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매에 균형을 주기 위한 코디요소 4 가지는 체형의 장점과 단점을 커버 또는 보완해주는 코디요소로 스타일링에 있어 색과의 코디, 선과 실루 코디, 재질감으로 코디, 무늬(프린트, 패턴)와의 코디 4 가지를 매력적인 스타일과 몸매에 균형을 주기 위해 어떻게 사용하면 효과적인지 살펴본다.
색과의 코디
체형의 단점을 가장 효과적으로 코디하는 방법 중 하나가 색상과의 코디일 것이다. 밝은 색과 어두운 색과의 코디 또는 단색과의 코디, 톤으로 코디 등등으로 스타일링에 있어 색으로 코디로 자심만의 패션을 완성하게 된다. 또는 색과 무늬로 포인트를 주거나 체형의 단점을 보완하는 코디나 자신만의 무늬 스타일링을 즐기기도 할 것이다.
기본적으로 색이 주는 효과는 밝은 색과 무늬가 어두운 색이나 단색보다 확실히 시선을 끌게 하는 효과가 있다. 이런 효과로 자신이 체형의 단점을 보완하는 코디를 한다면 강조하고 싶지 않는 부분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그리고 몸매에 균형을 주는 코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색과의 코디이다.
그림에서 두 가지 같은 사각 사이즈 안에 화이트 중앙의 검정 원과 검정 중앙에 화이트 원을 보면 밝은 색이 튀어나 보이고 시선이 끌릴 것이다. 그리고 어두운 색은 후퇴해보이고 축소되어 보일 것이다.
색의 밝고 어두움은 시각적으로 넓게 보이고 축소되어 보이므로 색과의 강약조절 코디로 자신의 체형에 유리하게 색을 배치하여 코디를 한다면 볼륨을 주고 싶은 부분 또는 통통해서 감추고 싶은 부위를 밝은 색과 어두운 색을 배치하면 체형의 단점 부분을 커버하는 코디를 완성할 수 있겠다.
- 그림처럼 밝은 부분이 어두운 색과 있을 때 시선을 끌게 하는 효과가 있다.
그래서 밝고 어두운 색을 코디를 하거나 비비드한 색 2가지를 코디할 때 위 그림처럼(1번) 색과 1/2 비슷한 비율로 코디하면 전체적으로 넓게 보이고 스타일리시한 분위기를 줄 수 없다. 그래서 포인트를 주고 싶은 색은 전체적으로 1/3 정도 비율로 색을 배치한다면 몸매를 균형 있게 해주고 스타일에 포인트를 부각할 수 있다.
그림(2번)은 색과 선으로 몸매의 균형을 주는 방법이다.
밝은 색과 어두운 색과 세로로 긴 선으로 코디를 할 경우 슬림한 실루엣을 표현할 수 있는데 밝은 색이 튀어나오게 보이고 어두운 부분은 축소되게 보인다.
그렇다면 체형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코디로 상체가 통통한 사람은 이너웨어는 밝고 외투는 어두운 색으로 코디하면 시각적으로 날씬할 효과를 준다.
반대로 상체가 왜소하다면 이너웨어는 어둡고 외투는 밝은 색으로 코디를 한다면 좀 더 상체에 볼륨감을 준다.
실루엣을 결정하는 선과의 코디
실루엣을 결정하는 것은 옷을 입었을 때 보여주는 입체적인 선이다. 어떤 디자인의 옷을 입었었어도 옷의 실루엣을 결정하는 수평선과, 수직선, 대각선 그리고 곡선이다. 옷의 선 즉 실루엣은 보는 이로 하여금 실루엣이 어떻게 흐르는지 그 실루엣의 시선을 따라가게 한다. 수평선은 폭이 가로 가로지르게 되어 넓게 보이고 수직선은 위아래로 시선이 가기 때문에 길어 보이고 슬림하게 보이게 하는 효과를 준다. 그렇다면 마른 체형은 가로 선 즉 수평선의 무늬나 실루엣을 강조하는 디자인이 효과적이고 통통한 체형은 세로선이 있는 무늬나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이 체형의 단점을 보완 할 수 있겠다.
그림1 에서는 보는 것처럼 선이 수평선인지, 수직선인지에 따라 시각적 슬림한 효과가 다르다. 수직선이 좀 더 슬림한 느낌을 준다. 특히 대각선은 체형 중 통통한 부분에 선이 있으면 절개된 선으로 슬림한 효과를 준다.
