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인 뚜렷한 한국에서는 계절이 바뀌면 옷차림에 민감하다. 계절별 옷을 정리하면서 부족한 아이템을 구입하기도 하고 신상품을 구입하기 위해 쇼핑을 하기도 한다. 멋스럽게 옷을 입기 원해서 가끔씩 돈을 투자를 하지만 스타일을 돋보이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돈을 투자해도 스타일이 돋보이지 않는다면 쇼핑하는 방법이 충동이거나 쇼핑 전 메모나 체크가 부족해서 발생되는 실수가 있게 된다. 이왕이면 돈을 투자하면서 폼도 나고 실속 있는 패션투자 10가지를 기억해야 한다.
1. 컬러매치가 용이한지 체크
옷을 구입하기 전 자신이 가지고 있는 아이템이 컬러매치가 될 수 있는 색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무채색을 좋아 하는 사람은 대체적으로 무채색을 고르기 무난하게 옷과 매치를 하지만 무채색도 색의 톤이 다양하므로 옷장의 옷을 체크하고 꼭 코디하고 싶은 옷이 있다면 쇼핑 전 그 옷을 입고 색의 조화를 체크해 본다면 실패하지 않는다. 컬러감이 있는 옷을 좋아 하는 사람이라면 특히 컬러선택이 중요하고 다른 옷과 연출하기 좋은 컬러를 선택한다.
2. 별난 컬러와 디자인을 피한다
가끔 독특하고 별난 색 별난 디자인을 보면서 갑자기 눈에 들어와 한번쯤 입어보고 싶은 충동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큰맘 먹고 구입하지만 이상하게 몇 번 입지도 않았는데 그 옷은 옷장에 장식품 또는 애물단지가 되고 마는 것이다. 별나서 쉽게 싫증이 나며 다른 옷과도 매치가 어렵다는 것을 경험을 하게 된다. 하지만 별난 색과 디자인 유난히 어울리는 사람도 있지만 그런 스타일은 전체적인 분위기가 사람들과 다른 독특함을 볼 수 있다. 별난 것과 독특한 스타일이 어울리는 사람을 제외하곤 대체적으로 실패하지 않는 기본적인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오랫동안 즐겨 입을 수 있다.
3. 기본적인 디자인을 더 많이 입게 된다
2번에서 말할 것처럼 자신의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없다면 가장 기본적인 디자인을 선택해야 한다. 기본적인 베이식한 아이템은 어느 옷과도 잘 어울리고 실패하지 않는 스타일링을 할 수 있어 실용적이고 경제적이다. 유행은 대체적으로 2년에 한 번씩 바뀐다. 예를 들어 파워숄더 재킷이 작년부터 유행했는데 올해 상반기까지만 유행 할 것이다. 이때 파워숄더 재킷을 구입한다면 내년에는 절대 입을 수 없다. 유행하는 아이템을 적절하게 이용하는 것이 좋지만 유행과 상관없이 입고 싶다면 기본적인 아이템을 선택해야 한다.
4. 유행 컬러나 디자인은 포인트가 될 수 있다
그렇다고 유행 컬러나 유행하는 디자인을 포기할 수 없는 것이다. 적절하게 구입하고 이용하면 패셔너블하게 보인다. 기본적인 컬러와 디자인을 선택하되 트렌드를 조금씩 옷차림에 포인트를 주는 것은 스타일에 자신감을 주기 때문이다. 아우터보다는 이너웨어나 소품으로 트렌드를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이며 적절하게 유행 트렌드를 즐기는 방법이다.
5. 무늬보다 단색을 선택한다
사람들은 단색보다 무늬 옷에 시선이 간다. 그 만큼 무늬 옷은 옷차림에 포인트를 주지만 자칫 무늬 옷이 촌스럽게 보이기도 하고 난해해 보이는 것이다. 무늬 옷은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무늬도 유행이라는 것이 있다. 예를 들어 체크무늬나 줄무늬는 언제나 사랑받는 아이템이지만 그 외로 꽃무늬라던가 유행하는 프린트가 있을 수 있겠다. 하지만 옷차림에 많은 부분을 보이는 것보다 이너웨어나 소품으로 무늬에 포인트를 준다. 무늬에 자신이 없거나 유난히 무늬 옷이 어울리지 않는다면 단색을 선택하는 것이 실패하지 않는다.
6. 소재가 좋은 것을 선택한다
쇼핑을 하다면 디자인에 현혹되기도 한다. 디자인이 멋지고 유행하는 트렌드라면 더욱 관심 있게 쇼핑하지만 중요한 소재는 생각하지 않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멋지고 유행하는 디자인이라도 소재가 싼 티가 나면 절대 스타일리시하게 보이지 않는다. 소재에 따라 심플한 디자인도 고급스럽고 세련된 분위기를 주지만 디자인이 좋더라도 소재가 나쁘면 싸구려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좋은 소재는 광택과 실루엣이 멋스럽게 보이며 매치가 용이하다.
