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은 일상에서 기분 좋은 흥분과 기쁨을 주기도 하고 필요한 물건 구입으로 생활의 활력을 주게 된다. 그것이 쇼핑의 즐거움이 아니겠는가?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쇼핑으로 잠시 스트레스를 풀기도 하며 허전한 마음을 물건구입으로 달래기도 한다. 하지만 모든지 지나치면 즐거움이 아니라 금전적, 정신적으로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다. 하지만 멈추지 않고 반복적인 습관으로 쇼핑중독이 생기니 이런 사람들을 주위에서도 볼 수 있다. 하루라도 무언가 사지 않으면 집에 들어가는 것이 허전해 필요하지 않는 것을 무의식적으로 산다고 하니 이것이야 말로 쇼핑중독이다.

그렇다면 안사면 못 배기는 쇼핑중독, 어떤 증상과 습관이 있는지 5가지 특징을 알아본다.

1. 내 것을 만들어 해야 하는 강한 소유욕

쇼핑을 지나치게 좋아하는 사람들은 소유욕이 강한 편이 많다. 마음에 드는 물건이 있으며 남들보다 먼저 소장하고 싶어하는 사람도 있으며 남들이 가지고 있다면 자신도 당연히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사람도 있다. 즉 소유욕이 강하다. 그래서 원하는 물건을 꼭 가져야 직성이 풀리며 남들에게 보여주기를 좋아한다. 상대방의 부러움과 소장하고 있다는 것에 자부심이 강해 무리를 해서라도 구입하여 사람들에게 자랑하고 싶어 한다. 그 자랑으로 기분이 좋아지고 우쭐해지며 그 기분을 유지하고 즐기기 위해 계속 무언가 구입하게 되는 쇼핑 중독현상이 일어난다.

2. 의외로 집착형이 많다

소유욕이 강할수록 집착 또한 강하다. 쇼핑에 집착이 강한 사람은 좋아하는 사람에 대한 집착도 강해 상대방의 사소한 것까지 일일이 관찰하고 참견을 해야 하는 성격이다. 이런 성격 탓인지 물건에 대해서도 집착을 하는 편이다. 원하는 물건을 보는 순간부터 하루 종일 또는 며칠 동안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으며 오로지 그 물건에만 집중하는 시간이 많아진다. 결국 포기 못하고 사고야 만다. 당장 필요하지 않는데도 한번 눈에 들어 온 물건을 안사면 못 배기는 유형이 많다.

3. 살 때의 흥분과 쾌감을 늘 즐긴다

누구나 쇼핑은 즐거울 것이다. 쇼핑하는 그 순간이 흥분되고 즐거우며 원하는 물건을 구입하게 되어 좋다. 아마도 보통 사람들이 느끼는 쇼핑의 즐거움 일 것이다. 하지만 쇼핑 중독자는 다르다. 쇼핑의 즐거움과 쾌감을 수시로 느끼고 싶어 하며 쇼핑을 하지 않으면 할일을 안 한 듯 한 느낌이 있어 반복적으로 매일 무언가 사야만 안정감을 찾는다. 주로 사는 의류는 물론 액세서리, 소품 그리고 필요하지 않는 사소한 물건까지 사야만 안심되고 기분도 좋아지는 현상을 느끼며 무언가 샀다는 것에 기분이 좋아진다.

4. 허전함을 쇼핑으로 달랜다

물건을 살 때 흥분과 쾌감으로 쇼핑을 즐기는 사람들이 있다면 일상이 쓸쓸하고 주위 사람들의 무관심으로 늘 외롭고 허전한 생각으로 쇼핑을 즐기는 사람이 있다. 어떤 사람은 두 가지를 동시에 가지고 있어 쇼핑 순간과 사고 싶은 것을 샀을 때의 흥분과 쾌감을 즐기며 구입하는 물건을 보면서 채워지지 않는 허전한 부분을 달랜다. 하지만 그때 잠시뿐, 다음 날이나 2~3일 후에 또 다시 상점에서 들어가고 계획에도 없으며 그닥 사고 싶지 않는데도 무의식적으로 지갑을 연다.

