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분리수거를 잘 지키고 있다. 일반 쓰레기, 음식 쓰레기는 각각의 분리 쓰레기봉투에 담아 분리수거 요일에 배출하고 재활용 역시 각각 분리 정리하여 배출하는 것을 당연히 해왔다. 특히 재활용 분리작업 중 페트병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일본 여행 중 페트병 뚜껑만 분리한 사례를 보며 페트병 뚜껑이 중요한 재활용 자원이 된 다는 것을 알게 되어 그 이후 뚜껑만 4개월 이상 분리를 해보았다.

 

페트병과 페트병뚜껑 분리수거 4개월

 

일본 버스 터미널에서 우연히 쓰레기통과 페트병 뚜껑 분리수거함을 보게 되었다.

일본에서 가정집은 물론 공공장소에서도 페트병 뚜껑을 분리하는 것을 보며 페트병과 뚜껑을 분리하는 것에 대해 인지하게 되었다.

한국 역시 재활용 분리정리와 수거가 명확한 가이드가 있지만 솔직히 페트병과 뚜껑 그리고 페트병에 부착한 특히 생수병에 비닐 라벨까지 분리해야 하는 것에 잘 인지 못했다.

 

일본 출장 후 페트병과 뚜껑을 분리하기 시작했다.

4개월 이상 각종 페트병 뚜껑을 모아보니 상당한 분량이 되었다.

페트병과 뚜껑을 분리하는 이유는 페트병(PET), 뚜껑((PP) 소재로 같은 플라스틱이지만 뚜껑이 자원으로 활용도가 높아 분리하여 배출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또한 페트병에 부착된 비닐 라벨도 제거하여 각종 비닐만 모아 배출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페트병은 오염 없는 상태에서 부피를 줄여 배출하면 더욱 좋아 최근 페트병을 발로 눌러서 부피를 줄여 배출하고 있다.

주택에서 자취생활을 하다 보니 아파트와 달리 쓰레기 배출 요일을 지키고 철저하게 분리수거를 하여 쓰레기를 배출하는 것이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일과가 되었다. 특히 페트병과 뚜껑을 분리하는 이 작은 수고가 환경과 자원 재활용이 용이할 수 있어 열심히 실천하고 있다.

 

PS- 환경을 생각해 페트병 용품을 지양하는 것이 좋겠지만 상황에 따라 페트병 용품을 이용해야 한다면 페트병과 뚜껑 그리고 비닐 라벨을 제거해 본다.

 

 

       페트병 뚜껑 분리에 공감하셨다면 아래 하트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



  1. BlogIcon 눈웃음 2017.11.22 14:27 신고

    버려지는 페트병을 보고는 어디 쓸곳 없는지 항상 생각하고 버려지게 되더라구요..ㅎ

    • BlogIcon 머쉬룸M 2017.11.26 20:42 신고

      재활용 용품을 열심히 분리수거 했는데요. 과연 분리수거하는 분들은 잘!~ 분리하시는지 궁금하네요^^

  2. 김현숙 2017.11.22 20:05

    안녕하세요? 페트병 뚜껑을 분리수거 하는 경우는 많지 않은데 대단하시네요^^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분리수거한 뚜껑을 따로 수거하지 않아서 아쉬워요. 저는 아이쿱생협 조합원인데 그곳에서는 뚜껑을 분리수거하여서 저개발국의 학교나 시설에 정수기 설치를 하는데 지원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생수병 뚜껑은 꼭 분리수거하여서 보내고 있습니다.아이들도 밖에서 생수를 먹으면 집에 가져오는 습관이 들었답니다. 뚜껑 성분 중 pe가 들어 있는 뚜껑이 대상입니다. 조합원이면 수거를 해가기도 하고 아니면 자연드림 이라고 매장에 가져가면 됩니다. 분리수거가 따로 안되기 때문에 따로 버려도 다 합쳐져서 처리된다고 합니다 .

    • BlogIcon 머쉬룸M 2017.11.26 20:44 신고

      작은 수고가 환경을 고려하는 부분, 분명 있는데요. 앞서 답글에서 말했지만 분릿거를 하시는 분들도 잘 분리수거하는 작업도 중요하다고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재활용 분리수거에 대한 홍보도 적극적으로 해야한다고 생각이 들어요~

  3. 익명 2018.06.08 17:26

    비밀댓글입니다

  4. 익명 2019.08.07 13:47

    비밀댓글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