7. 몸에 딱 맞는 실루엣이 최상이다
몸에 딱 맞는 실루엣 선택은 언제나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중요한 것이다. 그 만큼 몸에 맞는 실루엣이 멋진 스타일을 보여주기 때문에 몸에 잘 맞아 자신을 돋보인다면 선택해야 하는 것이다. 몸에 잘 맞는 실루엣이 가장 돋보이는 스타일이 될 것이다.
8. 다른 아이템과 매치가 되는지 체크한다
8번부터는 중요하다. 돈을 투자해서 성공적인 쇼핑이 되는지가 결정되는 것이다. 컬러도 매치하기 쉽게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구입한 옷이 다른 아이템과 잘 어울리고 연출하기 좋은 것이어야 한다. 아무리 멋진 디자인이라도 다른 옷과 매치가 힘들다면 그 옷과 어울리는 아이템을 다시 쇼핑을 해야 하는 하기 때문이다. 이런 실수는 누구나 할 것이고 나 또한 그랬다. 하지만 지금은 실수하고 싶지 않다. 생각지도 않는 지출이 발생하여 스트레스만 생겨 실수하지 않기 위해 쇼핑 전 옷장의 옷을 체크하게 되었다. 옷장의 옷을 체크하면 구입하고 싶어도 마땅히 매치할 옷이 없다면 당장 그 옷을 내려놓으니 말이다.
9. 구입하고 싶은 옷이 자신에게 어울리는지 체크한다
옷과 소품을 구입하기 전에 자신에게 정말 잘 어울리는 디자인인지 생각해 본다.
다른 사람들이 멋스럽게 보이는 옷과 소품이 자신에게도 어울릴까? 사람마다 분위기와 이미지가 다른 것처럼 옷과 소품도 다르며 그래서 어울리는 사람도 각각 다르다. 어떤 사람에게는 잘 어울리지만 자신에게는 엉뚱한 스타일이 될 수 있는 것이 패션이다. 자신의 개성과 이미지에 따라 어울리는 디자인을 찾아야 하며 다른 사람이 입은 스타일이 자신에게도 어울린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각자의 개성과 이미지에 따라 같은 옷이라도 전혀 다르게 보이므로 구입 전 자신에게 어울리는 아이템과 디자인인지 체크해 본다.
10. 충동구매를 피한다
지출에 민감하고 쇼핑을 즐기지 않는 사람을 제외하면 쇼핑에서 충동구매는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경험했을 것이다. 그 만큼 쇼핑은 즐겁고 그 당시에는 사야만 한다는 충동이 생기게 마련이다. 특히 쇼핑을 부추기는 친구가 있다면 기분으로 구입하기도 하는 것이 쇼핑이다. 기분과 상황에 따라 충동적으로 구입한 옷은 당시에는 흥분되고 즐겁지만 나중에는 실망이 크고 다음 달 카드 값으로 후회하니 정말 난감하다. 지갑을 열기 전에 생각하고 똑 생각해 정말 필요한 것인지 체크한다. 충동구매로 구입한 것은 두고두고 후회하게 만들 것이다.
쇼핑은 참 매력적이고 즐거울 수도 있다. 하지만 매력적이고 흥분되는 쇼핑이라도 분명, 후회가 있을 수 있다. 같은 돈을 써도 누구는 멋스러운 스타일을 보여주고 전혀 다른 스타일을 보여주기도 한다. 적절하게 돈을 잘 쓰는 현명한 쇼핑은 역시 쇼핑하기 전에 옷장의 옷을 체크하고 자신에게 어울리는 스타일 그리고 구입할 아이템을 메모해서 쇼핑하는 것이 돈을 잘 쓰기 위한 패션 투자가 될 것이다.
관련글------------------돈을 써도 스타일을 망치게 되는 쇼핑습관 5가지
'스타일 TALK'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자는 몸매 좋고 섹시한 여자만 좋아 할까? (44) | 2010.02.13 |
---|---|
패션도 복[福]을 부르게 하는 스타일링이 있다? (20) | 2010.02.11 |
스타일 구겨지는 옷차림, 체크해야 하는 이유 (16) | 2010.02.08 |
알기 쉽게 정리한 2010년 유행될 패션 아이콘 (12) | 2010.02.01 |
돈을 써도 스타일을 망치게 되는 쇼핑습관 5가지 (20) | 2010.01.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