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싱글 앤드 시티

싱글 하우스 셀프 페인트 작업에서 '이것'이 난관

by 머쉬룸M 2015. 5. 26.
반응형

 

오래전부터 싱글 하우스 벽면에 컬러를 주고 싶었어요. 특히 주방과 연결된 거실벽면 일부 벽엔 포인트 벽지로 6년 전에 도배를 했었죠. 하지만 변화를 주기 위해 다시 도배를 하잖니 재료 및 인권비가 만만치 않아 셀프페인트 작업을 고려하고 있었네요. 한 번도 시도를 못한 셀프페인트 작업을 연휴기간에 했는데요. 생각보다 페인트 작업은 쉬웠지만 준비 과정에 난관이 많았답니다.

싱글 하우스 페인트작업에서 가장 힘든 것은 이것!

 

셀프 페인트작업을 위해 동네 페인트 매장에서 친환경 페인트 1L와 기타재료를 구입했어요. 총 27.000원으로 도배비용보다 1/10의 가격이었습니다.

막상 페인트 작업을 하려니 순간 갑자기 멘붕이 왔네요.... 페인트 작업을 하기 위해선 모든 가구에 수납된 수많은 것들을 다 빼고 가구도 옮겨야 했죠. 너무 쉽게만 생각했던 것입니다. ㅠㅠ

 

셀프 페인트 작업 준비 단계

당황을 했지만 차근차근 가구 안에 수납된 책과 각종 수납용품들은 다 꺼내서 한 곳에 모으는 작업이 만만치 않았고 혼자 가구를 힘들게 옮기는 것 역시 어려움이 있었죠.

‘순간 괜히 셀프 페인트 작업을 시도했나?’ 하고 살짝 후회도 됐지만 처음 하는 셀프 페인트 작업으로 그래도 스피드하고 하지만 조금은 덜 힘들게 효과적인 작업이 되도록 실행에 옮기게 되었죠.

가구이동 전 가구 안에 수납된 모든 것을 한곳에 옮깁니다. 그럼 가벼워진 가구를 이동하니 최대한 힘들지 않게 페인트 작업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페인트작업 재료는 페인트(개인적으로 연한 보라색 선택)와 롤러, 붓, 페인트 트레이(롤러 굴림판), 마스킹 테이프, 커버링 비닐 테이프입니다.

마스킹 테이프 및 비닐로 테두리 부분과 스위치 부분을 페인트 시작 전 마감해야 작업이 용이해져요.

개인적으로 페인트 작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롤러에 걸레 스틱을 끼운 후 마스킹 테이프로 고정하면 손이 잘 닿지 않는 높은 벽 부위를 쉽게 페인트 작업을 할 수 있어요. 그리고 낮은 벽은 다시 빼서 이용하면 힘들지 않게 페인트 작업을 마칠 수 있답니다. 생각보다 셀프 페인트 작업은 어렵지 않았어요.

 

페인트 작업 시작

페인트 작업을 깔끔하게 작업하는 방법으로 페인트 트레이에 페인트를 조금씩 널어서 사용하면 좋아요. 그리고 룰러에 페인트를 듬뿍 묻힌 후 트레이 굴림판에 롤러를 굴리면서 적당량의 페인트가 고루 분배되도록 한 후 벽면에 작업해야 페인트가 뭉치지 않고 깔끔하게 페인트작업이 됩니다.

붓 사용은 미세한 부분에 사용하면 깔끔하게 마무리가 됩니다.

2시간 동안 두 벽면을 열심히 벽면 셀프 페인트 작업완성~

가구를 옮기고 페인트 작업까지 3시간 정도 걸렸어요.

하지만 책과 수납용품들까지 힘들어 당일에 못했네요..^^

 

다음 날 아침, 페인트가 1/3 정도 남았습니다. 페인트 작업은 두 번을 해야 하지만 한 번에 꼼꼼하게 하면 1회로 마칠 수 있어요. 그러다보니 페인트가 1/3 남아서 버리기 아까워서 계획하지 않았던 사이드 벽면을 페인트를 하기로 결정!

냉장고와 수납장 그리고 전자레인지와 오븐이 있는 벽면 역시 작업이 용이하도록 수납을 다 옮기고 가구도 옮겼지만 냉장고는 도저히 옮길 수 없었네요.ㅠ 냉장고 뒤 페인트 작업은 걸레 스틱을 활용해 냉장고 이동 없이 쉽게 페인트 작업을 마칠 수 있었답니다. 이렇게 남은 페인트를 100% 다 사용해 나머지 벽면까지 페인트 작업을 했답니다.^^

 

페인트 작업 및 정리 정돈 마무리

 

드디어 오랫동안 하고 싶었던 자취인 공간 벽면 셀프 페인트작업이 완성~

우선 책장정리로 그동안 책을 세로를 수납했는데 이번에 가로로 수납했어요. 이유는 세로로 수납하니 책 위부분에 먼지가 많이 쌓여 가로로 수납했어요.

 

 

그리고 각종 수납 및 장식품들을 정리하고 모든 마무리 작업을 마치게 되었습니다.

 

처음으로 시도해 본 셀프 페인트 작업을 해보았습니다. 페인트 작업은 어렵지 않았는데요. 페인트 작업을 위해 가구와 수납용품을 이동하고 페인트 작업 후 다시 정리 하는 것이 페인트 작업보다 더 시간을 투자하게 한 난관이 있었죠. 그래도 계획하지 않았던 다른 벽면도 페인트 작업을 했더니 전체적으로 싱글 하우스 공간이 깔끔해지고 컬러도 마음에 들어 보기만 해도 절로 흐뭇해 고생한 보람과 멋진 결과를 보게 되었답니다.^^

 

 

                               아래 하트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는 센스!! ^^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