㅋㅋ 여태까진 그래도 거의 성공했어요~~

  9. 2012 2012.01.13 01:16

    직원이 졸졸 따라오고 계속 빤히 보는것, 이런저런 질문하는 것, 고객님 입장에는 스트레스다!

  10. 하하 2012.01.13 02:50

    나도 오래전부터 그런 차이점에 한국의 그런 대응방식이 달라졌으면 했지만 , 여전하다.
    직원이 안와도 문제인건, 무시하나?라는 느낌땝문인데..참 간단한 방식이 있는데 어디도 이렇게 말하는곳을 본 적없다.. 첨에 손님오면 크게 인사하고 반겨주거나 눈인사로 미소지으며 반겨준다.
    그리고 한마디만 하면 된다. (궁금하거나 필요하신 물건 있으면 불러주세요~) 하고 자기일 하는척 하면서 가끔 손님의 동태를 봐주곤 하면 되는데... 이게 그렇게 어렵나?? 무시 아니면 강매방식..
    머 사러 들어 가는것도 무섭다...심지어 욕하는곳도 있지요~~언제쯤 저 간단한 말로 손님을 편하게 해줄까나~~

  11. ㄹㄹㅇㄹ 2012.01.13 07:23

    저는 마트에서 일해봣는요. 절대 직원이 하고싶어서 하는게 아닙니다. 미스테리 쇼핑이라고 주기적으로 시행하는 게 잇는데요. 손님으로 가장해서 직원들의 태도를 점수로 매기는 겁니다. 그런데, 그 항목 가운데 2분내에 서비스를 받아야 한다는 항목이 잇죠. 그게 바로 문제입니다. 손님이 옷을 보는데 바로 달려가야 한다는 항목을 미스테리 쇼핑 항목에 만들어 놓기 때문에 어떤 손님이 오던간에 즉시 대우를 해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제 아셧지요? 기분에 따라서 이딴글 쓰시지 마시고, 좀더 알아보신 후에 글좀 쓰세요. 블로거라고 과시좀 그만 하세요

    • K 2012.01.14 02:31

      본인입장에서만 생각하고 댓글을 다셨네요.
      글쓴이는 전형적인 우리나라 의류매장의 판매형태에 관하여 비판을 하고 있습니다. 일개 직원의 문제가 아닌 근본적인 문제에 관한 지적이지요.

  12. ㅎㅎ 2012.01.13 08:44

    일본어느 옷가게는 벨이 있어서 뭐물어볼게 있을때 벨누르면 직원이 와서 대응해주던데.

  13. 흠.. 2012.01.13 09:13

    공감합니다
    정말..이거 진~~짜진짜 짜증납니다!!!!

    아니 무슨 매장문턱에 들어서자마자 "찾는거있냐느니"
    그냥 좀 보러왔어요~ 웃으면서 예쁘게 말하고 둘러보고있음
    잠깐의 침묵이 어색했는지.. 또 "어떤스타일 찾느냐" "원한거있느냐" 등
    그러면 전 그냥 나옵니다 (무슨 구경도못함)

    옷같은 경우
    옷이라는게 대충 사는거 아니잖아요
    이거보고 저거보고 이매장가고 저매장가서 둘러보고 사는건데
    아조 빠짝 붙어서 졸졸졸 따라다니니
    이거 원.. 온통 신경쓰여서 제대로 쇼핑을 할 수 있어야말이죠

    잘 고르면 정말 괜찮은 물건 구입할수 있을것같은 매장보고 들어가도
    부담스런 직원때문에 획득못하고 나오는 경우가 많아요--;;;;;

    교육을 따를수밖에 없는 직원들 입장은 이해하겠는데
    교육을 방침하는 사람이나 회사들은 진짜 이해안되네요(좀 미련한건가..)
    단순 매상을 올리려고 저러는지 어쩌는건지
    불친절해 보일까봐 그러는지 어쩐지 모르겠으나

    설령 또 응대를 안한다고 불친절하다느니 싸가지없다느니 그러는데
    응대하지말란 소리가 아니라.. 그냥 손님들어올때 "어서오세요" 하고
    미소띠면서 "편하게둘러보시고 필요하심 불러주세요" 요령껏 하도록
    교육만 시켜도 직원입장이나 손님이나 서로 불편함이 해소되지 않을까요?

  14. 검토와 함께 같은 훌륭한 게시물에 대한 감사와 .. 전 절대 만족! 오는 이런 비슷한 정보를 유지하기 위해 계속합니다.


  15. 다음 주제는 제가 비록 지금에 대해 조사하고 있으며 현재 지각 확실히 특별한 것이 하나있다. 이런 종류의 정보를 제공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16. 이러한 특정을 쓰기까지 확산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것은 확실히 계몽 남깁니다.



  17. BlogIcon tour to Agra 2012.04.20 15:57

    Really impressed! Everything is very open and very clear explanation of issues. It contains truly information. Your website is very useful. Big buddy in the picture. Thanks for sharing. Looking forward to more!

  18. BlogIcon iphone clone 2012.07.06 17:47

    그것이 계속 작동 반갑습니다. 당신에 집중할 것입니다.

  19. BlogIcon Kenwood DVD 2012.07.09 14:27

    잘못알고 계시네요 원피스 극장판11기 밀짚모자체이스 밀짚모자추격전 따로따로 아닙니다 스포에나오는 남자는 나중에 나

  20. BlogIcon everbuying reviews 2012.07.11 12:24

    잘못알고 계

  21. BlogIcon herve leger swimsuit 2012.07.26 18:41

    Hurrah! At last I got a weblog from where I be able to actually get <a href="http://hervelegeroutletsa.com/" title="cheap herve leger dress">cheap herve leger dress</a> helpful information concerning my study and knowledge.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