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웃음

이불빨래 세탁기 넣기 전 중요한 몇가지 팁

by 머쉬룸M 2011. 8. 6.
반응형

이불빨래는 큰 욕조에 다이어트 효과가 있을 정도로 열심히 밟아 가며 시원하게 세탁하는 방법이 제일 좋지만 솔직히 너무 힘들다. 그래서 세탁소에서 이불을 세탁할 수도 있지만 가벼운 이불은 집에서 세탁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특히 여름이면 땀으로 끈적일 수도 있고 자주 세탁하지 않으면 불쾌감과 세균과 진드기로 피부를 자극할 수 있어 자주 이불빨래를 해야 하는데 물론 사계절 편안한 잠자기와 쾌적함을 위해 이불을 자주 세탁해야겠지만 여름이면 더 자주 이불빨래를 해야 쾌적한 잠자리를 유지하게 한다. 그래서 그 동안 이불빨래를 더욱 효과적으로 오염을 제거하면서 이불 손상을 최대한 방지하는 나만의 몇 가지 팁이 있는데 이 방법은 드럼세탁기가 아니라 일반 세탁기로 몇 년간 이불세탁을 하는 방법으로 세탁기 이불을 넣기 전 후 꼭 체크하면 좋은 방법으로 깔끔하게 그리고 이불 손상을 줄이는 방법이다.

이불빨래 세탁기 넣기 전 중요한 몇 가지 팁

여름 이불은 소재도 가볍고 솜이 거의 없는데 사진에서 보는 이불 샘플은 여름에 인기 있는 지지미원단으로 가볍게 솜이 있는 이불로 세탁한 방법 예. 가을, 겨울 이불도 물세탁해도 무방한 소재라면 같은 방법으로 이용하는 세탁 팁이다.

1. 이불을 세탁하기 전에 충분하게 털어준다

이불을 장시간 사용하다 보면 먼지나 진드기가 많을 수 있다. 이때 빨래 전 이불을 팍팍 털어서 최대한 먼지나 진드기를 제거해서 세탁하는 것이 더욱 깨끗한 세탁을 하게 된다.

2. 이불은 접어 돌돌 말아준다

            - 위 사진은 이불을 말고 겉에 다시 침대 커버를 말은 것

세탁기에 넣기 전 이불을 접어 돌돌 말아주는 이유는 세탁기에서 이불이 엉키지 않으면서 이불에 손상 없이(찢어짐) 자연스럽게 세탁을 해주는데 이 방법을 처음에 몰랐을 때는 세탁기에 이불을 대충 뭉쳐 넣었는데 세탁기에 무리가 왔었다.

 

뭉쳐 있는 이불부피가 커서 갑자기 세탁하다가 세탁기가 덜커덩 거리면서 멈추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 나중에 세탁기를 열어보니 이불이 너무 뭉치고 엉겨 세탁기에 무리를 주었다는 것을 알았다.

 

- 헹굼할때 이불의 세탁 이불 모양으로 잘 유지하며 뭉치지 않는다.

- 마지막 탈수 후 이불과 침대커버가 엉키지 않고  세탁기 통에서 모양을 잘 유지하고 손상 없이 탈수되었다. (일반세탁기의 브랜드마다 따라 다소 다를 수 있다)

그래서 이불을 세탁기통 안이 둥글고 세탁기가 좌우로 움직임 방향으로 이불도 동그랗게 돌돌 말아 넣어 봤는데 순조롭게 세탁을 하는 것을 경험하게 되어 그 다음부터 이불은 돌돌 말아 세탁하기 시작했다.(이불 외 길이가 긴 커튼 세탁도 같은 방법으로 세탁한다)

3.이불 넣기 전 세탁기에 물을 소량으로 메뉴를 선택하고 액체세제를 이용한다

이불빨래는 부피가 많아 가루세제보다 액체세제가 세제 잔여분을 최소로 할 수 있으며 특히 처음에 물량을 소량으로 하고 거품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이유는 액체세제라도 물과 세제가 충분하게 융해되는 것이 좋다. 그럼 오염을 잘 제거하고 세제 잔여물이 남지 않게 하는데 액체세제가 아닌 가루 세제도 같은 방법으로 이용하면 좋다.

4. 거품이 생기면 다시 물량을 조절한다

세제와 소량 물로 충분히 거품과 세제융해가 되었다면 돌돌 말은 이불(침대커버) 세탁기 안에 넣고 다시 물량을 중(中)으로 물량을 늘려 빨래코스를 한다.(처음부터 물량을 대(大)로 하면 오염제거가 다소 낮을 수 있다) 빨래코스가 끝나면 헹굼부터는 물량을 대(大) 메뉴로 설정해 헹굼을 3~4번 헹군다.

5. 세탁 마무리

날씨가 화창하고 햇빛이 좋은 날은 굳이 섬유 유연제가 필요하지 않다. 여름 이불은 부드러움보다 햇빛에 잘 말린 이불이 다소 까칠하지만 스킨에 쾌적함으로 오히려 느낌이 좋다. 하지만 세탁하는 날 날씨가 흐리고 습도가 높다면 따뜻한 물에 섬유 유연제나 식초를 첨가해 마지막 헹굼을 하는 것과 확실하게 탈수하는 것이 불편한 냄새를 방지 할 수 있겠다. 그리고 이불이 건조되면 다시 건조된 이불을 털어주면 세탁하면서 달라붙은 먼지가 제거되어 더욱 깔끔하고 쾌적한 수면에 도움을 준다.

간단 설명
1. 이불을 세탁 전 먼지를 털어준다
2. 세탁 전 세탁기 안에 소량물과 세제로 거품을 만든다
3. 이불을 말아 넣고 물량을 중(中) 매뉴로 늘려 빨래를 한다
4. 헹굼은 최대한 물량을 늘려 세제 잔여를 제거한다
5. 건조 후 다시 이불을 털어 잔여 먼지를 제거한다


◈ 이불빨래, 세탁기(일반세탁기)이용 시 그리고 세탁 전 후의 몇 가지 팁을 한번 활용해 보세요. 이불이 손상되지 않으면서 세탁기 고장이 없이 여름밤을 깔끔하고 쾌적하게 만들어 줍니다^^


안녕하세요. 머쉬룸M 입니다.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 손가락 모양의 추천을 눌러 주시면 더 좋은 글을 볼 수 있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머쉬룸M의 글을 구독 하는 법- 구독+해 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