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일 TALK

한국 유행패션이 일본엔 유행하지 않는 아이템은?

by 머쉬룸M 2010. 12. 2.
반응형

한국에서 유행하는 몇가지 아이템은 일본거리나 브랜드에서 거의 볼 수 없다. 일본은 다른 동양권 패션 트렌드에서 해외에서 유행하는 트렌디한 패션을 어느 나라보다 즉각적으로 반응하고 스타일링을 하기를 좋아 하는데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패션이라도 유독 일본 거리에서 볼 수 없는 아이템이 있다. 물론 한국에서만 유난히 유행 하는 아이템도 일본에서는 유행하지 않는 것도 있으며 일본에 유행해도 한국에서는 거의 볼 수 없는 아이템과 스타일링도 볼 수 있다.

하지만 일본 관광객도 많이 방문하는 요즘이라 혹 한국에서 유행하면 일본에도 유행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할 때도 있지만 한국에서 유행해도 일본에서 볼 수 없는 패션이 있다. 그 만큼 일본 패션은 약간의 고집스러운 스타일이 있으며 유행 스타일도 기존의 스타일과 어울리는 트렌드를 즐기고 있다는 생각을 일본을 방문하면서 느끼게 되었다.

그럼, 한국에서 유행패션이 일본엔 유행하지 않는 아이템 보자.

파워 숄더 스타일

지난 2년 동안 한국 및 세계적으로 유행한 파워숄더 재킷의 인기는 대단했다. 인기 연예인들이 즐겨 스타일링 하는 아이템이며 패션 피플들에게도 파워숄터 재킷은 매력적일 수 밖에 없다. 파워숄더가 주는 도발적이면서 섹시함이 여성의 매력을 강하게 보여 주었다. 즉 입으면 카리스마와 섹시함이 동시에 분위기를 주며 패셔니스타의 세련된 멋까지 보여주는 아이템이었으니 말이다.
처음에 파워숄터 재킷이 나왔을 때만해도 뽕 패션이 돌아왔다는 느낌으로 어색도 했으며 어깨강조가 지나칠 정도로 파워숄더 재킷은 다소 거부감도 주기도 했다. 그래서 차츰 부드러운 곡선과 적당한 높이 조절로 부담 없이 재킷부터 니트웨어까지 파워숄더 아이템은 아직까지는 인기를 얻고 있다.

이렇게 한국에서 대단한 인기가 있는 파워숄더 아이템이 일본에 가면 거의 볼 수 없다. 일본은 유행이라면 어느 나라보다 빠르게 반응하고 즉각적으로 스타일에 반영하는데 왜 즐기지 않을까?

이유를 생각해 보았다.

한국은 대체적으로 슬림하고 몸매를 강조하는 실루엣을 좋아 하는 편이다. 즉 딱 떨어지는 실루엣이나 타이트한 스타일을 유난히 좋아 한다. 그 대표적인 아이템이 스키니 진이며 칼힐 그리고 스판 소재 아이템을 좋아 하는 편으로 몸에 잘 맞는 아이템을 좋아 한다. 하지만 일본 여성은 스타일 자체가 귀엽고 사랑스러운 스타일을 좋아 하면 결정적으로 레이어드 스타일을 무척이나 좋아 한다. 강하고 카리스마 있는 옷 자체를 즐겨 하지 않으며 한국처럼 몸매를 강조하는 실루엣보다 귀엽고 여성스러운 스타일을 좋아한다. 그리고 특히 어깨를 강조하는 퍼프소매 블라우스 역시 일본에서 거의 볼 수 없는 것을 보면 어깨를 강조하는 실루엣이나 아이템을 좋아하지 않는 것 같다. 파워숄더 재킷은 딱 떨어지고 강한 인상을 주기 때문에 레이어드가 다소 불가능해 보이며 강하게 보이는 것 역시 일본 여성이 좋아 하지 않는 이유인 것 같다.

넥워머 스타일

작년에 겨울패션에서 최고의 핫한 아이템이 아마도 넥워머가 아닐까 생각한다. 넥워머는 기존의 목도리 디자인에서 좀 더 스타일리시하고 옷차림에 멋을 더하는 매력적인 아이템으로 작년에 이어 올해도 여전히 인기 있는 목도리 패션이다. 물론 작년보다 올해 다소 주춤하지만 워머의 디자인도 퍼를 트리밍하거나 디자인의 변형으로 새로운 넥워머 스타일을 보여 주고 있다.

