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온이 내려가면서 한층 가을 분위기를 주고 있다. 이제는 긴팔 옷도 필요하고 가벼운 카디건과 재킷 그리고 스카프, 머플러가 필요한 시기가 되었다. 그래서인가 요즘은 멍하게 옷장 속을 보면서 뭘 입을지 한참을 고민한다. 외출 준비시간이 며칠 전보다 상당이 길어진 것이다. 옷장 속은 여름옷이 많으며 정리도 안 된 상태다. 4개월 동안 손목부상으로 거의 집안 대청소나 옷장 정리를 못하여 더욱 옷장은 난감한 상황이 되었다. 찾아도 잘 보이지 않으며 쌓여가는 옷들로 뭘 입어야 할지 복잡하고 아침 출근이 더 바빠지게 되었다.

- 부끄럽게도 엉망이고 정리가 안 된 옷장이다. 여름 옷이 가득하여 요즘 입을 만한 옷을 찾기 힘들다.

갑자기 기온이 내려간 날, 카디건을 찾았는데 분명 옷장 속에 수납한 기억이 나는데 정리 못한 여름옷들이 너무 많아 찾을 수가 없었다. 이리저리 찾다보니 옷들이 무더기로 쏟아지고 엉망이 되었다. 내 옷장이 이미 블랙홀이 시작되고 있었다.

그 동안 옷장 정리를 못한 이유도 있지만 정리를 못한 사이에 사들인 옷들이 쌓여가고 있는데 그 중에는 사지 않아도 되는 옷들이 상당히 많았다. 물론 대부분 작년에 구입한 여름 옷들이 많았다. 그 당시만 해도 저렴하고 유행 아이템이라 구입한 옷들이고 올 여름에 입을 거라 생각해 즐겨 입는 옷들만 정리한 옷장에 수납했건만 지금 생각해 보니 작년에 싸다고 구입한 옷들을 올여름 거의 입지 않았다는 것이다. 특히 패스트패션이 유행하면서 저가의 옷들을 많이 구입했는데 말 그대로 패스트패션이라 올여름에는 어울리지 않는 스타일로 입지 못했다.

패스트패션(fast fashion)은 가장 최신 트렌드를 보여주는 패션으로 중저가 브랜드가 대부분이다. 그래서 사람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브랜드의 옷을 입게 만든다. 패스트패션에 잠시 열광해 작년에 참 많이 구입을 했다. 하지만 올해 거의 입지 못한 이유는 뭘까? 물론 고가의 옷과 저가의 옷을 적당히 매치해서 스타일링을 하는 편이다. 옷 잘 입는 사람들이 유용하게 이용되는 팁으로 고가와 저가를 매치하면 고가의 실루엣과 저가의 아이템으로 코디를 하여 전체적으로 세련되고 멋스럽게 코디를 한다. 하지만 패스트패션은 대부분 시즌 트렌드를 반영한 디자인이라 유행이 지나면 촌스러워진다는 이유와 저가제품이라 소재나 질이 다소 떨어져 오래 입을 수 없다는 것이다. 이렇게 유행이고 싸다고 사들인 것들이 다음 시즌에는 허접스레기로 변하고 입지도 못하는 아까운 사태가 벌어진다.

그래서인가 올해 들어와서 거의 패스트패션을 즐겨 찾지 않는 이유가 되었다. 오히려 2~3년 전에 구입한 기본적인 베이직한 아이템을 즐겨했으니 말이다. 싸다고 무심코 산 옷들 그리고 여름옷과 가을 옷이 뒤섞어 내 옷장은 마치 블랙홀처럼 옷들을 찾기도 구별하기도 힘들며 폭식과 소화불량으로 불룩 나온 난감한 옷장이 되었다.

