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에 케이블TV에서 진행했던 리얼리티 프로그램인 프로젝트 런웨이 코리아에서 모델 이소라는 ‘진부한 디자인은 외면당합니다‘이라는 말로 한동안 화제를 낳았던 기억이 있다. 디자인 분야에 있어 특히 진부함 사람들로 하여금  신선하지 않는 아이덴티에 거부를 하게 만든다.디자인도 진부함이 있지만 스타일에서도 진부함이 당연히 있는데 진부한 스타일이 어쩌면 상대방으로 하여금 시대적으로 낡음과 새롭지 못한 스타일로 여겨지기도 한다. 물론 ’진부하다‘라는 말은 트렌디하지 못하며 다소 촌스럽기도 하다는 말로도 표현되기도 한다.

디자인분야에서는 당연히 진보적이며 새롭고 세련된 디자인이 사람들에게 좋은 이미지와 생활의 편리함을 주는 것은 사실이다. 물론 패션도 마찬가지로 유행을 즐기고 시즌마다 새로운 트렌드로 패셔니스타처럼 멋스럽게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기도 할 것이며 상대방에게도 호감을 주는 패션이다. 트렌디하지 못하면 촌스럽고 마치 옷을 못 입는 사람으로 보일 수 있어 그래서 늘 새로운 패션정보를 파악하기도 하지만 진부한 스타일이 꼭 옷을 못 입는 사람은 아닐 것이다. 새로움보다 자신에게 잘 어울리는 스타일과 아이템으로 자신만의 스타일을 유지를 하는 사람도 많다. 하지만 사람들은 진부함이 고집이 있으며 소극적인 사람으로 생각하기도 하고 촌스럽고 능력부분까지 스타일로 평가 받으면서 외면 당하기도 한다.



상대방에게 외면당하는 스타일은 트렌디하고 감각적이지 못하며 새롭지 못하는 스타일을 하는 사람을 진부한 스타일이라고 한다. 요즘 명품만 걸쳐도 진보적이고 트렌디한 사람으로 생각하기도 하지만 솔직히 명품을 걸친다고 의상에 걸맞지 않는다면 진보적인 패션이 될 수 없고 오히려 촌스러운 명품패션을 보여주기도 한다. 차라리 명품보다 자신만의 개성과 매력적인 스타일로 멋스러움을 보여주는 사람 또는 요즘 전통 의상을 새롭게 스타일링을 하여 멋스럽게 입는 사람이 오히려 진보적인 스타일이 아닐까?



거리에서 명절도 아닌데 한복을 입은 사람을 보면 마치 행사요원으로 여겨지고 절대 평소 즐기는 스타일로 생각하지 않는다. 요즘은 개량 한복이 멋스럽게 스타일링을 하는 사람도 많은데 그들 역시 진부한 패션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더 많다. 세련된 의상도 많은데 왜 굳이 한복을 입는지 이해 못하며 진부하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하지만 최근 한복도 트렌드가 있고 다양하게 디자인되어 편안하고 멋스럽게 스타일을 보여주는 사람도 적지 않다. 그래도 우리는 진부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근데 참 이상한 것이 일본 거리에서는 기모노나 기모노보다 편안하게 입을 수 있는 전통의상인 유카타를 입은 남녀노소 즐겨 입는 모습을 거리에서 쉽게 볼 수 있다. 캐릭터 유카타는 물론, 다양한 디자인으로 거리나 백화점 및 일반 패션 쇼핑몰에서도 자연스럽게 볼 수 있는데 일본은 어느 나라보다 트렌드에 민감하고 유행을 즐기는 나라지만 전통의상을 평소에도 즐겨 입는 모습을 보면서 의외적인 모습이다. 일본은 유카타를 입었어도 진부한 패션이라고 생각하지 않으며 당연히 생활패션이라고 생각하기 때문 아닐까?

아무튼 잠시 전통의상을 한국과 일본의 패션문화를 비교해 보았지만 물론 전통의상을 평소에 입어야 하는 것도 아니며 진부하다고 논하기는 힘들다. 나라마다 생활문화 차이가 있으며 스타일도 다르기 때문일 것이다.

갑자기 전통의상에 대해 이야기를 했지만 그 만큼 진부하다고 생각하는 패션에 대해 오해와 편견이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 본 것이다. 이 시대에는 진부한 패션이 사람들에게 호감을 주지 못하는 스타일이 되었으며 새로운 것과 트렌디하게 패션을 완성하는 스타일이 아니라면 진부한 사람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 만큼 스타일로 상대방에게 자신의 이미지를 평가 받는 시대인 것은 분명하다. 그래서 필자도 상대방에게 호감을 주는 스타일링을 제안하고 옷을 잘 입는 방법도 소개를 많이 했던 것이다. 하지만 가끔은 이런 생각을 한다. ‘옷을 못 입고 진부한 스타일을 하는 사람들이 정말 능력도 없고 진부한 사람인가’ 라는 질문을 던지기도 한다.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되면 감각이 없어 옷을 못 입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진부한 패션을 즐기는 사람도 있다는 것을 알았다. 유행을 즐기기보다는 자신이 편안하고 자신만의 개성을 강조하는 스타일을 좋아하기 때문에 트렌디하지 못한 이미지를 상대방에게 주기도 한다. 하지만 후자는 자신만의 매력을 상대방에게 독특한 스타일로 멋스러운 이미지를 주지만 감각도 없고 센스가 없는 사람 그리고 자신의 개성과 스타일에 무관심한 사람은 분명 상대방에게 외면당하기 쉽다는 것이다. 감각이 없다면 옷 입는 연습과 노력이 필요하며 자신의 스타일이미지를 진보적인 이미지 변화를 주는 것이 상대방에게 호감을 주는 방법이 될 것이다.