5. 구입한 물건을 쌓아둔다

쇼핑중독이 생기면 가격표도 제거하지 않는 물건이나 한번만 사용하고 다시는 걸들 떠 보지도 않는 물건들이 옷장이나 서랍장 그리고 이곳저곳에서 쌓여간다. 늘 새로운 물건에 관심이 집중되고 쇼핑하는 즐거움으로 필요하지 않는 것까지 구입하기 때문이고 쇼핑순간에 그 물건이 너무 좋아 구입했지만 한번 사용 후 급 호감이 떨어지는 이유도 있다. 즉 싫증을 필요이상으로 느껴 늘 새로운 것을 찾는다. 쌓여가는 쇼핑물품들이 어떤 것이 있는지 조차 잊어버리고 찾지도 않지만 다른 사람에게 주는 것도 아깝게 생각하며 무조건 저장(?)한다.

◈ 지금까지 쇼핑중독에 대한 5가지 특징들이다 이중 3가지 이상이 해당된다면 아마도 쇼핑중독일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머쉬룸M의 글을 구독 하는 법-
구독+
해 주세요
                  
손가락으로 추천버튼과 구독을 눌러주세요. 즐거운 하루가 시작됩니다^^



  1. BlogIcon 온누리 2010.09.03 08:01

    중독 중에서도 쇼핑중독이 무섭다고 하드만요
    오늘도 행복하세요^^

  2. BlogIcon 사자비 2010.09.03 08:27

    쇼핑중독도 주변 여러사람을 힘들게 해요..

  3. BlogIcon tweetpon 2010.09.03 11:24

    전 허전함형인가봐요~ 뭐라도 해야할것 같아 쇼핑한다는 ^^;

  4. 옥주발 2010.09.03 16:42

    엄훠 .........저기 다 해당되네요 ; 이제 허벅지를 찔러야 할때 ㅠㅠ

  5. seulchi 2010.09.03 17:12

    컹....전 옷은 아니고...컴퓨터 부품에 중독된것 같아요;;; 본체에만 250 들였어요..쌀 살돈도 없어요 ㅎㅎㅎ 잘보고 갑니다 컴퓨터 팔아서 쌀사야지;;;

  6. 현대방화중부점 2010.09.03 19:29

    ㅋㅋ..전 윈도우쇼핑에 중독됐어요
    사고야 싶지..근데 돈이 없어서 눈으로라도 즐기려구여..
    심심할 때 하는게 사이트별(개인몰 포함) 가격비교 랍니다 ㅡㅡ;;

  7. BlogIcon 전북의재발견 2010.09.03 19:45

    정말... 허전해서 별 생각없이 사고, 그냥 딱 봐서 예쁘면 사고 이런게 너무 많은 거 같아요~
    쇼핑중독... 정말 무서운 중독입니다. 좋은 글 잘봤습니다 ^^

  8. BlogIcon White Rain 2010.09.03 21:38

    전 쌓아두는 경우는 전혀 아니고..
    음, 꼭 필요한 것만 구입하므로 중독은 아니지만, 가끔 허전함을 달래보러 쇼핑에 나서는 경우는 있답니다...아주 가끔.!!! 그래도 살 때는 꼼꼼히 따져보죠..

  9. BlogIcon 247insurancequotes godaddy 2012.05.28 17:45

    그래서 필자의 시간 합리적인 기간 내에 통해 읽는 하나의 가장 놀라운 블로그 및 포럼입니다. 당신은 거의 그들에 관한 소설을 작성한 것처럼 다음 내에서 사실의 숫자는 아름답습니다. 귀하의 사이트 사실이 주제에 훨씬 더 많은 이해를 원하는 사람에게 좋은 것입니다. 뛰어난 물건, 당신은 서면으로 비밀로 해주세요!

  10. BlogIcon 247insurancequotes saas 2012.05.28 17:52

    누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독특한 새로운 완벽하게 준비가 취미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것도 세련 됐어. 작은 천사는 일반적으로 성취된다. 그들은 마음이 다양한 가능성에 부담 위협하는 것은 아니에요. 한랭 당신이 이런 것들을 따뜻하게 유지할 수가는 내부 웹 페이지 웹 사이트 웹 사이트 방문자는 요인 보호.

  11. BlogIcon pandora 2013.03.21 01:56

    매우 지원 및 이월하고 있습니다.

  12. 행복 2017.05.09 22:23

    좋은 글 감사합니다! 쓰신 글 출처 밝히고 발표 자료로 사용해도 될까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