- 옷장정리 전 후 사진으로 여름 옷들은 다른 옷장으로 수납하고 가을에 즐겨 입을 수 있는 아이템만 따로 정리를 하여 옷장을 정리한 것으로 옷장만 열면 바로 옷을 쉽게 고를 수 있도록 정리했다.(옷걸이를 한 방향으로 수납하면 더욱 편리하다)

드디어 옷장정리를 했다. 5월말에 봄옷을 정리하면서 옷장정리 후 4개월만이다. 물론 중간에 조금씩 정리를 했지만 직장생활과 손목부상으로 제대로 하지 못했지만 계절이 바뀌었으니 분명 해야 하고 하루를 투자해야 할 일이다. 옷장 1개와 붙박이장 그리고 서랍장 3개를 모두 정리했다. 여름옷을 정리하면서 그 동안 2~3년 동안 입지 않는 옷은 재활용 또는 버려야 할 옷만 3봉지가 나왔으며 과감하게 정리했다.

특히 옷장을 정리할 때 중요한 포인트는 옷장 중 하나는 그 시즌에 즐겨 입는 아이템들만 정리를 하는 것이 좋다. 다른 시즌과 자주 입지 않는 옷을 같이 수납을 하게 되면 옷 고르기가 쉽지 않으며 오히려 외출 시 시간을 낭비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부끄러운 서랍장 전 후 사진으로 외출복 티셔츠를 밝은 옷과 어두운 옷을 구별한 서랍장 수납이다. 그런데 정리도 못한 상태에서 도저히 옷을 선택하기 힘들어 옷들을 다시 정리하여 수납, 서랍을 연 순간 바로 어떤 옷을 선택할 것인지 한눈에 보기좋게 정리를 하였다.

- 작년부터 옷을 접을 때 사용하는 받침대이다. 하드 보드지를 22~25×30~35cm 만들어서 받침대를 사용하면 항상 일정한 모양과 사이즈로 정리가 쉬워진다. 접은 상태 그대로 수납하기도 하며 서랍장에 수납할 때는 돌돌 말아(특히 옷의 무늬나 디테일이 잘 보이면 구분이 쉽다)정리하면 구별이 쉬워 빠르게 옷을 선택할 수 있다.

- 가을이면 양말과 스타킹 그리고 레깅스를 즐겨 착용하기 때문에 다시 수납을 정리한 예이다. 작년부터 사용한 수납 정리대는 직접 만든 것으로 선물박스를 이용하고 하드 보드지로 칸막이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다. 바쁜 외출 시 양말 정리로 외출을 빠르게 한다.

※ 입을 옷이 없다는 푸념은 비단 나만의 얘기는 아닐 것이다. 들어가면 헤어 나오기 힘든 블랙홀처럼 옷장정리가 문제가 될 수 있으며 저렴하다고 소비를 부추기는 유행 아이템으로 허접한 옷들을 모으는 습관이 외출준비를 더디게 하며 입을 옷이 없다고 푸념만 생기게 되는 것 같다....


                                  머쉬룸M의 글을 구독 하는 법- 구독+해 주세요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모양 추천버튼과 구독을 눌러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1. BlogIcon 온누리 2010.09.28 07:51

    정말 못장 정리는 쉽지가 않은 듯합니다
    애고 이제 나갈 준비를 해야겠네요
    좋은 날 되세요^^

  2. BlogIcon 바람나그네 2010.09.28 07:59

    정리에도 완죤 탁월하신 머쉬룸님 ㅎ
    행복하고 멋진 하루되세요^^

  3. BlogIcon 옥이 2010.09.28 08:46

    어제 옷장정리하면서 입을옷 없다고 투덜대었는데..
    반성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4. 관악산 2010.09.28 09:14

    클났네요! 앞으로 신랑옷, 애들 3명옷 정리 다 하시려면,,,완죤 중노동 -_-''

  5. BlogIcon 저녁노을 2010.09.28 09:53

    잘 배워갑니다.ㅎㅎ
    이긍..노을이두 반성 중..ㅋ

  6. BlogIcon 싸이언씨 2010.09.28 10:17

    요즘 가을옷을 꺼내야해서 딱! 정리할 타이밍인데, 감사합니다^^
    오늘 집에가서 꼭 해봐야겠어요~~
    아이고 추워라!!

