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과 호기심/일본여행

일본가면 음식점에서 한국인이라고 단번에 알 수 있는 식습관

by 머쉬룸M 2012. 9. 1.
반응형

일본출장이나 여행을 하면서 곳곳에서 다양한 음식과 음식점을 접하게 됩니다. 유명 맛집 위주로 방문하여 음식을 먹으면서 주변을 둘러보게 되면 일본인과 다른 식습관(식생활)으로 한국인이라고 알게 해주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서양인 또한 비슷한 모습으로 일본사람과 음식을 먹는 방법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미지 사진

일본인과 관광객이 음식점에서 먹는 방법이 다른 이유는 음식문화와 식습관이 다른 이유가 가장 큰데 일본은 대체적으로 젓가락을 많이 사용하며 국물요리에서만 가끔 숟가락이 제공되지요. 서양에서는 나이프와 포크를 더 자주 사용하며 한국은 젓가락과 숟가락을 동시에 사용합니다.(그래서 숟가락, 젓가락을 동시에 사용하는 한국인들이 머리(?)가 좋은 것 같네요^^)

나라별 음식을 먹을 때 사용하는 도구가 각각 다른데요. 한국은 숟가락 젓가락을 같이 사용해야 편리한 음식문화가 있습니다. 밥, 국, 다양한 반찬이 있어 반드시 숟가락과 젓가락이 필요하지요. 하지만 일본은 숟가락보다 젓가락을 사용하게 하는 음식문화로 덮밥, 초밥, 면요리를 즐기며 국이 있어도 숟가락으로 떠먹기보다 국도 들고 마시는 식생활이 있으며 상대방에게 구부리며 밥을 먹지 않는 풍습에 대한 학설도 있다고 합니다. 

 

한국에서는 밥그릇을 들고 먹으면 예의가 아니라는 것을 어릴 적부터 배우고 식생활이 되어 밥그릇을 들고 먹지 않습니다. 그래서 평소에도 그리고 해외에서도 음식을 먹을 때 그릇을 들고 먹지 않는 식습관이 몸에 배어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 음식은 대체적으로 젓가락을 많이 사용하는 음식문화로 숟가락이 제공되지 않는 음식이 많은데요. 숟가락이 제공되더라도 투박한 모양 때문에 외국인이 사용하기엔 불편하기도 합니다. 특히 숟가락이 제공되지 않는 음식점에서는 쌀밥으로 만든 음식을 먹을 때 참 난감하고 불편합니다. 젓가락으로 밥을 먹으니 자꾸 흐르지요.

이미지 사진

일본 음식문화는 숟가락보다 젓가락을 사용하는 식생활로 음식의 내용물이 흘리지 않기 위해 밥그릇을 들고 먹습니다. 그 차이에서 일본 음식점에 가면 밥그릇을 들고 먹는 사람은 일본사람이고 숟가락이 제공되지 않아 젓가락으로 난감하게 먹는 사람들은 한국인이나 서양이죠. 그래서 일본 음식점에서 일본사람인지 한국 사람인지 대화를 듣지 않아도 음식을 먹는 모습만으로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일본 음식에 적응된 관광객은 밥그릇을 들고 먹는 것이 조금은 자연스럽고 음식을 흘리지 않기 위해 들고 먹는 사람도 볼 수 있는데 그래도 그릇을 들고 음식을 먹지 않은 식습관이 있는 나라에서는 불편해도 그릇을 내려놓고 음식을 즐기는 사람도 많습니다.

 

이렇게 일본 가면 음식점에서 음식을 먹는 스타일에 따라 현지인인지 관광객인지 알 수 있는데 그래도 숟가락과 젓가락을 같이 사용하는 한국의 식생활이 가장 멋스러운 식문화인 것 같습니다.

    

 

                                   머쉬룸M의 글을 구독 하는 법- 구독+해 주세요      

                                     손가락 모양 추천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