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의류매장들에서 또는 거리 의류매장에서 시선을 끄는 아이템을 보게 되었을 때 가격이 얼마인지 궁금하게 됩니다. 어떤 브랜드에서는 쇼윈도나 매장 입구, 마네킹에 연출 된 아이템을 하나하나 가격고지를 하는 점포도 있으며 어떤 매장에서는 가격고지가 안 되어 궁금하게 만듭니다. 그렇다면 고객입장이라면 가격고지가 노출된 매장과 가격고지가 노출되지 않는 매장 중 어떤 매장이 쇼핑에 편의를 줄까요?
이미지 사진
관심 있는 아이템이 시선을 사로잡았다면 가격이 궁금하게 됩니다. 가격고지가 있는 점포는 가격을 살펴보며 마음에 드는 아이템이 생각보다 저렴한 가격일 때 망설임 없이 매장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반면 너무나 멋진 아이템인데 가격고지를 보니 상당히 고가의 가격대라면 관심 있는 아이템이지만 가격고지를 보자 매장 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포기하는 고객도 있을 것입니다. 물론 가격과 상관없이 매력적인 디자인과 아이템이라면 일단 상품을 살펴보고 착용해 보며 투자해야 할 아이템인지 신중하게 구매 결정을 하기도 합니다.
이렇듯 고객 입장에서는 관심 있는 아이템에 대한 상품 가격고지가 중요할 때가 종종 있죠.
하지만 가격고지가 없는 매장이라면 고객은 참으로 궁금하게 만듭니다.
예를 들어 백화점엔 수많은 의류매장들이 입점 되어 여러 브랜드에서 다양한 아이템을 비교하며 구매를 하는데요. 어떤 백화점은 브랜드별 메인으로 연출하는 마네킹 연출에 각각의 아이템을 가격고지를 하는 백화점이 있는 반면 전혀 가격고지를 하지 않는 백화점이 있습니다. 가격고지 유무는 백화점을 비롯해 거리 SPA 매장을 제외한 거리 매장에 따라 가격고지 유무가 있습니다.
이미지 사진
그럼 가격고지를 하지 않는 백화점의 의류매장이나 거리 일부 매장에선 왜 가격을 고지하지 않을까요?
가격고지 유무에 따른 숨은 마케팅을 있지 않을까요?
가격고지를 하지 않는 백화점 관계자와 개인 의류매장을 운영하는 점포주의 말에서 그 이유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가격고지를 하지 않는 이유는 고객이 가격이 궁금해 매장 안으로 유입하도록 하는 리테일의 숨은 판매 전략으로 관심 있는 상품이 가격이 궁금해 매장 안으로 들어오면 상품 정보와 고객의 스타일에 따라 응대가 용이해져 고객이 구매결정을 빠르게 하기 때문에 가격고지를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즉 고객이 가격이 궁금해 매장 안으로 유입되어야 적극적인 응대를 할 수 있고 판매로 이어지는 사례가 많아 가격고지를 하지 않다는 이유가 가장 크다고 합니다.
또한 가격고지를 하면 상품에 집중하기보다 가격에 집중하기 때문에 가격고지를 하지 않는 이유도 중요한 요소라고 합니다.
그럼 가격고지를 하는 의류매장이나 백화점 의류매장은 왜 가격고지를 할까요?
백화점 관계자는 브랜드마다 마네킹에 연출 된 아이템들을 가격고지를 하는 것은 상품의 가격정보가 고객에게 쇼핑선택에서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가격고지에 따른 가격정보가 고객에겐 매장에 들어가기 전 이미 가격을 알고 매장에 입점하는 고객층이 많아 관심 있는 아이템이라면 가격대를 참고하며 상품을 살펴보며 마음에 드는 상품을 좀 더 구매가 용이하게 하는 요소가 되어 가격고지를 하는 이유라고 합니다.
또한 의류매장서 마네킹에 연출 된 상품에 가격고지를 하는 중요한 이유는 명확하게 가격고지를 하는 것이 고객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격을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당연한 상품 정보라고 합니다.
백화점 및 의류매장에서 마네킹에 연출된 상품에 가격고지를 하는 이유와 가격고지를 하지 않는 이유를 각각 들어 보았는데요. 의류매장서 관심 있는 상품을 봤을 때 고객입장이라면 가격고지 유무에 따라 어떤 매장에서 쇼핑 편의를 주면서 상품에 집중하게 되는 매장일까요?......
머쉬룸M의 글을 구독 하는 법- +구독 ◀ 클릭하면 됩니다. ^^
손가락 모양 추천 ^^
↓↓↓
'스타일 TALK'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4 컬렉션에서 살펴 본 올봄 패션 트렌드는? (4) | 2014.02.05 |
---|---|
이어폰 만큼 거리에서 코트의 모자착용도 위험? (4) | 2014.01.22 |
물고기 형태의 옷을 착용한 디자이너 이효재를 만나다 (77) | 2013.11.20 |
여의도 쇼핑몰서 본 성탄연출에 깜짝 놀란 이유 (40) | 2013.11.18 |
명품패션, 비오면 그녀들의 대처 방법에 빵 터져 (5) | 2013.11.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