넥워머는 기존의 긴 니트 목도리보다 목선에 볼륨감을 주어 슬림한 스타일에 포인트를 살려주는 아이템이다. 그래서 더욱 겨울패션에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한국에서 대단하게 인기 있는 넥워머 스타일이지만 일본거리에서는 거의 볼 수 없었다. 이유가 뭘까?

작년에 한국에 넥워머가 대유행이었다는 일본은 작년에 털(모피) 목도리가 대유행하였다. 몯도리도리 유행하는 스타일이 달랐는데 일본은 앞에서 말했듯이 레이어드를 좋아하는데 대체적으로 실루엣을 보면 슬림한 실루엣보다 여러 겹을 겹쳐 옷차림이 볼륨감이 있다. 의상에 볼륨감이 있다 보니 목선에 볼륨감을 주는 것이 전체적인 스타일에 어울리지 않는 이유가 있다. 두 번째는 일본 여성의 목도리(머플러)패션이 한국과 다르다는 이유로 일본여성은 대체적으로 큼직한 머플러를 숄 스타일로 연출하는 것을 좋아 한다. 한국은 추위가 깔끔하게(?) 차갑고 매섭다면 일본은 한국보다 따뜻하지만 은근히 으슬으슬하다. 아마도 습도의 영향으로 추워도 매섭다기보다는 은근히 추위를 느끼는 기온으로 목을 감싸는 머플러 연출보다 상황에 따라 연출할 수 있는 숄 스타일을 좋아하는 편이며 목도리 연출할 경우엔 가볍게 하는 편이다.

◈ 그 외도 패딩 점퍼도 한국과 일본의 차이가 있는데 한국은 초경량 슬림한 패딩점퍼가 유행이지만 일본은 다운이 빵빵하게 볼륨 있는 패딩을 좋아한다. 즉 한국은 대체적으로 슬림한 실루엣을 좋아하고 일본은 레이어드 좋은 실루엣을 좋아 한다는 것. 물론 스타일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실루엣과 스타일링이 한국과 일본이 다르다는 것이다.
한국과 일본 가깝지만 유행 스타일과 아이템을 보면서 유행도 나라별 선호하는 스타일이 참 다르다는 생각을 했다.


                           
 머쉬룸M의 글을 구독 하는 법- 구독+해 주세요
  
           
 추천버튼과 구독을 눌러주시면 행복한 하루가 시작됩니다^^

반응형

댓글33

  • BlogIcon 꽁보리밥 2010.12.02 07:53

    역시 기후에 따른 습관이 차이를 가져오고
    기호도에 따른 차이가 있군요.
    좋은 이야기 잘 듣고 갑니다.
    답글

  • BlogIcon 온누리 2010.12.02 07:54

    기호도와 풍습
    온도와 문화적 차이 등등
    그런 것도 유행에 민감한 듯 하네요
    행복한 날 되세요^^
    답글

  • BlogIcon 초록누리 2010.12.02 07:58

    파워숄더는 요즘 방송에서도 많이 보이는데 일본에서는 그닥 인기가 없나 보네요.
    사실은 저도 딱딱하게 보여서 파워숄더 스타일은 저한테는 별로...나이든 아줌마라 그런지 부드러운 느낌이 더 좋답니다.
    답글

  • BlogIcon 언알파 2010.12.02 08:02

    오홍 이런 차이가 있군요..^^ 슬림한~ 저도 슬림한거 선호하는데 일본에서는 아무래도 좀 다른모양이에요 ㅎㅎ
    답글

  • BlogIcon newbalance 2010.12.02 09:38

    오 정말 그러네요. 듣고보니 일본에서 파워숄더 자켓을 본 기억이 거의 없는거 같아요. 일본 여성들은 귀여우면서도 세련된 스타일을 좋아하는거 같고(아 그러고보니 레이어드의 천국이 일본..!!) 우리나라는 그에 비해 정말 슬림하게 스타일링하는 것을 우선으로 하는 경향이 있죠. 재밌는 비교네요 :-)
    답글

  • 따뜻하게 2010.12.02 09:53

    특히 색상이나 마음대로 겹쳐 입는 듯한 자연스러움을 좋아합니다. 남의 눈을 의식하지 않는 듯한 차림새도 맘에 들구요, 주제와는 다른 얘기지만 한국은 개성을 무시한 채 무조건 삐쩍 마른 몸매에 왜 그리 열광들을 하는지 다리가 긴 지, 허리가 긴 지 상관도 없이 젓가락 처럼 삐적 마르면 몸매가 좋다고 아우성이고 작은 얼굴이면 무조건 미인이라고....아무래도 집단적 광기 상태로 돌입한 듯......서로 다른 아름다움이 있는 건데 말이에요.
    답글

  • BlogIcon chatmate 2010.12.02 10:06

    유니클로 초경량 패딩 점퍼 출시 이래도 일본에 초경량 패딩 점퍼가 유행중입니다.

