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만해도 나이 많은 싱글녀에게 ‘노처녀‘라는 단어가 일반적이 단어선택이었다. 하지만 기특하게도 ’골드미스’ 마케팅 용어가 생기면서 나이 많은 싱글녀에게 듣기 좋고 ‘있어‘ 보이는 사회적 신조어가 생기게 됐다. 골드미스(Gold Miss)는 30대 이상 40대 미만(최근에는 40대 초반까지도)의 여성 중 학력이 높고 사회적 활동으로 경제적인 여유가 있는 계층으로 자기성취와 자신에 대한 투자를 많이 하는 독신생활을 즐기는 여성을 말한다. 어원 자체는 노처녀를 의미하는 한국어식 영어 올드미스(Old miss)에서 나왔으며 비슷한 말로는 영어권에서 최근 '알파걸'(Alpha Girl)이 유행어, 일본에서는 하나코상(일본어: ハナコさん, ハナコ族), 중국에서는 떨이녀(잉여,剩女)란 말이 있다.

물론 골드미스뿐만 아니라 골드미스터도 늘어나고 있지만 불과 몇 십 년 동안 세상은 변하고 여성중심사회가 두각을 나타나며 남자를 압도하고 잘난 여자 그리고 똑똑한 여자가 쏟아 나오고 있다. 이제는 경제력과 고소득 여자가 자연스러운 사회현상이 되고 있고 남자에게 뒤지지 않기 위해 여자도 노력하고 개발한다. 그렇다면 결혼은 어떻게 생각할까?

결혼도 마케팅?
물론 결혼이 마케팅이란 생각을 못마땅하게 생각할 수도 있고 불편하게 생각할 수 있겠다.
그만큼 결혼 상대자를 빠르게 찾아 결혼을 하기보다는 자신의 생활과 사회활동을 즐기면서 결혼도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요즘 골드미스나 골드미스터들의 생각이다.

결혼을 앞둔 사람이라면 결혼에 대해 뚜렷한 주관으로 배우자를 빠르게 선택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몇 가지 조건을 따지며 자신에게 어울리는 배우자를 찾고 선택하여 결혼을 한다. 하지만 골드미스가 배우자를 선택하는 것에 어려운 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듣는 말이 ‘눈이 높다. 문제 있어. 일 좀 그만해. 외롭지 않아.’ 등등 수많은 사람들이 걱정도 하지만 색안경으로 편견을 보여주기도 하여 배우자를 선택할 때 눈치를 봐야 하고 “ 그래 어떤 사람인지 두고보자” 하고 늦은 결혼으로 사람들이 지켜본다는 이유가 부담도 된다. 하지만 골드미스는 이유도 많고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 있단 말이다. 정말 싱글로 평생 독신녀로도 만족을 하는 사람도 있지만 그렇지 않는 사람이 더 많은 법!
골드미스들은 말한다. “내가 이 나이까지 결혼 못할 줄은 상상도 안 했다. 하지만 어느 순간에 사람들에게 골드미스 즉 노처녀라는 말을 듣게 될 줄 몰랐다”라고 한다.

 

골드미스가 생각하는 결혼조건과 남자의 대한 생각은 무엇일까?
주위 전문직 골드미스 10명에게 물어봤다. 물론 그래서 모든 골드미스의 생각이라고 단정하기 어렵다는 것을 밝히다.

●-이상형 남자의 기대치가 높다

                                      '아직도 결혼하고 싶은 여자' 골드미스가 지켜보고 있다^^

이상형은 누구나 갖는 희망사항이다. 이상형을 찾아 결혼하는 사람도 있고 이상형은 아니지만 조건이나 성격이 좋아 결혼하기도 하지만 골드미스는 이상형에 대해 미련을 버리기 힘든 사람들이 많은 편이다. 예전에 사랑했던 사람을 놓치며 후회하기도 하고 그 사람과 비슷한 사람을 찾아 헤매이기도 한다. 하지만 나이들 수록 포기보다는 이상형에 집착하고 점점 자신에게 맞는 나잇대와 만나기 힘들어지고 자신에 맞는 능력과 이미지를 찾기도 하지만 나이들어 남자를 만나는 기회가 줄어들게 된다. 그래서 연하남에게 호감을 가지며 편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없지 않다. 그래도 이상형에 대해 포기 못하기도 한다.

 

●- 이 남자와 과연 행복할 수 있을까?