평소에도 트렌디한 감각과 패션으로 늘 진보적인 스타일을 유지하는 것은 어쩌면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 가끔은 진부한 패션이 편하고 자유로울 때가 있다. 물론 가끔씩 즐기는 것이 좋으며 중요한 자리 또는 자신을 돋보이게 연출하고 싶을 땐 자신을 가장 돋보이게 하는 아이템과 스타일링으로 상대방에게 좋은 이미지를 주는 것이 가장 진보적인 스타일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

                                 
                             
 머쉬룸M의 글을 구독 하는 법- 구독+해 주세요
  
           
 추천버튼을 눌러주세요^^ - 로그인 없이 추천이 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1. BlogIcon 바람나그네 2010.12.09 07:35

    아무리 제멋이라고 하지만, 상식을 뛰어넘는 자신만의 패션은
    지양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런 것 볼 때 이런 생각이 나요.
    아서~ 아서~ ㅋ
    행복하고 멋진 하루되세요^^

    • BlogIcon 머쉬룸M 2010.12.09 22:19 신고

      제멋으로 입기는 요즘의 패션 경향이지만 가끔은 자신만의 진부한 패션이 눈길을 주기도 해요^^

  2. BlogIcon 언알파 2010.12.09 07:43

    음음..본인은 패션이라고 생각하지만 주변사람이 보기에는 민망하면 히..

  3. 최정 2010.12.09 08:48

    개인적으로 제가 류승범을 높게 평가를 하는 이유가 여기 다 적혀있네요

  4. ... 2010.12.09 17:14

    패션 측만 보아도 일본은 "온고지신"을 가장 잘 실천하고 있는 나라.
    제가 보기에 한국인들은 심플한 것을 가장 우선으로 하는 것 같습니다.

    머쉬룸님 바뀐 사진 멋져요!
    고즈넉한 분위기.. +_+

    • BlogIcon 머쉬룸M 2010.12.09 22:22 신고

      이미지 사진이 어떤가요? 아... 아무래도 다시 바꾸어야 하나라는 생각을 합니다^^

  5. BlogIcon newbalance 2010.12.09 17:40

    한복 공감합니다. 정말 옆나라 일본만 가도 전통의상에 대한 시선이 이렇지 않은데 왜 유독 우리나라에서는 그런지 속상할 때가 있어요. 한복 정말 멋진 옷인데 말이죠.

    • BlogIcon 머쉬룸M 2010.12.09 22:23 신고

      울 첫째 언니 요즘 한복 패션에 푹 빠졌어요. 처음엔 어색했는데 요즘은 너무 멋스럽다고 생각하는 중이죠^^

    • 멍멍 2010.12.26 14:10

      기모노보다 한복이 더 이쁘죠.
      근데 모르는 여성분들도 많은거 같아요.
      아름다운 우리 복장이 있는데
      굳이 일본여행가서라도 기모노를 입은 모습을 보면...
      이쁘다라는 생각보다 안타까움이 앞서니까요.
      특히 아이들 한복 입혀놓으면 정말 이쁩니다.

  6. BlogIcon short term health insurance 2012.05.14 12:37

    와우, 포스트 좋은, 이것은 그것이 우리를 도와 토론을 위해 posting.Many 감사에서 자원을 충분히 발견할 작동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자하는 다수의 사람이있다하면 더 이상 이것을 제출하십시오 all.Make.

  7. BlogIcon 247insurancequotes ad 2012.05.14 12:42

    당신은 좋은 블로그를 받아들인 있어요. 나는 우리와 함께 이러한 특정 멋진 보고서를 유포 사람 많은 감사 말씀을 통해 내가 원하는 말을해야합니다. 이것은 엘리트 짧은 기사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를 통해 현재의 중요한 의견을 공유 주셔서 감사합니다.

  8. BlogIcon 247insurancequotes asp 2012.05.14 12:48

    itrrrs 멋진 것 같아요! 매우 흥미로운, 수이 들어오는 응답을 또한 제안은 일반적으로 동등하게 좋은 둘다 바랍니다. 감사는 이것으로이 데이터를 표현.

  9. BlogIcon michael kors handbags 2013.01.03 15:44

    "Ah ah, troppo veloce non se ne accorse." Ridere cava http://www.hermesitalyz.com/ birkin hermes."Tu non sei con hermes un negozio di animali fuori? Che cosa è successo?""Cose d'arte, trova una moglie, oh." Disse il hermes soddisfatto.La moglie? Al secondo piano di trovare? "hermes Tiaomei.

    "Ah, è un mastino neve molto bella, http://www.hermesitalyz.com/ kelly hermes è la prima volta per vedere la neve vera.NEVE? Questo è abbastanza pieno di preziosi. Riportato? ""Ah, al primo piano, ho lasciato hermes lo accompagnano.""Questa volta pensano a quale nome?", hermes, ma un quadro chiaro della sua abitudine.

    http://www.hermesitalyz.com/ hermes italia facendo la mia parte come studente Presidente del Consiglio ad assumere questo compito. Organizzato dagli studenti a partecipare.Anche in questo caso quindi lo spirito dello spirito di indipendenza meglio insieme, hermes, e lui è un voto di falsi amici, non cadono tutti a partecipare.

+ Recent posts