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일 TALK

상대방에게 좋은 이미지를 주는 대화법 5가지

by 머쉬룸M 2013. 10. 29.
반응형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매일 마주치는 동료는 물론 수많은 사람들과 만나며 미팅을 한다. 그 외 소개팅이나 친구들 및 지인들과의 만남에서 대화를 하다보면 어떤 스타일은 첫 만남부터 좋은 인상과 이미지를 주는 사람도 있지만 대화를 하다보면 상대방에게 실망스럽고 불쾌한 느낌을 받기도 한다. 첫인상에서는 좋은 이미지를 받더라도 대화를 하다보면 상대방의 말과 태도에 대해 첫 인상과 다르게 불편한 이미지를 느낌을 주는 사람이 있는 반면 첫인상은 그다지 좋지 않았는데 대화를 하다보면 기분 좋게 하게 하여 좋은 이미지와 스타일로 기억되게 하는 사람도 있다.

이미지 사진

그럼, 상대방에게 좋은 이미지를 주게 되는 대화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좋은 이미지를 주는 대화 방법 5가지가 있다.

 

1. 반갑게 인사하고 칭찬으로 대화 시작

매일 만나는 사람 또는 처음 만나는 사람이나 오랜만에 만나는 사람 등 첫 인사는 미소로 반갑게 인사를 한다면 상대방은 만남이 유쾌해지며 대화를 기분 좋게 시작할 수 있다. 그리고 상대방의 스타일을 관찰하여 칭찬을 하는 멘트를 대화 전 시작하면 상대방이 기분이 좋아지며 더욱 좋은 느낌으로 대화를 시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신발이 예쁘다. 헤어스타일이 멋지다. 오늘 의상이 멋스럽다 등등 상대방의 스타일에 대해 칭찬을 하는 센스! 그 외 오랫동안 알고 지내온 동료나 지인 또는 친구에게 좋은 일에 있거나 고마움이 있었다면 그 부분을 더욱 강조하며 반갑게 인사를 나누고 칭찬과 고마움을 표현하면 상대방은 기분 좋게 대화를 시작하게 되면서 상대방에게 더욱 좋은 이미지를 주게 한다.

 

2. 상대방의 말을 끊지 않는다

대화 중 상대방의 말 중간에 말을 끊어 버리면 상대방은 순간 불쾌해 진다. 특히 여러 사람과의 대화에서 말을 하는 상대방의 말을 끓어 버리고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한다면 더욱 불쾌해 질 수 있어 가급적 여러 사람과의 미팅이나 만남에서 상대방을 무시하는 듯 한 느낌으로 말을 끊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직장에선 동료는 물론 상사와의 대화(토론)에서 더욱 유의하는 것이 좋다. 상대방을 말을 끝까지 경청한 후 그에 대한 자신의 말을(의견) 표현하는 것이 대화 및 토론(프레젠테이션)에서 에티켓이다.

 

3. 상대방의 말을 집중한다

상대방을 끊지 않고 잘 들어주는 것이 대화의 에티켓이다. 그리고 상대방이 이야기를 할 때 집중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는 것이 좋다.

 

이미지 사진

상대방이 말을 할 때 휴대폰을 자주 보면 상대방이 급한 일이 있는 듯 또는 대화가 지루하다는 것을 표현하는 듯 한 느낌을 주면 상대방은 은근히 기분 나쁘고 대화를 편안하게 할 수 없다. 또한 상대방의 눈을 마주치지 않고 시선을 주변 여기저기 살피는 듯 대화에 관심 없다는 느낌을 준다면 상대방은 불쾌하지며 더 이상 대화를 하고 싶지 않게 만든다.

상대방과 대화를 할 때 상대방의 눈을 마주치며 대화에 집중하고 있다는 이미지를 준다면 업무에서는 신뢰를 주고 친구 및 지인에게는 자신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이미지와 신뢰를 주게 한다.

 

4. 상대방의 말에 공감을 표현한다

 

이미지 사진

사람들과 다양한 만남 및 미팅에서 대화(토론, 프레젠테이션)를 하다보면 자신의 말에 집중해주며 대화 내용에 공감을 해주면 친구나 지인과의 만남에서는 즐거움을 주고 직장에서는 생각지도 못한 좋은 아이디어를 제시하게 되는 상황이 생기면서 토론과 프레젠테이션의 완성도를 높게 해주는 기회를 주게 된다. 즉 상대방의 말을 집중하고 대화의 주제에 대해 공감을 해주면 말하는 사람은 더욱 자신감이 생기면서 자신의 말에 공감을 해주는 상대방에게 고마움과 좋은 이미지를 주게 한다.

 

5. 상대방과의 대화에서 미소는 좋은 이미지를 준다

 

난감한 이미지 사진..ㅋㅋ

미소를 잃지 않으며 대화를 하는 방법은 상대방에게 좋은 이미지로 준다. 대화 내용이 무겁지 않는 대화라면 대화를 하면서 미소를 유지한다. 소개팅에서 호감 있는 상대방이라면 다소 지루한 대화를 하더라고 미소와 함께 공감하고 있다는 느낌을 준다. 직장에서 동료나 상사와의 사석자리에서 재미없는 이야기를 하더라고 무표정이나 지루하다는 표정을 하기보다 미소를 잃지 않고 대화에 집중하다보면 좋은 이미지를 주는 상대방이 되어 어느 순간에 뜻하지 않는 좋은 일이 생길 수도 있다.

 

기분 좋은 느낌을 주는 대화 방법은 상대방을 배려하는 방법이며 또한 상대방에겐 ‘자신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사람’ 또는 ‘자신을 이해를 해주고 편들어 주는 사람‘ 등 공감대를 형성해주며 신뢰를 주게 되는 대화 방법으로 상대방에게 좋은 이미지를 주게 하는 대화 방법이 되겠다.

  

                             머쉬룸M의 글을 구독 하는 법-  +구독  ◀ 클릭하면 됩니다. ^^    

                                           손가락 모양 추천 ^^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