결혼에 대한 불안과 결혼생활에 대한 호감도가 높지 않다. 그래서 남자를 만나도 ‘이 남자와 행복할까’라는 의심과 불안감으로 데이트가 편하지 않다. 대부분의 골드미스는 결혼에 대한 환상과 기대치가 보통 결혼한 여자보다 적고 남자를 만나도 적극적이지 않다. 남자야 본능과 생리적 현상(?)으로 결혼을 빨리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지만 여자는 결혼하면 남자보다 손해(?)보는 일이 많다는 것이다. 결혼과 함께 직장생활이 쉽지 않고 아기와 집안일로 남자보다 희생을 해야 하기 때문에 결혼에 대한 미래를 불확실하게 생각하는 편이다. 그래서 결혼보다 남자보다 일이 우선으로 생각하여 결혼이 점점 늦어지게 되는 이유도 있다. 그래도 꾸준히 결혼은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이 남자, 왜 아직 결혼 못했을까?

나이가 많다보니 소개팅을 하는 남자의 나이도 많을 수밖에 없다. 동갑은 커녕 4살 차이도 만나기 힘들고 오히려 그 이상의 나이 많은 사람들을 만나기 때문이다. 자신도 자신이지만 남자가 나이가 많은데 왜 아직 결혼 못하는 것에 과거가 궁금하기도 한다. 솔직히 여자보다 남자가 결혼에 대한 기대치가 높으며 빨리 결혼을 원하는 편이다. 그런데도 남자가 결혼 못한 이유가 분명 있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상대방에 대한 불안감으로 쉽게 다가서기 어렵다는 이유가 있다.

●- 이 남자와 결혼하면 경제적으로 만족할까?

배우자를 선택할 때 누구나 조건이라는 것을 따지게 마련이다. 젊은 여성도 까다롭게 조건을 따지지만 골드미스인 경우는 더 신중하게 생각하기도 한다. 골드미스 주위에는 이미 많이 사람들이 결혼을 했고 집도 있으며 어느 정도 경제적 여유와 안정적인 생활을 하는 지인들을 보게 된다. 그래서 배우자를 선택할 때 당연히 능력도 있어야 하며 집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이 나이에 전세에서 시작할 수 없다. 친구들은 다 집이 있는데‘라는 생각으로 경제력이 있는 남자를 선호하게 된다. 늦은 결혼에 바쁘고 궁색한 생활을 피하고 싶으며 경제적인 여유로 여가생활을 같이 할 수 있는 배우자를 찾는다.

 

하지만 반대의견도 있다.
자신도 능력이 있어 경제적인 부분을 해결할 수 있다. 물론 남자의 경제력을 무시 못 하지만 같이 번다면 무조건적으로 경제력만 볼 수 없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비슷한 집안과 좋은 가정환경에서 자란 남자를 우선으로 배우자의 선택이 중요하다고 한다.

●- 분가해서 살 수 있을까?

솔직히 여자라면 분가해서 사는 것을 희망한다. 아무리 좋은 시부모님이라도 마찰이 있게 마련이고 불편하다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여자들의 생각이다. 물론 맞벌이 가정이라 시부모님과 사는 사람도 있고 경제적인 이유로 분가를 못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그런 이유가 아니라면 역시 분가해서 사는 것을 원하고 있을 것이다. 그 만큼 분가하는 것을 희망하는데 골드미스라면 어린 나이도 아닌데 시부모와 같이 사는 것에 대해 불편함이 있다. 그래서 분가여부가 결혼을 결심을 하게 되는 중요한 요인이 되기도 한다.

●- 결혼과 남자대한 관심이 줄어들었다

골드미스는 일에 대한 욕심이 많고 남자들과 경쟁해야 하며 뒤지는 것 없이 당당함으로 남자 못지않게 능력과 성취에 대한 관심도가 많은 편이다. 남자를 능가하는 능력과 경제력을 가진 전문여성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듯 골드미스가 늘어나는 이유이기도 하다. 남자들과 경쟁하고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남자에게 속박당하고 얽매이는 것을 싫어하게 되면서 굳이 남자가 없어도 충분한 여유와 경제력으로 여유 있는 자유를 즐기게 되는 것이다. 그러다보면 결혼과 남자에 대한 중요도가 떨어지게 되지만 역시 여자도 본능과 외로움을 떨쳐버리긴 어렵다는 것이다. 그 외로움엔 노후에 대한 걱정도 있고 여자로서 아이를 갖고 싶은 본능으로 좋은 배우자를 만나기를 기대한다.

 

 

골드미스, 그녀들도 결혼하고 싶다. 결혼이 제 2의 인생이라 좋은 상대를 만나 행복하고 가족을 이루고 싶은 마음은 남자나 여자나 똑 같은 마음, 모두가 같다고 생각한다.