  7. 최정 2010.09.28 10:36

    아 저렇게 정리릃 하면은 되는군요
    항상 옷 갤때가 정리할때가 제일 힘들었는데
    이쁘게 잘 정리하는 법 감사합니다.

  8. 루꼼 2010.09.28 11:20

    저렴하다고 소비를 부추기는 유행 아이템으로 허접한 옷들을 모으는 습관이 외출준비를 더디게 하며 입을 옷이 없다고 푸념만 생기게 되는 것 같다.... 에서 쓰러졌습니다 ㅋㅋ 아 정리 깔끔하게 잘하셨네요 보고 배워야겠어요~~

  9. BlogIcon 까♥ 2010.09.28 11:20 신고

    오오.. 저런 방법이 +_+ 근데 저는 동생들과 같이 옷을 입기도 해서 옷정리가 특히 안된다죠 ㅜㅜ
    저도 작년에 산 여름옷들 하나도 입지 않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살때는 꼭 잘 생각해보고 사야겠어요~~

    좋은하루보내세요 ^^

  10. BlogIcon 허대수 2010.09.28 11:22

    옷을 접을 때 사용하는 받침대의 전체적 사진을 찍어서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도 만들어 보게요! ^^

    • BlogIcon 머쉬룸M 2010.09.29 10:11 신고

      아..예전에 한번 올릴적이 있어요. 아마 찾아보시면 있어요^^

  11. persimmon 2010.09.28 16:36

    오전에 가을옷 좀 빼서 세탁해 놓고 출근 했네요~ 정말 작년가을엔 뭐 입었는지 옷이 하나도 없는것 같아요~ㅋㅋ 늘 입을 옷은 없는데 옷장은 한가득~ ㅎㅎ 주말에 본격적인 옷장정리 해야 할거 같아서 벌써부터 눈앞이 캄캄했는데, 좋은 정보 많이 얻어가요~ ^-^

    • BlogIcon 머쉬룸M 2010.09.29 10:12 신고

      저도 주말에 하루 날 잡아 정리를 했죠. 그래서 기분도 좋아요^^

  12. BlogIcon 바람처럼~ 2010.09.28 21:18

    정리를 정말 잘하시네요 ㅠㅠ
    남자들은 그냥 헝겁데기처럼 던져 버리죠 ㅠㅠ

  13. 신이찾은신 2010.10.12 16:49

    아하!! 제 옷장이 딱 첫번째 사진인데, 이제 겨울이니 시간 좀 들여서 바꿔야 겠네요~
    버려야 할 옷들 버리는 방법 노하우도 좀 알려주세요 ^^;
    옷은 쌓여만 가는데 분명히 입지 않는 옷들이 점점 늘어나네요. 수납공간은 한정적인데 ㅠ.ㅠ

  14. I love the idea of this topic

  15. 그들은 우리에게 즐거움과 더불어 다양한 매력을 제공합니다. 능력은 정말 우수하고 실용 모형 따라서 빠르고. 그것은 콘텐츠의 실제 작품입니다. 아이디어는 저에게 행복 플러스 욕망을 충분히 준다.

  16. 귀하 간주 Pileateds와의 매우 조심, 프레임간 분석 모두 감사드립니다. 그것이 특정 Luneau의 딱따구리가 가능 / 될 수 있다고보고 훨씬 쉽게 될 것이다 그래픽을 두 세트를 비교하는 동안은 분명히 모든 Pileated입니다.

  17. 당신은 훌륭한 사이트를 논의했습니다. 나는 절대적으로에게도 특급 누구나 우리와 함께 귀하의 공개이 특정 좋은 기사 감사 원한다. 이것은 영리 짧은 기사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를 통해 사람의 소중한 의견을 표현에 관한 건배. 우리는 웹 사이트와 지속적인 매력 때문에 물질을 bared.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