    늘 잘 보고 있습니다만, 최근 트랜드 반영이 조금 덜 된 것 같네요.
    답글

    • BlogIcon 머쉬룸M 2010.12.03 07:30 신고

      유니클로가 나왔어도 실질적으로 판매가 이루어지는 곳은 한국이고 아직 일본에서는 잘 입지 않더라고요. 더 춥지되면 입을 수도 있고요^^

  • - 2010.12.02 11:33

    한국사람들은 확실히 늘씬하고 깔끔한 스타일을 선호하는 것같아요. 일본사람들이 대체적으로 체격이 왜소하고 정서적으로는 아기자기한 걸 좋아한다던데 그런 것들이 역시 옷을 입는 것에도 반영이 되나봐요. 제가 생각해도 길에 지나다니다 보면 한국사람들은 체격조건이 참 좋아보여서 몸매를 드러내는 옷이 잘 어울리는 것같아요. 약간 헐리웃배우들처럼ㅋ
    답글

  • BlogIcon 정민파파 2010.12.02 13:06 신고

    아마도 겨울이 되면 우리나라에도 유행을 하지 않을까요.
    패션의 코디이면서 실질적으로도 좋을 것 같네요.
    답글

  • 2010.12.02 13:29

    일본패션계는 시즌 2년전에 유행색이 확정되고...시즌 6개월전에 트랜드아이템이 확정됩니다.
    그러니까 치밀하게 계산된 질서에 위해 유행아이템이 생성됩니다.
    기분에 따라 아이템을 만드는 한국과는 대조적이죠.
    답글

    • BlogIcon 머쉬룸M 2010.12.03 07:34 신고

      한국이 기분에 다라 유행을 만들기도 하지만 은근히 잘 어울리고 계획된 일본 유행도 어떤 것은 참 안 어울리기도 합니다^^

  • 2010.12.03 00:10

    유행패션은아니지만, 한국여성분들은 모자, 특히 야구모자를 종종쓰지만.. 일본여성분들은 야구모자쓰는경우를 본적이 별로없네요. 왜 그럴까요? 궁금~
    답글

  • BlogIcon cheap nfl jerseys 2011.05.04 16:34

    김탁구 마지막 편을 보고와서 아주 좋앗어요.^^*
    답글

  • I fully enjoying this site,thank you.
    답글

  • BlogIcon food storage 2011.12.10 11:46

    아주 멋진 포스트, 나는 블로그에 대해 배울 관심 그리고 내 PC에 귀하의 블로그를 즐겨찾기 것입니다. 나는 다음 게시물 나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 BlogIcon food storage kentucky 2011.12.10 11:49

    나는 이것이 아주 좋은 블로그라고 생각하고, 정말 정말 읽어 싶습니다. 난 당신이 모두에게 도움이되는 다른 정보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 제가이 블로그에 비틀 너무 행복해! 정말 이런 것들을 알고하는 데 필요한 유용한 정보를 많이, 난 그 외국 문자로 힘든 시간을 보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답글

  • 위대하고 멋진 일몰은 구멍이있는 바위 뒤에서 본.흥미로운 주제를 공유 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

  • 그것은 많은에 관심이있는 주제에 대한 유용한 정보와 함께 양질의 문서를 읽을 수있는 기회를 가지고 좋은 것입니다. 당신의 결론에 동의하고 열심히 미래의 업데이 트를 기대합니다.감사보다 유용한 정보를 게시 계속.
    답글

  • BlogIcon 미이니 2014.01.22 14:06

    한국의 유행이나 이런 것들은 너무 획일화 되어있다는게 문제죠..
    링크참고해보시길
    http://www.insight.co.kr/content.php?Idx=147&Code1=001
    답글

  • BlogIcon 미이니 2014.01.22 14:06

    한국의 유행이나 이런 것들은 너무 획일화 되어있다는게 문제죠..
    링크참고해보시길
    http://www.insight.co.kr/content.php?Idx=147&Code1=001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