 

머쉬룸M의 글을 구독 하는 법- 구독+해 주세요

손가락으로 추천버튼과 구독을 눌러주세요. 즐거운 하루가 됩니다^^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정신차려 노처녀들 2010.01.23 22:36

    늙다리 노처녀들 기분 좀 덜 나쁘게 해주려고

    골드미스 골드미스 해주니까 지들이 금값이라도 되는줄 알지.


    여성으로서의 축복이자 행복인 출산조차 힘들어서 유효기간

    지난 제품이나 다름없거늘 돈 몇푼 쥐고 있다고

    콧대들이 저 하늘에 닿아계시지.


    미쿡에서 조사한 결과로는 40넘은 노쳐녀가 결혼할 확률은

    테러리스트에게 총 맞아 죽을 확률보다 낮다고 하더라.

    • 노처녀들이 2010.01.23 23:15

      당신한데 피해준것 있수? 왜그렇게 미워해

      이런 사람들이 실제 여자들 앞에선 암소리도 못하더라

      루저

  3. 어이구... 2010.01.23 22:45

    이런 글만 있으면 찌질대는 루저들이 어찌나 많은지...
    우리나라 출산율의 하락은 여자 탓이 아니라 이런 루저의 증가 탓입니다.
    여자들의 사회 진출에 밀려서 찌질되는 것 밖에 할 일 없는 루저가 늘어났으니 여자 탓 하는게 영 헛소리라고 볼 수는 없겠지만요^^

    • ffq 2010.01.24 00:20

      그건 쓸모없는 당신짱구에서 나온 망상일 뿐이고..

    • 육체언어 2010.01.24 08:25

      밥은 먹고 다니냐?

  4. 그냥 2010.01.23 23:12

    저의 결혼 상대 조건은 내 맘 편하게 해주고 건전한 사고를 가진 남자인데

    이 조건이

    고액연봉에 잘생긴 남자라는 조건 보다
    더 찾기 힘든것같아요.

    • 동감입니다. 2010.01.23 23:38

      하나같이 다 이기적이죠. 자신들부모를 모셔야한다는 어처구니없는 주장 내세우고요. 오히려 조건따지면 남자찾기 더 쉽죠. 다른 선진국에서는 당연한 것들이 왜 한국에선 이리 어려운지 모르겠군요. 결혼하면 당연히 분가독립하고 시댁,친정과는 엄연히 선을 긋고 사는 당연한것들이 한국에선 여자들을 힘들게 하네요.

    • 여성 2010.01.24 00:38

      그냥님 맞아요~~동감합니다~ 진실하고 인간됨됨이좋은남자찾기 요즘세상 더 힘들어지고있어요~~~~

  5. 올드미스로서 한마디 2010.01.23 23:41

    경험상 한국의 올드미스는 가부장적인 문화가 싫어서일겁니다. 저도 이십대때 결혼할뻔했으나 외아들에 홀어머니를 모시는 사람이라서 그게 싫어서 그만뒀지요. 외국같으면 아무리 홀시어머니라도 따로 삽니다. 한국도 여자쪽이 엄마 혼자살아도 따로 살구요. 근데 유독 남자만 남자의 부모와 같이 살아야된다는게 불평등하고 가부장적인게 싫어서 결혼하기 싫더군요. 이걸보고 이기적이라고 말하는 남자분들은 그러기전에 먼저 자신의 이기심부터 버리시길. 자신의 부모는 꼭 같이살아야한다는 이기심이 있는한 한국여성들은 한국남자의 이기심에 질리게 되고 결혼하지 않게됩니다. 부디 선진국처럼 될때 한국의 올드미스가 줄어들거라 봅니다.

    • 어이쿠 2010.01.23 22:00

      우리사회의 가부장적 문화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100% 공감하지만 그게 골드미스 증가의 주이유는 아닐겁니다. 그리고 선진국들일수록 인구 증 미혼비율이 훨씬 높습니다.
      1인가구,동거 가족등 다양한 형태의 가족들이 많기때문이죠.. 뭐 울 나라도 그런쪽으로 갈거라고 생각합니다..