그림 2에서 보는 선은 상체가 튼실할 체형일 때 상체에 선이 수직선이 있으면 좀 더 슬림한 착시 효과를 주는데 예를 들어 긴 머플러로 길게 연출하거나 긴 목걸이로 코디하는 방법 또는 이너웨어와 외투로 대비되는 색으로 단추는 풀어서 연출하면 수직선이 생겨서 실루엣이 슬립하게 보인다.
예를 들어 상체가 통통하면 색과의 코디는 물론 이너웨어와 외투를 어떻게 연출하는지에 따라 실루엣이 다르게 보인다.
재킷을 오픈하면 색과 선의 뚜렷하게 보여 더욱 슬립하게 보인다. 참고로 긴 머플러를 길게 내려 연출하는 방법도 효과적이다.
마른 체형이 좀 더 볼륨 있는 코디를 원한다면 옷의 선이 가로로 강조된 디자인이나 무늬가 효과적이고 곡선이 있는 실루엣으로 볼륨감을 주는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주름이나 프릴장식 또는 볼륨 곡선이 강조된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이 체형으로 보완될 수 있으며 통통한 체형이라면 곡선이나 디테일이 강조된 디자인보다 직선이나 수직선이 강조된 디자인이 날씬한 효과를 준다.
재질감과의 코디
의류의 재질감은 얇은 소재와 두꺼운 소재,, 부피감 또는 광택이 있는 소재의 여부에 따라 체형의 장점이 부각되기도 하고 단점을 노출하기도 한다.
체형을 슬림하게 보여주는 재질로는 얇고 부드러운 소재 그리고 광택이 없는 소재가 슬림한 효과를 준다. 부피감이 있는 소재나 광택이 있는 소재는 팽창하게 보여 통통한 체형은 피하고 왜소한 체형은 단점을 보완해준다. 통통한 체형이 피하는 재질로는 팽창해 보이는 거칠고 무겁고 두꺼운 (부피감)소재 및 광택이 있는 소재가 팽창해 보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몸매를 균형 있게 보이고 싶다면 소재와 재질감에 따라 아이템을 선택해 코디네이션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무늬와의 코디
잔잔한 무늬가 윗쪽에 있어 시선이 위로 가면서 슬립한 효과를 주지만 큰 무늬가 중앙에 있으면 거대해 보인다. 무늬에 단색과 코디하면 더욱 스타일리시하고 슬림하게 보인다.
무늬는 색상코디 및 실루엣을 결정하는 요소 중 스타일과 몸매의 균형을 적절하게 표현해주는 중요한 코디법이다. 스타일에 어떤 부분에 무늬를 강조하는지에 따라 체형의 단점을 커버가 되기도 하고 단점을 부각하기도 하는데 어떻게 무늬를 코디하는지에 따라 스타일리시한 효과를 주는 코디방법이다.
마른 체형은 큰 무늬나 패턴을 입으면 팽창해 보여 볼륨감을 주고 무늬가 있는 옷이나 소품을 활용하면 체형의 단점부분도 커버 되면서 매력적인 스타일을 노출하기 효과적인 방법이다. 통통한 체형이 큰 무늬가 잘 어울릴 수도 있지만 자칫 큰 무늬가 오히려 거대해 보일 수 있어 작은 무늬를 선택하는 것이 안전하다.
특히 허리선이나 배가 볼록하게 나온 체형이라면 단색보다 무늬 옷을 입는 것이 볼록한 체형의 실루엣에 무늬로 착시 효과로 커버되어 효과적이다. 특히 상체가 통통하다면 이너웨어는 무늬로 아우터는 짙은 색으로 코디를 하면 뱃살과 허리선을 효과적으로 보완되는 코디가 된다.
몸매의 균형을 위한 그리고 체형의 단점을 보완하고 싶다면 코디요소 네가지를 참고하면 좀 더 균형 있는 자신만의 스타일을 완성할 수 있겠다.
손가락 모양 추천 ^^
▼
'스타일 TALK'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니트원단으로 겨울 스타일을 멋지게 표현하는 방법 (13) | 2012.11.12 |
---|---|
향수를 오랜 시간동안 은은하게 유지하는 방법 (6) | 2012.11.09 |
15년, 서랍장 낡은 명품지갑들을 버리지 못하는 이유 (1) | 2012.11.01 |
지하철에서 화장하는 이유 들어보니 조금은 이해돼 (2) | 2012.10.31 |
패션센스를 스피드하게 익히는 몇가지 팁 (2) | 2012.10.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