    • 올드미스로서 한마디 2010.01.23 22:41

      글쎄요...제가 30대후반으로서 올드미스들을 만나보면 거의 저랑 비슷한 생각이던데요. 가부장적인 문화가 싫어서랍니다. 남자의 외모나 경제력은 그리 큰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보통의외모에 어떤직장이건 성실하면 되죠. 둘이 살아가면서 꾸미는 가정의 즐거움이 더 크고 돈이 모자라면 같이 벌면 되니까요. 그러나 그사이에 끼어들어 같이사는 시어머니시아버지란 존재는 정말 참을수 없죠. 이 불평등이 신교육을 받은 요즘 올드미스들의 참을수없는 불만이죠. 호주나 미국으로 떠난 여성들을 보면 거기선 동양인차별을 받아도 남녀똑같이 차별받으니까 참을수 있지만 한국에선 여자만 차별받으니까 차라리 거기가 낫다고 선택한것이라는 말을 들은적 있지요. 그리고 선진국이 미혼비율이 많다해도 한국과는 다르죠. 선진국은 여자들이 오히려 결혼하고 싶어하죠 남자들보다.

    • 2010.01.24 15:14

      글쎄요 ..오히려..

      요즘시대의 젊은여성들이 더 모시고그러는걸 싫어합니다...
      시부모 시어머니를 모시는것자체를 어려워하는분들도있겠지만요....

      글쎄요...저같은경우...상대가 외아들이라면...
      어쩔수없잖아요..시댁쪽에서 같이살고싶어하신다면,,,거기에다,,,아들은 하나밖에없고,,그냥모시고살아도 괜찮다고생각하는여자입니다..

      자꾸 어렵게만생각들면 한도끝도없어요.. 융통성잇게
      지혜롭게 현명하게 삶을사는것,,가족이란그런거아니겠어요?..ㅎㅎ

  6. BlogIcon 스토운 미스터 2010.01.24 01:29

    그냥 평생 혼자 사세요~ ^^

  7. Desac 2010.01.24 04:34

    어이구 노처녀 이야기만 나오면 감정싸움이 엄청나서 댓글읽기가 무섭네요.
    "알파걸"과 "골드미스"는 전혀 공통점이 없어요.
    골드미스는 돈있고 직업있는 결혼적령기를 지난 비혼여성을 뜻하는 단어이고
    알파걸은 남성의 영역으로 여겨졌던 뛰어난 업무능력과 리더십을 발휘함으로써 두각을 나타내는 여성을 뜻하는데 주로 10~20대 여성에게 붙는 호칭입니다.
    미국에서 20대 중반 이상의 여성에게 girl이라고 칭하면 상당한 실례입니다.
    20대 초반만 되어도 girl이라는 단어는 친한 사이에서, 혹은 특별한 맥락에서 허용되고요, 평상시에는 girl, lady 등의 성별을 나타내는 호칭을 붙여서 쓰는 것 자체가 실례입니다.
    참고하시라고...

  8. 육체언어 2010.01.24 08:23

    골드미스가 원하는 남자들은 정말 괜찮은 남자들이죠.

    경제적능력부터 시작해서 성격이나 외모까지도 그러겠지요.

    하지만 같은값이면 다홍치마라고...

    골드미스들이 마음에 들만한 남자들은 더 어린여자들을 찾게 되어 있습니다.

  9. 한마디 2010.01.24 09:53

    골드미스 골드미스 많이들 이야기하는데,
    노처녀들 중에 골드미스에 들어가는 여자가 전체의 10%나 되려나 모르겠다.

  10. 골드미스라.. 2010.01.24 11:58

    골드미스라고 불릴 자격이 있는 여자들은....최하 연봉 5000에 전문직 직업은.... 되야지....그 밑은 전부...노처녀일뿐이다.........

  11. 윈스톰 2010.01.24 13:18

    30대노처녀 좋아할 남자 없다. 인정한다. 그런데 남자놈들아. 형님들인가.ㅋ
    노력하면서 살아라. 스펙 신경쓰고 남들에 뒤지지않게

    그렇지 않으면 너네들이 여기서 욕하는 30대노처녀를 만나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능력있고 전문직이라도 갖추면 나이들어도 20대 만날 수 있지만
    20대 노력안하고 무책임하게 살면 30대되서 또래 늙은 여자 만나야 하는 경우가 생길 거임.

  12. 공부해라.. 2010.01.24 14:20

    남자들은 명심해야한다....자신이 공부열심히 해서 능력있는 남자가 되지 못하면...늙고....못생긴 여자랑 결혼해야한다..

  13. 의견남 2010.01.24 15:15

    나이 헛먹은 남자들 태반입니다..생각하는것도 발전도없고..항상 그자리에서..맴도는 허송세월
    보내는 20대남자들과여자들이많아지고잇으니...솔직히,, 저로써는,, 오히려 골드미스를 선호합니다
    어찌됬건말이죠.. 그래서인지몰라도..우리형도 골드미스랑결혼했습니다.. 부모님도 좋아하시고요..형이 최고엘리트이고,,전문직직업가졋는데,, 저도 요즘시대사고방식의
    20대여자의 되바라진여자들을많이봐서인지몰라도.... 골드미스들이,,,더 수수해보이는것같으네요..
    인연은... 아무도모릅니다,, 누가 누구를만나는것,,, 그건 하늘만이 아는거구요..
    결혼도 당사자들이 하는거니까요..

  14. vv 2010.03.03 11:26

    즐거운 반쪽찾기 반쪽닷컴으로 초대합니다~^^
    좋은 사람도 만나고 즐거운 파티도 가고~
    무료가입이니깐 다들 한번씩들려보세요^^
    저희 반쪽닷컴은 계명대학교 벤처창업보육사업단 소속으로 건전한 만남만을 추구합니다.
    www.vanzzok.com

  15. BlogIcon Bryon Nogowski 2012.04.09 11:31

    Now i'm consequently fired up i always have discovered this this page for the reason that I have been looking for good info regarding it nearly three working hours. A person forced me to be a good deal really as well as looking over this ones report Available numerous brand-new plus helpful specifics of this kind of issue. Appreciate your expressing this specific!

  16. BlogIcon Edward Leyra 2012.04.09 11:33

    That it was an excellent training that i can proceed through ones site. It is actually expands a boundaries while using the imagination once you are as a result of top notch facts to make an endeavor for you to think of the idea accurately. My goal is to glimpse upward this web site commonly in this little Laptop. Thank you discussing

  17. BlogIcon Loriann Luevand 2012.04.09 11:34

    Wanted magnificent posting! My spouse and i surely loved reading them, you could be an awesome author. I will be likely to book mark your web site and may revisit someday in the near future. I need to stimulate you to definitely go on your current good crafting, employ a good nighttime!

  18. BlogIcon allstate insurance expenses 2012.05.21 13:17

    우수 정보와 사실이 문서에 도착했습니다. 나는 또한 우선 며칠 동안 휴대폰이 주제에 관한 통해 찾아 다녔어. 학교뿐만 아니라 좋은가는 우리의 보고서는 그 사이트에서 밝혀낸 것. 이걸 스캔 즐거운 경험을했다.

  19. 당신은 즐거운 웹로그를 배포했을 수 있습니다. 나는 사실 우리와 함께이 멋진 문서를 공개 청구 사람이 많은 덕분에 연결 좋겠어. 이 특별한 한 서면으로 불이 붙었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의 방식으로 현재 유용한 전망을 논의에 관한 많은 감사합니다.

  20. 반면에 사람은 당신이 여가 활동에 완전히 새로운 세트를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세련된뿐만 아니라 정말입니다. 작은 천사 끝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의 계정으로 여러 가지 가능성을 데리고 위협하는 것은 아니에요. 뿐만 아니라 한랭 단계 내에서 웹 사이트 사이트 독자 가드 면이 당신이 그들을 초대 유지할 수 있습니다.

  21. BlogIcon bolsos hermes 2013.01.03 16:04

    They also found the atmosphere not to have quieted down. The the round children excited call sound Goddess flew at her feet, lookin tears watching her. http://www.louisvuittonusab.com/ discount louis vuitton looked down at her, hook hook the mouth: "good, I will have you in round children listen to her words, think whole people peace of mind, no longer speak, sat quietly.

    The the old eunuch Nieqi orchid fingers: Lee beauty, http://www.louisvuittonusab.com/ louis vuitton outlet turned Kangzhi not drinking, they go on to continue. "Then from out took out three feet of white silk sleeves, said fiercely:" King aims, if Lee Beauty still breath after drinking to use white damask send the empress the road. "LV white silk looked at his hands, blinked, seemed idiots like watching old eunuch faint Yi Tan:" Unfortunately, a pity. Beffa good thought I poisoning powerless to resist certain death,http://www.louisvuittonusab.com/ just LV miss the chance! "Then giggled, seems to swear also deemed to be a statement:" From now on in this palace, then no one can kill me. "

    Real estate broker lift of white silk into the hands not seen any action, just listen to twice screams, the two eunuchs neck has been wrapped in white silk top, a damask two neck head-end will be in the hands of http://www.louisvuittonusab.com/ louis vuitton shoes she coldly a hum, the hands and shoved hard, just listen to several more muffled, two Touyi Wai, no breath.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